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상요인이 의류제품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 - F/W 판매데이터(9월~익년 2월)를 근거로 -
The effects of meteorological factors on the sales volume of apparel products - Focused on the Fall/Winter season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2, 2017년, pp.117 - 129  

김은희 ,  황보현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채진미 (한성대학교 글로벌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eteorological factors' effects on clothing sales based on empirical data from a leading apparel company. The daily sales data were aggregated from "A" company's store records for the Fall/Winter season from 2012 to 2015. Daily weather data correspon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신사복 브랜드, 캐주얼 브랜드, 스포츠 브랜드의 의류제품 판매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류제품 판매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기상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처럼 의류산업에서 날씨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날씨와 매출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날씨가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선행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전문기업 A사의 신사복, 캐주얼, 스포츠 브랜드의 4년간 실제 매출 자료를 분석하여 날씨가 기업의 매출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A사의 경우 최적 생산량과 타이트한 재고관리 전략을 경쟁요소로 삼아 의사결정을 하고 있었으므로 정확한 생산량의 예측을 위해 매출의 영향요인을 면밀히 밝히는 분석이 필요했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에서 기상요인 중 온도와 매출의 영향관계가 가장 많이 보고되었고, 이외에 강수량, 습도, 풍속, 일조시간의 효과가 일부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요인이 A기업의 브랜드 판매량에 미치는 효과를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구체적인 기상요인들을 선정하였고, 신사복, 캐주얼, 스포츠 브랜드별로 어떤 차이를 가지고 영향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앞서 다양한 제품군에 따라 계절성과 기온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본 것에 이어 의류제품에 특정하여 기상요인과의 관계를 밝힌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의류제품이 계절상품이므로 기상요인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기상요인과 매출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학문적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실정이다.
  • 연구문제 1: 의류제품 판매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기상요인을 밝힌다.
  • 연구문제 2: 복종별/품종별로 주말효과와 기상요인이 의류제품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A사의 경우 최적 생산량과 타이트한 재고관리 전략을 경쟁요소로 삼아 의사결정을 하고 있었으므로 정확한 생산량의 예측을 위해 매출의 영향요인을 면밀히 밝히는 분석이 필요했다. 특히 최근에 이상 기온으로 변동성이 확대된 변수인 기상요소가 제품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의류기업들의 관심이 되고 있으므로 전문적인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기상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상품 기획 시 날씨의 영향력을 제외한 매출을 산출해 활용하거나, 날씨예보 정보를 활용해 수요 예측을 하는 등, 생산량을 의사 결정하기 위한 지침 또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날씨가 상품판매와 연관이 있다는 근거는? 연구자들은 날씨가 상품판매와 연관이 있다는 근거로 날씨에 따라 소비심리와 구매행동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날씨가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판매를 증가시키고, 이윤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Agnew & Palutikof, 1999; Niemira, 2005).
패션시장에서의 매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로 패션시장에서의 매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반적인 경제 상황, 기업의 판매 전략, 패션 트렌드나 소비자 심리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날씨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시장규모가 큰 아웃도어 브랜드들에게 날씨는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아웃도어 패션시장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주로 패션시장에서의 매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반적인 경제 상황, 기업의 판매 전략, 패션 트렌드나 소비자 심리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날씨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시장규모가 큰 아웃도어 브랜드들에게 날씨는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현재 성숙시장으로 시장이 포화된 상태인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최근 몇 년간 매출 둔화에 고전하고 있는데, 실제로 2016년의 경우 11월의 포근한 날씨는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매출 급감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gnew, M. D., & Palutikof, J. P. (1999). The impacts of climate on retailing in the UK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the anomalously hot summer of 1995. International Journal of Climatology, 19(13), 1493-1507. doi:10.1002/(SICI)1097-0088(19991115)19:13 3.0.CO;2-V 

  2. Ahn, K. H. (2008). The effect of weather on firm's sa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3. Arunraj, N. S., & Ahrens, D. (2016). Estimation of non-catastrophic weather impacts for retai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44(7), 731-753. doi:10.1108/IJRDM-07-2015-0101 

  4. Bahn, K. S. (2011). 워렌 버핏이 날씨시장으로 간 까닭은?: 날씨를 알면 경제가 보인다 [Why Warren Buffett goes to the weather market]. Seoul: Planet media. 

  5. Bahng, Y., & Kincade, D. 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ture and sales: Sales data analysis of a retailer of branded women's business wear.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40(6), 410-426. doi:10.1108/09590551211230232 

  6. Bertrand, J.-L., Brusset, X., & Fortin, M. (2015). Assessing and hedging the cost of unseasonal weather: Case of the apparel sector.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44(1), 261-276. doi:10.1016/j.ejor.2015.01.012 

  7. Byun, H. R. (2000). 일상생활의 기상학 [Meteorology of everyday life]. Seoul: Sigma Press. 

  8. Hong, J.-H., Lee, H.-J., & Na, J.-H. (2012). Effects of meteorological factors on the sales of seasonal products.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5(6), 5-15. 

  9. Jang, E. Y., & Lee, S. J. (2002). The effects of meteorological factors on sales of apparel products: Focused on apparel sales in the department sto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2), 139-150. 

  10. Jang, E. Y., & Lim, B. H. (200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weather factors on sales of fashion apparel products in department store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12, 121-134. 

  11. Ji, H.-K., & Kim, H. S. (2010). Clothing wearing and influencing factors according to weather and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1), 1900-1911. doi:10.5850/JKSCT.2010.34.11.1900 

  12. Kim, D. S., & Kim, J. H. (2006). 날씨경영: 하늘에서 돈이 옵니다 [Weather marketing: Money comes from the sky]. Seoul: Maeil Business Newspaper Publishing. 

  13.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4, June 23). 블랙야크, "대한민국 기상산업대상" 대상 수상 [Press Release for Weather Industry Awards, Black Yak won the best weather industry in the year]. Retrieved February 10, 2017, from http://web.kma.go.kr/notify/press/kma_list.jsp?bidpress&modeview&num1192840 

  14. Lee, H. S. (1997). 하늘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상 마케팅 [Weather marketing which makes the sky on my side]. LG Business Insight, 439, 52-59. 

  15. Lee, Y.-K., Ahn, K.-H., & Chung, N. H. (2011). An effect of weather on firm's sales on clothes shop.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1), 491-503. 

  16. Marteau, D., Carle, J., Fourneaux, S., Holz, R., & Moreno, M. (2004). La gestion du risque climatique [Climate risk management]. Paris: Economica. 

  17. Niemira, M. P. (2005). Weather matters. Research Review, 12(2), 23-27. 

  18. Park, H. Y. (2013, June 24). 이른 장마에 레인부츠 대박 [Rainboots hit the early rainy season]. Apparel News, Retrieved February 10, 2017, from http://www.appnews.co.kr/2011/pnews.php?tablepaper_news&queryview&uid68683 

  19. Park, S. A. (2004). The influence of weather conditions on sales in discount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0. Parsons, A. G. (2001). The association between daily weather and daily shopping patterns.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AMJ), 9(2), 78-84. doi: 10.1016/S1441-3582(01)70177-2 

  21. Rowley, J. (1999). Loyalty, the internet and the weather: The changing nature of marketing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Decision, 37(6), 514-519. doi:10.1108/00251749910278032 

  22. Stoltman, J. J., Morgan, F. W., & Anglin, L. K. (1999). An investigation of retail shopping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27(4), 145-153. doi:10.1108/0959055-9910268453 

  23. Yun, J. W. (1999). System models for building the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of department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