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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측면 도어의 섬유금속적층판을 적용한 임펙트 빔의 수치해석에 의한 성능 평가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Evaluation of Impact Beam for Automotive Side-Door using Fiber Metal Laminate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2, 2017년, pp.158 - 164  

박으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정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강범수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Pusan National University) ,  송우진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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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금속적층판은 금속 판재와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적층한 하이브리드 소재 중 하나다. 섬유금속적층판은 부품 경량화 측면을 고려했을 시, 뛰어난 충격흡수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및 항공우주 산업에서 적용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자동차의 측면 도어 임펙트 빔의 경우, 기존의 금속소재에서 복합재료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측면 도어 임펙트 빔을 금속소재와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을 적층한 섬유금속적층판으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다. 3가지 종류의 임펙트 빔의 3점 굽힘 시험 수치해석을 통해 단면적 대비 굽힘 저항력의 크기를 비교하였다. 그 후, 제작 실현성을 고려하여 굽힘 저항력이 우수한 이중모자형 임펙트 빔을 순수 DP 980과 섬유금속적층판으로 제작하여 자동차 측면 도어에 설치된 모델을 상정하고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섬유금속적층판을 사용한 임펙트 빔은 기존의 DP 980보다 무게 대비 충격 에너지 흡수 능력이 약 7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ber metal laminate is a type of hybrid materials laminated thin metallic sheets with fiber reinforced plastic sheets. The laminate has been researched or applied in automotive and aerospace industries due to their outstanding impact absorbing performance in view of light weight aspect. Spec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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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섬유금속적층판을 사용한 임펙트 빔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다. 먼저, 임펙트 빔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삼점 굽힘 시험을 수치해석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원통형과 이중모자형의 임펙트 빔은 중심부의 극부접힘 현상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단면적 대비 굽힘 하중이 모자형보다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5(b)와 같은 성형한계선도(forming limit curve) 파괴 모델을 사용하였다[19].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섬유금속적층판의 DP 980과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에 대한 층간분리가 굽힘거동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판단하여, DP 980과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은 완전접착상태(perfect bonding state)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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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도어의 장점은? 자동차 도어는 가동부품으로써, 다른 구조물에 비해 소재를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 변경에 용이하다. 따라서, 자동차의 경량화 기술, 성능 향상 기술 등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모듈 중 하나다[1].
임펙트 빔의 조건은? 자동차 도어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자동차 측면 도어 임펙트 빔(side-door impact beam)은 자동차 도어에 장착되어 측면으로부터의 충격을 감쇠시켜, 탑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임펙트 빔은 강성(stiffness)이 우수해야 하며,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이러한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기 위하여 최근까지 다양한 공법을 사용한 금속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 재활용성이 우수한 이유는?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은 섬유와 수지가 폴리프로필렌인 열가소성 복합재료로써, 연신률이 기존의 열경화성 복합재료보다 비교적 높으며, 충격 흡수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9]. 또한, 섬유와 수지가 동일한 열가소성 소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존의 복합재료와 달리 재활용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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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Lee, I.C., Lee, T.K., and Jang, D.H., "Development Process of Side Impact Beam for Automotive Light-Weighting Door using Sheet Typ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4, No. 2, 2015, pp. 130-137. 

  2. Erzen, S., Ren, Z., and Anzel, I., "Analysis of FRP Side-door Impact Beam," Total Vehicle Technology, Vol. 1, No. 1, 2002, pp. 1-12. 

  3. Lim, T.S., and Lee, D.G., "Mechanically Fastened Composite Side-Door Impact Beams for Passenger Cars Designed for Shear-Out Failure Modes," Composite Structures, Vol. 56, No. 2, 2002, pp. 211-221. 

  4. Ayhan, A.O., Genel, K., and Eksi, S., "Simulation for Nonlinear Bending Behavior and Geometric Sensitivities for Tubular Beams with Fixed Supports," Thin-Walled Structures, Vol. 51, 2012, pp. 1-9. 

  5. Tanabe, H., Miyasaka, A., Yamazaki, K., Iwasaki, T., and Akada, H., "High-Strength Steel Tubes for Automobile Door Impact Beams,"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Vol. 64, 1995, pp. 55-61. 

  6. Calonghi, A., Alternative Design of Front Door Side Impact Beam for Nissan Navara, MSc Thesis, Cranfield University, UK, 2006. 

  7. Lee, H.W., Hwang, J.B., Kim, S.U., Kim, W.H., Yoo, S.J., Lim, H.W., and Yum, Y.J., "Construction of Vehicle Door Impact Beam using Hot Stamping Technolog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4, No. 6, 2010, pp. 797-803. 

  8. Hui, T.Y.J., Ruan, H.H., and Yu, T.X., "Dynamic Characteristics of Scaled-Down W-Beams under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4, No. 1, 2003, pp. 31-40. 

  9. Djojodihardjo, H., Khai, S.L., and Malaysia, P., "Modeling, Analysis and Comparative Study of Side Impact Beam,"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Innovative Technology, Vol. 3, No. 5, 2013, pp. 283-292. 

  10. Warrior, N.A., Wilson, M.J., Brooks, R., and Rudd, C.D., "Modeling of Glass Reinforced Thermoplastic Composite Side-Impact Struc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6, No. 4, 2001, pp. 553-550. 

  11. Basavaraju, D.H., Design and Analysis of a Composite Beam for Side Impact Protection of a Sedan, Ph.D Thesis, Wichita State University, US, 2005. 

  12. Kang, D.S., Lee, B.E., Park, E.T., Kim, J., Kang, B.S., and Song, W.J., "Numerical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apered-hole Clinching Joint Strength of Fiber Metal laminate and Aluminum 5052 using the Taguchi Method,"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4, No. 1, 2015, pp. 37-43. 

  13. Vlot, A., Kroon, E., and La Rocca, G., "Impact Response of Fiber Metal Laminate," Key Engineering Materials, Vol. 141, 1997, pp. 948-957. 

  14. Lee, B.E., Park, E.T., Ko, D.C., Kang, B.S., and Song, W.J., "Evaluation of Fracture Behavior of Adhesive Layer in Fiber Metal Laminate Using Cohesive Zone Models," Composites Research, Vol. 29, No. 2, 2016, pp. 45-52. 

  15. Kil, M.G., Park, E.T., Song, W.J., and Kang, B.S., "Study on Enhancement for Interfacial Energy Release Rate of Adhesive Layer in Fiber Metal Laminate Using Taguchi Method," Composites Research, Vol. 29, No. 5, 2016, pp. 249-255. 

  16. Shi, Y., Kim, S.H., Kim, B.S., and Song, J.I., "Impact Behavior of Fiber/Metal Laminates (FMLs) under Low Velocity," Composites Research, Vol. 23, No. 1, 2010, pp. 8-16. 

  17.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Laborratory Test Procedure for FMVSS 214S (static) Side Impact Protec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US, 1992. 

  18. Choi, J.K., Kang, M.J., Cho, J.H., and Kim, C.H., "Laser Welding Characteristics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for Automotive Application",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27, No. 5, 2009, pp. 1-4. 

  19. Lee, B.E., Kang, D.S., Park, E.T., Kim, J., Kang, B.S., and Song, W.J.,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Impact Performance of Fiber Metal Laminates Based on Thermoplastic Composites", Transaction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4, No. 5, 2016, pp. 566-574. 

  20. Autosteel, AHSS Data Utilization - DP 980, Retrieved from http://www.autostee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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