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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2, 2017년, pp.91 - 102
정현원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태현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석순 (한국가스공사 LNG기술연구센터) , 심재우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Recently, a new type of LNG membrane Tank called the "KC-1 membrane LNG Tank" was developed by KOGAS (Korean Gas Corporation). It is necessary to estimate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of the hull structure and insulation system for this new LNG tank, as well as the BOR (Boil-Off Rate) when exposed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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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LNG 탱크의 설계 방식은? | 그동안 많은 조선사들은 단열재를 구성하는 다양한 재료와 그들의 독창적인 구조를 활용한 단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대표적인 LNG 탱크의 설계 방식에는 모스형 및 멤브레인 방식이 사용되며, 그 중 현재 많이 운용되고 있는 멤브레인 방식은 Gaz Transport & Technigaz(GTT) 사에서 개발한 Mark-III 과 NO96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GTT-CS1의 기술로 개발된 탱크 단열시스템이 채택되고 있는 추세이다. GTT사에서 개발한 단열시스템은 단열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2중 단열구조로 되어 있으며, NO96 방식은 단열재 재료로 주로 펄라이트(Perlite)를 사용하고 있다. | |
KC-1 LNG 탱크의 기존 탱크와 차이점은? | KC-1 LNG 탱크는 IMO 설계 기준에서 이중 선체 구조(Double hull structure)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만족시키기 위해 선측 외판 및 내판(Outer and inner hull)으로 구성되어 있다(IMO, 2003). 기존 탱크와는 달리 시공성과 운용성을 향상시킨 하나의 단열패널로 구성되어 있고, 열 차단 성능이 높은 고밀도 경질 폴리우레탄 폼(High density rigid polyurethane foam, H-PUF; 110 ≤ 평균 밀도 ≤ 118 kg/m3)를 채용하여 국제 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Lee and Kim, 2014; Lee and Choe, 2015). 또한, 수선상부 및 하부는 135° 모서리 패널로 연결되어 있으며, 코퍼댐과 구획(Compartment)을 연결하기 위해 Fig. | |
LNG 탱크의 단열성능 기준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단열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들과 외부 환경 및 탱크 내부구조에서의 열해석이 중요한 이유는? | LNG 탱크의 단열성능 기준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단열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들과 외부 환경 및 탱크 내부구조에서의 열해석은 여러 면에서 중요하다. 첫째, LNG 탱크 내부의 열해석은 제한된 LNG선박에서 효율적으로 LNG 탱크를 설계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Han et al., 2011). 둘째, LNG 탱크에서의 열해석은 선종별로 열전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며, 선체의 온도분포에 따른 취성을 고려한 적정 강재 등급을 결정하는 인자로 사용된다(Han, et al., 2006). 따라서, 강화되는 IMO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LNG 탱크 설계 시 선체 열해석은 단열시스템 구축에 응용 가능하므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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