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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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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내의 교통흐름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특히, 교통사고나 보행자, 교차로 등은 도시 내의 교통흐름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현재 소도시(예를 들어 전라남도 순천시)들에도 버스 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이 보급되어 있고 이를 통하여 도착시간 예측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BIS는 버스의 위치, 구간별 이동시간, 출발-도착 시간등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IS로부터 정류장 간의 평균 이동 시간, 그리고 이동 거리 등을 시간대 별로 추출하여 도시 내의 교통흐름을 시계열 분석하고자 한다. 소도시의 경우 버스 정보는 도시교통 흐름을 설명하는 중요하고 효과적인 자료이다. 앞서 언급한 신호등 지연, 보행자, 교차로 등은 교통흐름을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어려움을 더한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 선형 모델(Dyanamic Linear Model, DLM)을 이용하여 중요 구간의 교통흐름을 시계열 분석하고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때 구간별 통행 속도를 평일과 주말로 나누어 분석한다. DLM을 이용하여 구간별 이동속도의 시계열 분석을 통하여 도시 내의 교통흐름을 파악하여 향후 교통 체증 및 혼잡 구간을 예보하고 버스의 정확한 도착시간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challenging to analyze the traffic flow in the city because there are lots of traffic accidents, intersections, and pedestrians etc. Now, even in mid-size cities Bus Information Systems(BIS) have been deployed, which have offered the forecast of arriving times at the stations to passeng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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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모델은 관측데이터의 가우시안 분포를 가정하므로 적용이 쉬운 장점을 갖는다. 구간별 통행속도를 통해 평일, 주말 등에 따른 교통흐름을 나누어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버스도착 예측 시간의 정확도를 보정하는데 이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IS로부터 구간별 이동 시간, 통행 속도 등의 시계열 데이터를 추출하고 모델링 하여 도시 내의 교통 흐름을 분석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교통 흐름 시계열 데이터 분석에는 동적 선형 모델(Dynamic Linear Models, DLM)을 이용했다.
  • 본 논문에서는 BIS를 통해 각 구간에 따른 통행속도를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통행속도 예측을 통해 교통흐름 분석 및 버스도착예정시간의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기존에 BIS에서 예측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이동평균필터 및 본 연구에서 모델 구축을 위해 사용한 동적선형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모델 검증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선행 연구를 수행했다.
  • 본 논문에서는 BIS를 통해 각 구간에 따른 통행속도를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통행속도 예측을 통해 교통흐름 분석 및 버스도착예정시간의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기존에 BIS에서 예측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이동평균필터 및 본 연구에서 모델 구축을 위해 사용한 동적선형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모델 검증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선행 연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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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정보시스템이란? 버스정보시스템은(Bus Information System, 이하BIS)은 현재 버스의 위치를 전송하여 도착예정시간을 예측한 후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1].
BIS에서 핵심서비스는 무엇인가? BIS에서 핵심서비스는 버스도착예정시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버스도착예정시간은 현재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남은거리를 이용하여 계산된 값으로 각 버스 정류장에 위치한 단말기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DLM의 추정 과정은 시스템 모델로부터 이전 상태 추정값으로 현재의 상태 값을 예측(Prediction)하는 과정과 측정값을 사용하여 예측된 값을 교정(Correction)하는 두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예측단계는 어떤 알고리즘으로 구성될 수 있는가? DLM의 추정 과정은 시스템 모델로부터 이전 상태 추정값으로 현재의 상태 값을 예측(Prediction)하는 과정과 측정값을 사용하여 예측된 값을 교정(Correction)하는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예측단계는 재귀 상태 예측 및 측정 업데이트 알고리즘으로 구성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 G. Kim, C. Y. Park, D. C. Shin, C. S. Shin, Y. Y. Cho, and J. W. Park, "A Study on Traffic Analysis Using Bus Information System," The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5. No.9, pp.261-267, 2016. 

  2. Y. Y. Lee, "A Study on Estimate to Link Travel Time Using Traveling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3. pp.241-246, 2010. 

  3. B. Portugais and M. Khanal, "State-Space Models With Kalman Filtering for Freeway Traffic Foreca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Engineering, Vol.15. No.1, pp.11-14, 2014. 

  4. G. Petris and S. Petrone, "State Space Models in R,"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Vol.41. No.4. pp.1-25, 2011, 

  5. G. Petris, S. Petrone, and P. Campagnoli, "Dynamic Linear Models with R," Springer Science Business Media, 2009. 

  6. City Bus of Suncheon-si [Internet], https://ko.wikipedia.org/ wiki/%EC%88%9C%EC%B2%9C%EC%8B%9C%EC%9D%9 8_%EC%8B%9C%EB%82%B4%EB%B2%84%EC%8A%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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