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공학 교육 -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5 no.4 = no.335, 2017년, pp.9 - 15  

최은만 (동국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국내외에서 제안된 S/W 공학 교육의 주제를 다루고 이러한 내용을 과연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지 고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소프트웨어 공학 백서, NIPA, 2015. 

  2. Software Engineering 2014, Curriculum Guidelines for Undergraduate Degree Programs in Software Engineering, IEEE ACM, 2014. 

  3. M. Bass,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New World: What Needs to Change", IEE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and Training, pp. 213-221, 2016. 

  4. B. Bloom, "Handbook 1: cognitive domain",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 Goals, New York: Longman, 1956. 

  5. A. Bollin, S. Paste가, P. Antonitsch, B. Sabitzer, "Software Engineering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 Informatics Education is More Than Programming", Proc. of IEE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and Training, pp.132-136, 2016. 

  6. 삼성경제연구소, "IT 인재 양성을 위한 한국 대학교육의 과제", 2011. 

  7. IT 역량지수 가이드북, 정보통신 산업진흥원, 2011. 

  8. L. Dee Fink, Creating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s: An Integrated Approach to Designing College Courses, Jossey-Bass, 2003. 

  9. 최은만, "디자인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 설계 교육", 정보과학회지, 제26권, 제2호, pp.35-41, 2008. 

  10. G. Gannod, J. Burge, M. Helmick, "Using Inverted Classroom to Teach Software Engineering, Proc. of ICSE 2008, pp.777-786, 2008. 

  11. 최은만, Inverted Classroom 개념을 이용한 창의적 S/W 엔지니어 교육, 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3호, pp.28-34, 2006. 

  12. D. Dahiya, "Teaching Software Engineering: A Practical Approach", ACM SIGSOFT Software Engineering Notes, No. 2, pp.1-5, 2010. 

  13. K. Parker, J. Chao, "Wiki as a Teaching Tool",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Objects, Vol. 3, pp.58-72, 2007. 

  14. L. Johns-Boast, S. Flint, "Providing students with 'real-world' experience through university group projects", Proceeding of Austrasian Associ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pp.299-304, 2009. 

  15. M. Gehrke, H. Giese, E. Kindler, J. Niere,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The Synergy of Combined Research and Teaching" tr-ri-03-237, Paderborn, Germany, Jan. 2003. 

  16. E. Hill, P. Johnson, D. Port, "Is an Athletic Approach the Future of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IEEE Software, January/February, pp.97-100,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