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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2, 2017년, pp.9 - 15
최송이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구자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In order to verify the possiblity of improving the combustion performance of ethanol using zeolite catalyst and the characteristics of nitrogen oxides and carbon monoxide emission, micro gas turbine experiments were performed using catalytic reaction products, ethanol and kerosene as fuels and th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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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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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 반응 생성물의 추력은 에탄올에 비해 얼마나 성능이 향상 되었는가? | 제올라이트 촉매를 이용한 에탄올의 연소 성능 향상 가능성과 질소산화물 및 일산화탄소 배출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촉매 반응 생성물, 에탄올,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여 마이크로 가스터빈 엔진 구동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촉매 반응 생성물의 추력은 케로신의 추력보다 낮았으나 에탄올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평균적으로 5% 정도 향상되었다. 촉매 반응 생성물의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전반적으로 케로신에 비해 매우 낮게 측정되었다. | |
에탄올이 화석연료의 대체연료로써 단점은 무엇인가? | 바이오에탄올은 바이오연료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에탄올은 분자 내에 산소 원자를 포함하고 연소온도가 낮아 화석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지만 화석연료보다 윤활성이 낮고[2]발열량 등의 연소 성능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evo 社에서는 에탄올을 이소부틸알코올로 전환하여 케로신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유의 블렌드스톡 (blendstock)으로 사용되는 ATJ 연료(Alcohol-to-Jet fuel)를 생산하고 있다[3]. | |
윤활성이 낮고[2]발열량 등의 연소 성능이 낮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evo사에서 연구중인 방안은 무엇인가? | 에탄올은 분자 내에 산소 원자를 포함하고 연소온도가 낮아 화석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지만 화석연료보다 윤활성이 낮고[2]발열량 등의 연소 성능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evo 社에서는 에탄올을 이소부틸알코올로 전환하여 케로신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유의 블렌드스톡 (blendstock)으로 사용되는 ATJ 연료(Alcohol-to-Jet fuel)를 생산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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