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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집영역 모델링 기법을 사용한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의 파괴해석
Fracture Analysis of Notched Laminated Composites using Cohesive Zone Modeling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2, 2017년, pp.149 - 157  

우경식 (School of Civi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더글라스 케언스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Industrial Engineering, Montana Stat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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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응집영역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의 파괴거동을 연구하였다. 먼저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 시편형상에 대해 일반 3차원 고체요소로 모델링 한 후 요소들 사이에 섬유파괴, 기지파괴 및 층간분리 파괴를 담당하는 응집요소를 삽입하여 유한요소 메쉬를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일축인장 시험을 모사하는 하중 및 경계조건을 가하여 점진적 파괴해석을 수행하고 해석결과를 참고문헌의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 인장시편의 파괴시작 및 진전거동을 분석하였으며 파괴모드의 진전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racture behavior of laminated composites with notch was studied by cohesive zone modeling approach. The numerical modeling proceeded by first generating 3 dimensional solid element meshes for notched laminated composite coupon configurations. Then cohesive elements representing fai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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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적층복합재료의 파손진전 거동을 응집영역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에서 고려한 형상은 Hallet 등[20]이 실험적으로 연구한 양단노치가 있 는 적층복합재료 인장시편으로, 이를 3차원 유한요소와 응집요소를 사용하며 모델링 한 후 양단에 인장하중을 가하여 점진적 파손해석을 수행하고 파손의 전파거동을 조사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응집영역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의 파괴거동을 연구하였다.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 시편형상에 대해 3차원 고체요소와 섬 유파괴, 기지파괴 및 층간분리를 모사하는 응집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 한 후 일축인장하중을 가하여 점진적 파괴 해석을 수행하였다.
  • 노치가 있는 적층복합재료 시편형상에 대해 3차원 고체요소와 섬 유파괴, 기지파괴 및 층간분리를 모사하는 응집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 한 후 일축인장하중을 가하여 점진적 파괴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손이 특정 선을 따라서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역에 걸쳐 발생하여 것도 모사하여 실험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는 명목응력-변형률선 도를 예측하였으며 특히 선도의 기울기가 변하는 비선형 거동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또한 파손형상에 있어서도 참고문헌의 실험사진와 비교하여 잘 일치하였다.

가설 설정

  • CZM 방법은 파괴의 시작, 진전 및 종료의 전 과정이 트 랙션-분리관계식(Traction-Separation Law, TSL)을 따르며 별도의 파괴지표나 물성치 저하모델이 필요없다. TSL에는 지 수형[23], 사변형[24], 삼각형[25]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취성파괴를 가정하고 Fig. 4에 보인 바와 같은 삼각형 TSL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Tmax, δ0는 파괴가 시작되는 시점의 트랙션과 분리변위이며 δf 는 파괴종료시의 분리변위, 그리고 선도의 면적(Gc )은 파괴에너지를 의미한다
  • 그리고 파괴진전 모델에서 기지파손과 섬유파단은 파괴에너지가 2차 상호작용 하는 혼합모델(type = energy, mixed mode behavior = power law, power = 2)을 사용하였으며 층간분리의 경우에는 η = 2인 BK 방법[26]에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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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치가 있는 복합재료은 어떠한 과정으로 인해 최종파괴가 발생하게 되는가 노치가 있는 복합재료 적층판의 양단에 인장하중을 가하면 노치 팁에서 응력집중이 발생하고 이에 의해 먼저 기지파손/층간분리가 시작된 후 이들이 진전하면서 최종적 으로 섬유파단에 이르러 최종파괴가 발생하게 된다. 이 파괴문제에 대해 그 동안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실험적[18,20] 및 해석연구[19,21,22]가 수행되어 왔다.
일방향 섬유강화 적층복합재료의 파손이 정확한 예측을 어렵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복합재료는 매우 복잡한 파괴거동을 가지고 있는데 일방향 섬유강화 적층복합재료의 경우 파괴는 섬유파단, 기지파괴 및 층간분리의 파괴모드로 발생한다. 이와 같은 파괴모드들은 단독으로 발생하지 않고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파손이 진전되므로 정확한 예측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으며, 복합재의 파손발생 및 이후 파손의 진전과 최종파괴강도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일방향 섬유강화 적층복합재료의 파괴모드는 무엇이 있는가 이 에 따라 복합재료의 물성 및 파괴거동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는데 다양한 복합재 물성치 예측방법과 파괴 지표 및 파괴모델이 제안되었다(eg, [3-17]). 복합재료는 매우 복잡한 파괴거동을 가지고 있는데 일방향 섬유강화 적층복합재료의 경우 파괴는 섬유파단, 기지파괴 및 층간분리의 파괴모드로 발생한다. 이와 같은 파괴모드들은 단독으로 발생하지 않고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파손이 진전되므로 정확한 예측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으며, 복합재의 파손발생 및 이후 파손의 진전과 최종파괴강도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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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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