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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 분해 에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마이크로 가스터빈의 성능
Micro Gas Turbine Performance using Catalytic Cracked Ethanol as Fuel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2, 2017년, pp.9 - 15  

최송이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구자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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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올라이트 촉매를 이용한 에탄올의 연소 성능 향상 가능성과 질소산화물 및 일산화탄소 배출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촉매 반응 생성물, 에탄올,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여 마이크로 가스터빈 엔진 구동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촉매 반응 생성물의 추력은 케로신의 추력보다 낮았으나 에탄올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평균적으로 5% 정도 향상되었다. 촉매 반응 생성물의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전반적으로 케로신에 비해 매우 낮게 측정되었다. 결론적으로 제올라이트 촉매를 이용하여 에탄올을 개질하는 경우, 에탄올의 친환경성을 유지하면서 엔진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verify the possiblity of improving the combustion performance of ethanol using zeolite catalyst and the characteristics of nitrogen oxides and carbon monoxide emission, micro gas turbine experiments were performed using catalytic reaction products, ethanol and kerosene as fuels and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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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바이오에탄올의 친환경성을 기반으로 기존의 케로신 연료보다 낮은 열량을 가진 에탄올을 제올라이트 촉매를 이용해 연소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촉매 반응 생성물, 케로신, 에탄올을 마이크로 가스터빈엔진의 연료로 사용하여 추력, 질소산화물 및 일산화탄소 배출량을 비교하였다.
  • 이전 연구[11]에서 에탄올과 촉매 반응 생성물의 예혼합 시험을 통해 친환경성을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제올라이트 촉매작용으로 생성된 생성물과 케로신, 에탄올을 각각 연료로 사용했을 때의 추력, 질소 산화물 및 일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비교하여 촉매반응 생성물의 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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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촉매 반응 생성물의 추력은 에탄올에 비해 얼마나 성능이 향상 되었는가? 제올라이트 촉매를 이용한 에탄올의 연소 성능 향상 가능성과 질소산화물 및 일산화탄소 배출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촉매 반응 생성물, 에탄올,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여 마이크로 가스터빈 엔진 구동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촉매 반응 생성물의 추력은 케로신의 추력보다 낮았으나 에탄올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평균적으로 5% 정도 향상되었다. 촉매 반응 생성물의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전반적으로 케로신에 비해 매우 낮게 측정되었다.
에탄올이 화석연료의 대체연료로써 단점은 무엇인가? 바이오에탄올은 바이오연료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에탄올은 분자 내에 산소 원자를 포함하고 연소온도가 낮아 화석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지만 화석연료보다 윤활성이 낮고[2]발열량 등의 연소 성능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evo 社에서는 에탄올을 이소부틸알코올로 전환하여 케로신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유의 블렌드스톡 (blendstock)으로 사용되는 ATJ 연료(Alcohol-to-Jet fuel)를 생산하고 있다[3].
윤활성이 낮고[2]발열량 등의 연소 성능이 낮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evo사에서 연구중인 방안은 무엇인가? 에탄올은 분자 내에 산소 원자를 포함하고 연소온도가 낮아 화석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지만 화석연료보다 윤활성이 낮고[2]발열량 등의 연소 성능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evo 社에서는 에탄올을 이소부틸알코올로 전환하여 케로신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유의 블렌드스톡 (blendstock)으로 사용되는 ATJ 연료(Alcohol-to-Jet fuel)를 생산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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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Galadima and O. Muraza, "Zeolite catalysts in upgrading of bioethanol to fuels range hydrocarbons: A review," Journal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ol. 31, pp. 1-14, Nov. 2015. 

  2. J. F. Schornick, R. T. Farr, and J. K. DiCampli, "Liquid biofuels in the aeroderivative gas turbine," General Electric Report, Houston, Texas, U.S.A, 2010. 

  3. G. Johnston, "Alcohol to Jet (AtJ)," Proc. of Contribution to Paris Air Show, Jun. 2013. 

  4. J. Weitkamp, "Zeolites and catalysis," Solid State Ionics, vol. 131, no. 1, pp. 175-188, June 2000. 

  5. R. Le Van Mao, P. Levesque, G. McLaughlin, and L. Dao, "Ethylene from ethanol over zeolite catalysts," Applied Catalysis, vol. 34, pp. 163-179, April 1987. 

  6. C. B. Phillips and R. Datta, "Production of ethylene from hydrous ethanol on H-ZSM-5 under mild conditions," Industrial &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vol. 36, no. 11, pp. 4466-4475, Nov. 1997. 

  7. I. Takahara, M. Saito, M. Inaba, and K. Murata, "Dehydration of ethanol into ethylene over solid acid catalyst," Catalysis Letters, vol. 105, no. 3, pp. 249-252, Dec. 2005. 

  8. M. Inaba, K. Murata, M. Saito, and I. Takahara, "Ethanol conversion to aromatic hydrocarbons over several zeolite catalysts," Reaction Kinetics and Catalysis Letters, vol. 88, no. 1, pp. 135-141, June 2006. 

  9. X. Zhang, R. Wang, X. Yang, and F. Zhang, "Comparison of four catalysts in the catalytic dehydration of ethanol to ethylene," Microporous and Mesoporous Materials, vol. 116, no. 1, pp. 210-215, Dec. 2008. 

  10. R. Johansson, S. L. Hruby, J. Rass-Hansen, and C. H. Christensen, "The hydrocarbon pool in ethanol-to-gasoline over HZSM-5 catalysts," Catalysis Letters, vol. 127, no. 1, pp. 1-6, Jan. 2009. 

  11. Songyi Choi and Jaye Koo, "Improvement of Ethanol Combustion Performance by Catalytic Dehydration," Proc. of 2016 SASE Fall Conference, Nov. 2016. 

  12. W. Sirignan and F. Liu, "Performance increases for gas-turbine engines through combustion inside the turbi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5, no. 1, pp. 111-118. Jan. - Feb.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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