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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2, 2017년, pp.158 - 164
박으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정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강범수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Pusan National University) , 송우진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Pusan National University)
The fiber metal laminate is a type of hybrid materials laminated thin metallic sheets with fiber reinforced plastic sheets. The laminate has been researched or applied in automotive and aerospace industries due to their outstanding impact absorbing performance in view of light weight aspect. Spe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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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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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어의 장점은? | 자동차 도어는 가동부품으로써, 다른 구조물에 비해 소재를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 변경에 용이하다. 따라서, 자동차의 경량화 기술, 성능 향상 기술 등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모듈 중 하나다[1]. | |
임펙트 빔의 조건은? | 자동차 도어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자동차 측면 도어 임펙트 빔(side-door impact beam)은 자동차 도어에 장착되어 측면으로부터의 충격을 감쇠시켜, 탑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임펙트 빔은 강성(stiffness)이 우수해야 하며,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이러한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기 위하여 최근까지 다양한 공법을 사용한 금속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 재활용성이 우수한 이유는? |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은 섬유와 수지가 폴리프로필렌인 열가소성 복합재료로써, 연신률이 기존의 열경화성 복합재료보다 비교적 높으며, 충격 흡수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9]. 또한, 섬유와 수지가 동일한 열가소성 소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존의 복합재료와 달리 재활용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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