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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2, 2017년, pp.150 - 155
Proper cooling of PEM fuel cell stack is essential for the high-performance operation of fuel cell system. Insufficient cooling of the stack can cause significant damage to components due to overheating and also can decrease cell performance by dehydration of the polymer electrolyte. In the pres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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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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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 스택의 특징은? | PEMFC는 상온에서 작동하여 적용 범위가 넓고 상대적으로 빠른 작동 성능을 가지고 있다. PEMFC 스택의 작동 온도는 60~80℃인데, 운전 과정에 발생되는 열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하면, 부품 손상 및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
PEMFC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까지 무인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PEMFC는 상온에서 작동하여 적용 범위가 넓고 상대적으로 빠른 작동 성능을 가지고 있다. PEMFC 스택의 작동 온도는 60~80℃인데, 운전 과정에 발생되는 열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하면, 부품 손상 및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HALE UAV 개발 배경은 무엇인가? | 장기체공 고고도 무인기(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erial vehicle, HALE UAV)는 고도 18 km 정도의 성층권에서 체공하면서 각종 관측, 통신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임무 수행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HALE UAV는 성층권에서 안정적이고 고효율인 추진 시스템이 요구된다. 또한, 지구 온난화 현상에 대응하여 유해 배출 가스를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술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추진 시스템에 연료전지 시스템을 추가로 결합한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HALE UAV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 |
K. B. Kim, I. Y. Yang, N. Y. Kim, and B. H. Jang, "Technical Trends for HALE UAV Propulsion System",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9, No. 2, 2011, pp. 39-48.
T. H. Bradley, "Modeling Design and Energy Management of Fuel Cell Systems for Aircraft",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ress, USA, 2008.
S. A. Cmbone, K. J. Krieg, P. Pace, and L. Wells, "Unmanned Aircraft Systems Roadmap 2005 - 2030",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press, USA, 2005.
K. P. Adzakpa, J. Ramousse, Y. Dube, H. Akremi, K. Agbossou, M. Dostie, A. Poulin, and M. Fournier, "Transient air cooling thermal modeling of a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9, No. 1, 2008, pp. 164-176.
M. Matian, A. Marquis, and N. Brandon, "Model based design and test of cooling plates for an air-cooled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6, No. 10, 2011, pp. 6051-6066.
W. Ying, J. Ke, W. Y. Lee, T. H. Yang, and C. S. Kim, "Effects of cathode channel configurations on the performance of an air-breathing PEMFC",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0, No. 12, 2005, pp. 1351-1361.
W. Ying, Y. J. Sohn, W. Y. Lee, J. Ke, and C. S. Kim, "Three-dimensional modeling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for an air-breathing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45, No. 2, 2005, pp. 563-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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