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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충전소 사고 현황 분석 및 가스누출 피해거리 평가
Accidents Analysis of Domestic and Overseas Refueling Stations and Assessment of Dangerous Distance by Gas Leak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4, 2017년, pp.7 - 13  

김혜림 (한국가스안전공사 미래연구실) ,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미래연구실)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미래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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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문제가 생존문제로까지 부각되면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에 따른 환경 친화적 연료인 수소, LPG, CNG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대부분의 연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생산량과 에너지 자립적 측면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는 수소 에너지의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매년 증가하고 있는 수요만큼 작은 누출사고부터 대형 화재 폭발사고까지 충전소사고 또한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충전소에서 발생하는 수소, LPG, CNG의 사고 사례들을 비교 분석하였고 위험성평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가스누출에 의한 피해거리를 예측하고 위험거리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nvironmental problems become a problem of survival, interest in eco-friendly energy is increasing to improve the environment. So, demand for eco-friendly fuels such as hydrogen, LPG and CNG is increasing. In particular, Korea, which relies on imports of most fuels, is investing in the develop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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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 발생한 가스 사고 가운데 충전소에서 일어난 사고 사례 통계들을 제시하고 분석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충전소 사고에 대한 지표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며, 사고예방 및 피해완화를 위한 안전관리 방안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사고 자료에 기반을 둔 누출조건에 따라 피해범위를 예측하고 안전거리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일본의 수소·LPG·CNG 충전소에서 발생하는 사고 사례들을 분석하고 누출된 가스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 발생한 가스 사고 가운데 충전소에서 일어난 사고 사례 통계들을 제시하고 분석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충전소 사고에 대한 지표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며, 사고예방 및 피해완화를 위한 안전관리 방안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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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원인 수소의 장점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산업이 발달하면서 환경오염이 극대화되어 인류의 생존기반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자 환경개선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그중에서도 자원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는 에너지원인 수소와 친환경적이면서 저렴한 연료비를 장점으로 갖는 LPG, CNG를 활용한 충전소의 개발과 보급이 활성화 되고 있다. 하지만 늘어나고 있는 수요만큼 작은 누출사고부터 대형 화재․폭발 사고까지 충전소 사고는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LPG, CNG 차량과 충전소의 현황은? LPG 자동차의 경우 1980년대 택시용으로 LPG자동차가 사용된 이래 점진적으로 사용량이 확대되었고, 1990년대 후반에 LPG 충전소가 전국에 500개 이상 보급 되면서 차량 보급이 급격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2016년 현재 전국에 LPG 충전소는 약 2,000개소이고, 차량은 약 220만대가 운행 중이다. CNG의 경우 1988는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대도시의 시내버스를 중심으로 보급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정책에 힘입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충전소 및 차량의 보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6년 현재 CNG 충전소는 전국에 208개소, CNG 차량은 약 4만대가 운행 중이다.
LPG, CNG의 장점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산업이 발달하면서 환경오염이 극대화되어 인류의 생존기반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자 환경개선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그중에서도 자원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는 에너지원인 수소와 친환경적이면서 저렴한 연료비를 장점으로 갖는 LPG, CNG를 활용한 충전소의 개발과 보급이 활성화 되고 있다. 하지만 늘어나고 있는 수요만큼 작은 누출사고부터 대형 화재․폭발 사고까지 충전소 사고는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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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won, H. J., Park, C. O., Park, C. I., Yeo, C. H., Lee, J. W., Hong, J. R., 2008, A Gas Accident Statistics and Analysis,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11(1), 59-60. 

  2. 2015 Gas accident yearbook,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2016. 

  3. Jo, Y. D., Tak, S. S., Choi, K. S., Lee, J. R., Park, K. S., 2004, Analysis of Hydrogen Accident in Korea,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15(1), 83-84. 

  4. Compressed Hydrogen station Technical standards explanation, The High Pressure Gas Safety Institute of Japan, 2016. 

  5. 70MPa Hydrogen Station Technical Standards Review Report, The High Pressure Gas Safety Institute of Japan., 2012. 

  6. HyRAM v1.0 User Guide,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2016. 

  7. Introduction to PHAST, DNV-GL, 2016. 

  8. EFFECTS V.10 User and Reference Manual, TNO,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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