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개발 현황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2, 2017년, pp.33 - 37  

이승환 (서울시립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김성민 (한양대 전자공학부) ,  김명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balancing 제어기, cell 간 전압 balancing 제어기, 출력전압 제어기 등의 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입력 전압 253*, 출력 2MVA 급, 출력전압 1500V 또는 2800V로 광역도시 철도차량의 차량용 주변압기 + 승압형 컨버터를 대체 할 수 있는 반도체 변압기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전력 밀도 증대 및 부피 감소에 초점을 맞춰 철도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본 특집에서는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의 필요성 및 국내외 개발현황을 살펴봤다. 기존의 상용주파수용 주변압기 및 승압형 컨버터는 철도차량용 부품 가운데 가장 부피와 중량이 큰 기기인 반면 전력 밀도가 낮아 차량의 무게 및 전력사용 효율을 저하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박시영, "철도차량 경량화에 따른 운영기관의 경제적 효과 분석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11. 

  2. J. E. Huber and J. W. Kolar, "Volume/weight/cost comparison of a 1MVA 10 kV/400 V solid-state against a conventional low-frequency distribution transformer," 2014 IEEE Energy Convers. Congr. Expo. ECCE 2014, pp. 4545-4552, 2014. 

  3. S. Ostlund, "Reduction of transformer rated power and line current harmonics in a primary switched converter system for traction applications," Eur. Conf. Power Electron. Appl., pp. 112-119, 1993. 

  4. D. Dujic, F. Kieferndorf, and F. Canales, "Power electronic transformer technology for traction applications-An overview," Electronics, Vol. 16, No. 1, pp. 50-56, 2012. 

  5. P. C. Kjaer, S. Norrga, and S. Ostlund, "A primary-switched line-side converter using zerovoltage switching," Vol. 37, No. 6, pp. 1824-1831, 2001. 

  6. N. Hugo, P. Stefanutti, M. Pellerin, and A. Akdag, "Power electronics traction transformer," 2007 Eur. Conf. Power Electron. Appl. EPE, 2007. 

  7. A. Rufer, N. Schibli, C. Chabert, and C. Zimmermann, "Configurable front-end converters for multicurrent locomotives operated on 16 2/3 Hz AC and 3 kV DC system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18, No. 5, pp. 1186-1193, 2003. 

  8. M. Steiner and H. Reinold, "Medium frequency topology in railway applications," 2007 Eur. Conf. Power Electron. Appl. EPE, 2007. 

  9. J. Taufiq, "Power electronics technologies for railway vehicles," Fourth Power Convers. Conf. PCC-NAGOYA 2007 - Conf. Proc., pp. 1388-1393, 2007. 

  10. C. Zhao, S. Lewdeni-Schmid, J. K. Steinke, M. Weiss, T. Chaudhuri, M. Pellerin, J. Duron, and P. Stefanutti, "Design,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of a modular power electronic transformer (PET) for railway application," Proc. 2011 14th Eur. Conf. Power Electron. Appl., pp. 1-10, 2011. 

  11. M. Glinka and R. Marquardt, "A new AC/ACmultilevel converter family applied to a singlephase converter," Proc. Int. Conf. Power Electron. Drive Syst., Vol. 1, pp. 16-23, 2003. 

  12. S. Kim, S. Lee, and M. Kim, "Three-Level H-Bridge 컨버터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 및 제어,"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