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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에서 예혼합 가솔린/파일럿 디젤 이종연료의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Diesel Engine Fuelled with Premixed Gasoline/Pilot Dies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326 - 335  

김민재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건용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diesel engines have the disadvantage of high emission levels of NOx and PM. Therefore, many combustion strategies have been developed to reduce these harmful NOx and PM emissions in a diesel engine. Among these strategies,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and PCCI(Prem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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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연료를 실린더 내 흡기 과정 중에 직접 분사하여 예혼합한 후에 직접 분사된 디젤과 혼소시켰을 때의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두 가지의 실험방법을 선정하였다. 첫 번째로는 IMEP 기준으로 저부하인 2 bar영역에서부터 고부하 영역인 8 bar의 영역까지 디젤의 일정 부분을 가솔린으로 대체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흡기과정 중에 옥탄가가 높은 가솔린을 포트분사가 아닌 직접 분사할 수 있으므로 이른 시기 및 늦은 시기에 분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하  별로 최적의 분사시기를 지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디젤 연소 대비 Dual-fuel 연소를 진행하는 경우 최적의 분사시기 조건에서 가솔린 대체율에 따른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특정 부하 조건에서 Dual-fuel PCCI 연소를 적용하는 경우 디젤 연소 대비 PM 및 NOx의 저감율과 엔진 효율 변화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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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이 발암 물질로 지정된 입자상 물질과 광화학스모그의 원인인 질소산화물의 배출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무분별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환경에 유해하고 인체에 막대한 손상을 일으키는 배출가스들이 다량으로 생성되고 있다. 그중 조선업, 자동차 산업, 그리고 발전소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디젤 엔진은 높은 온도와 압력조건에서 디젤의 자발화특성을  이용한 압축착화연소방식을 적용하기 때문에 발암 물질로 지정된 입자상물질(PM)과 광화학스모그의 원인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디젤엔진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연소전략들이 연구되고 있다.
디젤엔진이 가진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연구되는 예혼합압축착화와 부분예혼합압축착화 연소전략의 효과는 무엇인가?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연소전략은 연료를 이른 시기에 분사하여 혼합기를 균일하게 조성하여 혼합기에서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예혼합압축착화(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와 부분예혼합압축착화(PCCI;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연소전략이다. 이러한 연소전략은 일반적인 디젤연소에서의 급격한 열발생 구간과 농후한 혼합기 영역을 감소시켜주므로 PM과 NOx의 배출량을 동시에 저감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1-3)
HCCI 및 PCCI 연소전략의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앞서 언급한 HCCI 및 PCCI 연소전략은 단일 연료가 혼합기와 연소실 내부에서의 온도와 압력에 의해 착화되는 성질 때문에 연소상을 제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매우 이른 시기에 분사되는 연료는 실린더 벽면에 연료침착(Wall wetting) 현상을 유발하고 연소온도도 낮기 때문에 과도한 미연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 발생 및 연비 저감 등의 문제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HCCI 및 PCCI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이종연료를 혼소시키는 Dual-fuel 연소전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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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 Sarjovaara and M. Larmi, "Dual Fuel Diesel Combustion with an E85 Ethanol/Gasoline Blend," Fuel, Vol.139, pp.704-714, 2015. 

  2. H. Q. Yang, S. J. Shuai, Z. Wang and J. X. Wang, "Gasoline Multiple Premixed Combustion Ignition (MPCI): Controllable, High Efficiency and Clean Combustion Mode in Direct Injection Engin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1, pp.19-27, 2013. 

  3. S. Kwon, J. Cha, S. Lee and S. Park, "Effect of Diesel-gasoline Dual Fuel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Diesel Engines," The 41th KOSCO Symposium, pp.341-346, 2010. 

  4. G. Choi and O. Lim, " The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CNG/Diesel Dual-fuel Engine by CNG Mixing Ratio,"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3, pp.38-43, 2011. 

  5. K. Ryu, J. Park and K. Choi,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ual-fuel(Diesel-CNG) Combustion in a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4, pp.132-139, 2010. 

  6. J. Lee, S. Chu, J. Cha, H. Choi and K. Min,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Dual-fuel PCCI Combustion with Diesel and Propane by Adjusting Diesel Injection Timing,"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248, 2014. 

  7. M. Kim, S. Lee and J. Yo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Dual Fuel Diesel Engine Operated with Premixed Gasoline and Pilot Diesel Fue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49, 2016. 

  8. J. Lee, S. Chu and K. Min, "Investigation into the Combustion Dura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Propane-diesel Dual-fueled Combustion as Varying Diesel Injection Strategy and Propane Premixed Ratio," The 49th KOSCO Symposium, pp.283-284, 2014. 

  9. P. B. Dunbeck and R. D. Reitz, "An Experimental Study of Dual Fueling with Gasoline Port Injection in a Single-Cylinder, Air-Cooled HSDI Diesel Generator," SAE 2010-01-0869, 2010. 

  10. D. Tamagna, Y. Ra and R. D. Reitz, "Multidimensional Simulation of PCCI Combustion Using Gasoline and Dual-Fuel Direct Injection with Detailed Chemical Kinetics," SAE 2007-01-0190, 2007. 

  11. K. Inagaki, T. Fuyuto, K. Nishikawa and K. Nakakita, "Dual-Fuel PCI Combustion Controlled by In-Cylinder Stratification of Ignitability," SAE 2006-01-0028, 2006. 

  12. S. Kokjohn, R. Hanson, D. Splitter and R. Reitz, "Experiments and Modeling of Dual-Fuel HCCI and PCCI Combustion Using In-Cylinder Fuel Blending," SAE 2009-01-2647, 2009. 

  13. R. G. Papagiannakis, C. D. Rakopoulos, D. T. Hountalas and D. C. Rakopoulos,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Dual Fuel, Compression Ignition Engine Operation in a Wide Range of Natural Gas/Diesel Fuel Propoertions," Fuel, Vol.89, Issue 7, pp.1397-140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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