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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89 - 49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ase management activities inventory and analyze the perception on case management practice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in community welfare centers. The comprehensive literature review and the content analysis from the professional scholar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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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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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란 무엇입니까? | 즉, 민간의 사회복지관에게 효율적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로 동참하여, 복합적 욕구에 신속하고 유연한 맞춤형 서비스로 대응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때 사례관리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복합적 욕구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효율적 실천 방법이므로, 현 전달체계의 변화 목적을 실현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전략적 도구가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관이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중요한 파트너로 인정과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사례관리의 전문적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 |
사회복지관이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 민간사회복지전달체계에서 인력과 자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조직은 사회복지관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은 일반주의 사회복지 실천(generalist social work)을 수행하는 주요 조직으로서[1], 복합적 욕구를 지닌 지역주민에게 근거리에서 접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부여받고 있다. | |
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전문성이 낮다는 비판이 제기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 그러나 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전문성이 낮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왔다. 사례관리실천에 대한 합의된 기준의 부족, 사례관리 수행을 위한 구체적 지침 미흡, 사례관리에 대한 사회복지사들의 개념 및 인식 부족 등 [5,6]으로 인하여 기관이나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수준과 방법으로 사례관리가 실천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표준지침이 부재하여 교육 내용의 편차가 심하고 교육 과정도 일관성이 떨어지면서, 실천현장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혼돈이 크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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