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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2, 2017년, pp.192 - 205
신경록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머천다이징 전공) ,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Modern men are much more interested in their appearance than ever before, as well as showing an increased need for uniqueness in order to construct their own sphere and pursue differentiation from others. Besides, changes in life style and the aesthetic sense are causing men to pursue various kin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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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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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달리 남성들은 어떠한가? | 한편,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과 투자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두드러진다. 과거와 달리 남성들은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외모와 외적 이미지가 자신을 나타내는 새로운 평가도구인 것으로 인식하고(No, Koh, & Chung, 2005), 대인접촉이 잦은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심어줄 수 있는 도구로서 패션과 의복을 이해한다(Choi, 2005; Zhou, Xu, & Di, 2016). ‘여미족’, ‘그루밍족’ 등으로 불리고 있는 이러한 현대 남성 소비자들은, 외모와 외형의 멋스러움에 대한 높은 관심, 자신을 가꾸기 위한 아낌없이 투자하며(Kim& Park, 2014), 의복을 구매하고 착용하는 행동에서보다 큰 소비 가치와 다양한 상품 혜택을 추구한다(No et al. | |
의복추구혜택란? | 의복추구혜택(clothing benefits)이란 소비자가 의복을 구매하고 사용 시 얻고자 하는 제품의 효능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결과를 의미한다(Peter & Olson, 1987). 다시 말해 소비자가 의복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충족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와 구매 후, 구매 전 단계에서 계획했었던 요인들의 만족이나 불만족, 이전에 기대하지 못했던 새로운 요인의 등장에 대한 만족감 등을 모두 뜻한다. | |
소비자의 독특성 이론은 독특성 욕구 이론과 소비행동의 여러 문헌 고찰을 통해 발견한 3가지 요인은? | (2001)이 크게 3가지의 요인으로 구분해 구성하였다. 첫 번째, 소비자가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각과 독창적인 선택을 통해 스타일을 창조하는 행동인 ‘독창적 선택의 역순응(creative choice counter conformity)’이다. 두 번째, 집단의 규범을 벗어난 소비를 하거나 비 대중적인 제품 선택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타인과 구별되기를 원하는 ‘비 대중적 선택 역 순응(unpopular choice counter conformity)’이다. 마지막으로, 이미 대중에게 널리 전파되어 고유의 특색과 희소성의 가치가 사라진 제품에 대해 소비욕구를 잃어버리고, 소유하고 있는 제품일 경우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는 ‘유사성의 회피(avoidance of similarity)’이다. 독특성 욕구가 높은 소비자들은 소비자 유형 중 모방성이 높은 소비자들의 선택이 자신의 독특성을 감소시킨다는 위협을 느끼고 있으며(Fisher & Price, 1992), 이러한 모방 때문에 더욱더 대중적이지 않으면서 유사성이 없는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려 적극적인 소비행동을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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