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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주행환경 기반 초음파 센서의 승합차 측면 보행자 인식
Pedestrian Detection Using Ultrasonic Distance Sensors Based on Virtual Driving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309 - 316  

윤현철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최주용 (경성대학교 융합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huttle vans designed to transport children, the recognition of a child's approach and departure is very important. Ultrasonic sensors are generally used for a short distance around a vehicle. Although ultrasonic sensors are cheaper than other ADAS sensors, the number of sensors installed in a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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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및 IV(Intelligent Vehicle : 지능형자동차)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인 PreScan을 사용해 차량 특성에 기반한 측면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을 고려한 인식영역을 도출하고, 차량 특성 및 초음파 센서 특성에 기반한 초음파 센서의 장착위치를 선정한다. 장착 위치에 설치된 3~4개의 초음파 센서가 인식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가상환경에서 보행자 인식 실험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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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식영역은 무엇인가? 인식영역(Region of interest)은 보행자가 차량에 충돌할 위험이 있는 영역이다.
사고 예방 캠페인, 운전자 교육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방안으로 사고 예방 캠페인, 운전자 교육 등이 있지만 이러한 방안은 간접적인 사고 예방책으로 사고 예방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직접적인 안전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존의 보행자 보호를 위한 직접적인 안전시스템 기술은 크게 사고 후 상해치를 경감시키는 수동적 안전시스템과 보행자를 검출하고 회피하는 능동적 안전시스템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기존 보행자 안전 시스템은 어떻게 나뉘는가?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방안으로 사고 예방 캠페인, 운전자 교육 등이 있지만 이러한 방안은 간접적인 사고 예방책으로 사고 예방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직접적인 안전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존의 보행자 보호를 위한 직접적인 안전시스템 기술은 크게 사고 후 상해치를 경감시키는 수동적 안전시스템과 보행자를 검출하고 회피하는 능동적 안전시스템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사고 발생 후 상해치를 경감시키는 수동적 안전시스템 연구로는 액티브 후드 리프트 시스템과 보행자 에어백의 설치를 통한 머리 상해지수 저감 효과에 관한 연구,1) 머리모형 충돌에 가장 효과적인 구조에 대한 연구,2) 단순링크장치와 2개의 공압실린더를 조합하여 보행자 안전장치 개발에 대한 연구3)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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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S. Park, S. B. Jeong, Y. W. Yun and G. J. Park, "Performance Analysis of an Active System for Pedestrian Protection Using Impact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6, pp.100-107, 2013. 

  2. W. B. Lee and S. J. Kang, "A Study on Light Weight Hood Design for Pedestrian Safety,"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1, pp.106-115, 2007. 

  3. S. H. Noh and D. R. Lee, "Study on Pedestrian Protection Device in Collision Using Pneumatic Cylinder and Simple Link Mechan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12, No.4, pp.64-71, 2008. 

  4. F. Xu and K. Fujimura, "Pedestrian Detection and Tracking with Night Visio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Vol.6, No.1, pp.63-71, 2005. 

  5. T. K. Tran, N. N. Bui and J. Y. Kim, "Human Object Detection in Video Using Combination between Poselet and Gradient Local Auto-Correl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3, No.1, pp.45-52, 2015. 

  6. B. J. Choi, B. W. Yoon, J. K. Song and J. S. Park, "Implementation of Pedestrian Detection and Tracking with GPU at Night-tim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20, No.3, pp.421-429, 2015. 

  7. Y. C. Park and Y. S. Kwon, "The Measurement of Pedestrian Speed in Central Business District,"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15, No.1, pp.113-12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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