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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탄올 수증기개질을 위한 ZrO2 펠트 기반 Cu/Zn 촉매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ZrO2 Felt Supported Cu/Zn Catalyst for Methanol Steam Reforming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2, 2017년, pp.129 - 136  

최은영 (국방과학연구소 제4기술연구본부 4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istics of $ZrO_2$ felt supported Cu/Zn catalysts have been investigated for the production of hydrogen via methanol steam reforming. Cu and Zn in different weight percent were loaded using wet impregnation over $ZrO_2$ felt support. The catalysts were characterized w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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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모노리스 타입 촉매는 반응기 내벽에 밀착하여 장착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응기 외부에서 전달되는 제한된 열을 보다 효율적으로 촉매에 전달할 수 있도록 펠트 형태의 지지체를 선택하였다. 펠트 형태의 지지체는 모노리스 타입과는 달리 탄성이 존재하므로 반응기 내벽에 밀착하여 장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방 분야와 같이 상대적으로 엄격한 열적조건 및 압력조건에서 메탄올 수증기개질을 효과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ZrO2 펠트를 지지 체로하는 촉매를 합성하여 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높은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문헌상에 알려진 Cu와 Zn를 재료로 촉매를 합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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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노 리스(monolith) 타입 촉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수증기개질용 촉매 역시 제한된 열공급을 고려하여 열전달성능이 향상될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노 리스(monolith) 타입 촉매가 펠렛(pellet) 타입 촉매에 비해 열전달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모노리스 타입 촉매는 반응기 내벽에 밀착하여 장착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응기 외부에서 전달되는 제한된 열을 보다 효율적 으로 촉매에 전달할 수 있도록 펠트 형태의 지지체를 선택하였다.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화학적 에너지로부터 직접 전기에너지를 생산한다. 따라서 내연기관보다 효율이 높고, 동적 요소가 없어 소음이 없으며, 반응 후 전기와 물만 생성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1). 이러한 이유로 민수 분야에 서는 자동차용 주전원, 가정용 보조전원 등으로 활 용하기 위한 연구 및 실용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국방 분야에서도 다양한 무기체계 적용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탄화수소계 연료는 어떠한 방식으로 운전되는가? 일반적으로 탄화수소계 연료는 수증기개질(Steam reforming), 부분산화(Partial oxidation), 자열개질(Autothermal reforming) 방식으로 운전된다. 이 중 수증기 개질은 흡열반응으로, 지속적인 개질반응을 위해 열을 외부에서 반응기로 공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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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O'Hayre, S.W. Cha, W. Colella, and F. Prinz, "Fuel cell fundamentals", John Wiley & Sons, Inc., USA, 2008. 

  2. A. Psoma and G. Sattler, "Fuel cell systems for submarines: from the first idea to serial produc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6, No. 1-2, 2002, pp. 381-383. 

  3. S. Krummrich and J. Llabres, "Methanol reformer - The next milestone for fuel cell powered submar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15, 2015, pp. 5482-5486. 

  4. "SENER develop methanol reformer for fuel cell submarines", Fuel cells bulletin, Vol. 2012, No. 12, 2012, p. 2. 

  5. "UTC Power to develop fuel cell for Spanish sub", Fuel Cells Bulletin, Vol. 2008, No. 1, 2008, p. 4. 

  6. S. Sa, H. Silva, L. Brandao, J. M. Sousa, and A. Mendes, "Catalysts for methanol steam reforming-A review",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Vol. 99, 2010, pp. 43-57. 

  7. E. L. Reddy, J. Karuppiah, H. C. Lee, and D. H. Kim, "Steam reforming of methanol over copper loaded anodized aluminum oxide (AAO) prepared through electrodeposi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68, 2014, pp. 88-95. 

  8. Y. H. Huang, S. F. Wang, A. P. Tsai, and S. Kameoka, "Catalysts prepared from copper-nickel ferrites for the steam reforming of methano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81, 2015, pp. 138-145. 

  9. P. H. Liao and H. M. Yang, "Preparation of Catalyst Ni-Cu/CNTs by Chemical Reduction with Formaldehyde for Steam Reforming of Methanol", Catal. Lett, Vol. 121, 2008, pp. 274-282. 

  10. S. Patel and K.K. Pant, "Influence of preparation method on performance of Cu(Zn)(Zr)-alumana catalysts for the hydrogen production via steam reforming of methanol", Journal of Porous Materials, Vol. 13, 2006, pp. 373-378. 

  11. H. Ji, E. Choi, and J. Lee, "Optimal operation condition of pressurized methanol fuel processor for underwater environment",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5, 2016, pp. 485-493. 

  12. G. Kolb, "Fuel Processing for Fuel Cells", John Wiley & Sons, Inc., US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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