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기업 종업원의 표면행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각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Surface Acting, Emotion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Moderating Role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2, 2017년, pp.101 - 109  

김완민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강성호 (College of Business, Chosun University) ,  이한근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Previous studies related to emotional labor of salespeople have mainly focused on identifying the antecede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and exploring the mitigating effects salespeople's motivation on emotional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y also demonstrate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5; Wessel & Steiner, 20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소진을 야기하는 선행요인으로 판매원의 표면행위를 제시한다. 또한, 이를 통해 야기되는 판매원의 결과요인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전체 프로세스 모델로 설정하고 사회적 지원에 대한 조절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연구들이 상이하게 주장 되었던 결과에 관해서도 더욱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데 그 공헌점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소진을 야기하는 선행요인으로 판매원의 표면행위를 제시한다. 또한, 이를 통해 야기되는 판매원의 결과요인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 본 연구는 판매원의 표면행위, 감정소진 그리고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있어 사회적 지원의 조절적 역할을 검증하기 위하여 1년 이상 고객접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험회사 판매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instrument)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을 배부하여 총 220부를 회수하였다(응답률 약 73%).
  •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의 중요한 유형인 판매원의 표면행위가 감정소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완화 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판매원의 표면행위는 감정소진에 정(+)의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통계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초래될 수 있는데 특히, 독립변수에 대한 공변량과 오차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체 프로세스 모델로 설정하고 사회적 지원에 대한 조절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연구들이 상이하게 주장 되었던 결과에 관해서도 더욱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데 그 공헌점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들이 표면행위가 감정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프로세스 모델 즉, 표면행위→감정소진→이직의도 상에서 분석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각각의 변인들을 독립적으로 분석함에 따라 상이한 결과들이 제시된 것으로 추론하였다.
  • 첫째, 본 연구는 판매원의 감정소진은 서비스 접점에서 개인이 실제 지각하는 감정을 감추고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예: 표면행위)으로 인하여 발생한다는 것을 파악 하였다. 또한, 이로 인한 감정소진은 이직의도를 높인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통서비스 판매원들의 감정노동을 서비스 접점에서 발생하는 표면 행위(surface acting)로 살펴보고자 한다. 판매원들의 표면행위는 감정노동 전략 중 하나로 서비스 접점에서 자신이 실제 느끼는 감정과 달리 기업이 요구하는 감정을 준수하기 위해 표현하는 인위적인 감정조절 행위(Hochschild, 1983; Grandey, 2003)임에 따라 고객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감정소진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왔다(Chenng & Tang, 2010; Hur et al.

가설 설정

  • 첫째, 해당 연구는 판매원의 표면행위가 감정소진을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예상했던 방향으로 판매원의 표면행위는 감정소진에 정(+)의 영향(γ11=.
  • <가설 2>판매원의 감정소진은 이직의도에 긍정적(+)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판매원의 표면행위는 감정소진에 긍정적(+)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Abraham, R. 124 2 229 

  2. Psychological bulletin Anderson, J. C. 103 3 411 10.1037/0033-2909.103.3.411 

  3.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Bagozzi, R. P. 16 1 74 10.1007/BF02723327 

  4.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Baruch-Feldman, C. 7 1 84 10.1037/1076-8998.7.1.84 

  5.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Bradley, J. R. 9 3 163 10.1023/A:1015567731248 

  6.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Brashear, T. G. 31 2 189 10.1177/0092070302250902 

  7.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Brotheridge, C. M. 60 1 17 10.1006/jvbe.2001.1815 

  8. Applied Psychology : Health and Well‐ Being Cheung, F. Y. 2 3 323 

  9.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Cropanzano, R. 88 1 160 10.1037/0021-9010.88.1.160 

  10.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Deery, S. 39 4 471 10.1111/1467-6486.00300 

  11.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Diefendorff, J. M. 66 2 339 10.1016/j.jvb.2004.02.001 

  12.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Fenlason, K. J. 15 2 157 10.1002/job.4030150205 

  13. Human relations Festinger, L. 7 2 117 10.1177/001872675400700202 

  14.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Fornell, C. 18 1 39 10.2307/3151312 

  15.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Goldberg, L. S. 12 3 301 10.1037/1076-8998.12.3.301 

  16.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Grandey, A. A. 46 1 86 10.2307/30040678 

  17.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Grandey, A. A. 96 1 38 10.1016/j.obhdp.2004.08.002 

  18. Journal of Marketing Hennig-Thurau, T. 70 3 58 10.1509/jmkg.70.3.58 

  19. American psychologist Hobfoll, S. E. 44 3 513 10.1037/0003-066X.44.3.513 

  20. Management Decision Hur, W. -M. 53 3 605 10.1108/MD-07-2013-0379 

  21.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Hur, W. -M. 25 1 105 10.1108/09596111311290246 

  22. 대한경영학회지 장재규 29 7 1129 http://dx.doi.org/10.18032/kaaba.2016.29.7.1129 

  23. 간호행정학회지 김인순 15 4 515 

  24.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Lee, J. -H. 36 1 176 

  25.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Lee, R. T. 81 2 123 10.1037/0021-9010.81.2.123 

  26.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slach, C. 2 2 99 10.1002/job.4030020205 

  27.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Morris, J. A. 21 4 986 10.5465/amr.1996.9704071861 

  28. Journal of Marketing Netemeyer, R. G. 61 3 85 10.2307/1251791 

  29. Employee Relations Payne, H. J. 30 3 251 10.1108/01425450810866523 

  30.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Prati, L. M. 15 4 368 10.1177/1548051808328518 

  31.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송준화 5 4 19 

  32. Work & Stress Van der Doef, M. 13 2 87 10.1080/026783799296084 

  33. Human Relations Wessel, J. L. 68 5 709 10.1177/0018726714540731 

  34.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양회창 5 4 13 10.13106/eajbm.2015.vol5.no4.13. 

  35.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양회창 5 4 29 10.13106/eajbm.2015.vol5.no4.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