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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무인기 내부의 공랭식 PEMFC 열전달 전산 해석 연구
Numerical Study on Heat Transfer of Air-cooling PEMFC in HALE UAV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2, 2017년, pp.150 - 155  

송명호 (한밭대학교 대학원) ,  김경연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r cooling of PEM fuel cell stack is essential for the high-performance operation of fuel cell system. Insufficient cooling of the stack can cause significant damage to components due to overheating and also can decrease cell performance by dehydration of the polymer electrolyte. In the pres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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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택 냉각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지만, 고고도 작동조건에서의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고도 무인기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과적인 열관리를 위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냉각조건에 따른 동체 내부의 열 및 유동에 대한 전산 해석을 수행하였다. 단순화 된 동체 형상에 대해 3차원 난류 유동장을 전산 해석하여, 고도별 동체 내부 유동 및 온도 분포를 살펴보았으며, 외기 유입과 가압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고도 무인기 내부의 연료전지 스택의 효과적인 열관리를 위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3차원 압축성 난류 유동에 대한 전산 해석을 수행하였다. 고도별로 동체 내부의 유동 및 온도 분포를 조사하였으며, 외기 조건과 가압에 따른 냉각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고고도 무인기 내부의 열전달 해석을 위한 단순화 된 동체 형상을 사용하였으며, 동체의 중심면을 기준으로 유동 패턴이 대칭이라고 가정하여 동체 형상의 절반 영역만을 해석하였다. 사용된 격자수는 약 23만 개이다.
  • 2는 동체 내부 중심 면에서의 온도 분포를 나타낸다. 고도가 낮아질수록 온도 분포가 균일해지며, 동체 내부 최고 온도도 낮아진다. Fig.
  • 이 경우, 팬은 매우 얇다고 가정하고, 팬의 전, 후면에서의 압력 상승은 팬을 통과하는 유속의 함수로 부과하였다. 동체 내부는 완전 밀폐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부력 및 팬에 의해서만 내부 유동이 발생된다고 가정하였다.
  • 1a). 스택 부분에서 발생한 열은 스택의 위에 설치된 팬에 의해 냉각된다. 이 때 팬에 의해 발생되는 유동을 모 사하기 위해 실제 냉각팬의 성능 곡선으로부터 도출 된 팬 경계조건을 부과하였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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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 스택의 특징은? PEMFC는 상온에서 작동하여 적용 범위가 넓고 상대적으로 빠른 작동 성능을 가지고 있다. PEMFC 스택의 작동 온도는 60~80℃인데, 운전 과정에 발생되는 열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하면, 부품 손상 및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PEMFC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까지 무인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PEMFC는 상온에서 작동하여 적용 범위가 넓고 상대적으로 빠른 작동 성능을 가지고 있다. PEMFC 스택의 작동 온도는 60~80℃인데, 운전 과정에 발생되는 열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하면, 부품 손상 및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HALE UAV 개발 배경은 무엇인가? 장기체공 고고도 무인기(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erial vehicle, HALE UAV)는 고도 18 km 정도의 성층권에서 체공하면서 각종 관측, 통신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임무 수행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HALE UAV는 성층권에서 안정적이고 고효율인 추진 시스템이 요구된다. 또한, 지구 온난화 현상에 대응하여 유해 배출 가스를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술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추진 시스템에 연료전지 시스템을 추가로 결합한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HALE UAV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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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B. Kim, I. Y. Yang, N. Y. Kim, and B. H. Jang, "Technical Trends for HALE UAV Propulsion System",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9, No. 2, 2011, pp. 39-48. 

  2. T. H. Bradley, "Modeling Design and Energy Management of Fuel Cell Systems for Aircraft",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ress, USA, 2008. 

  3. S. A. Cmbone, K. J. Krieg, P. Pace, and L. Wells, "Unmanned Aircraft Systems Roadmap 2005 - 2030",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press, USA, 2005. 

  4. K. P. Adzakpa, J. Ramousse, Y. Dube, H. Akremi, K. Agbossou, M. Dostie, A. Poulin, and M. Fournier, "Transient air cooling thermal modeling of a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9, No. 1, 2008, pp. 164-176. 

  5. M. Matian, A. Marquis, and N. Brandon, "Model based design and test of cooling plates for an air-cooled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6, No. 10, 2011, pp. 6051-6066. 

  6. W. Ying, J. Ke, W. Y. Lee, T. H. Yang, and C. S. Kim, "Effects of cathode channel configurations on the performance of an air-breathing PEMFC",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0, No. 12, 2005, pp. 1351-1361. 

  7. W. Ying, Y. J. Sohn, W. Y. Lee, J. Ke, and C. S. Kim, "Three-dimensional modeling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for an air-breathing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45, No. 2, 2005, pp. 563-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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