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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컨베이어 벨트식 부유쓰레기 및 고점도유 회수장비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an Unmanned Conveyor Belt Recovery Skimmer for Floating Marine Debris and High Viscosity Oi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2, 2017년, pp.208 - 215  

한상구 (해양환경관리공단) ,  이원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장세현 (팀 솔루션)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원유나 벙커C유와 같은 지속성 기름이 해상에 유출되면 풍화과정을 거쳐 점도가 높아지고, 부유 쓰레기와 섞이게 되면 이를 수거할 수 있는 장비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유회수기의 외부에 위치한 부속장치들을 본체 내부로 배치하고, 컨베이어 벨트와 강제유입장치인 스위퍼 및 부력체를 탑재한 수집조로 구성하여 자항과 리모트컨트롤이 가능한 무인 컨베이어 벨트식 부유쓰레기 및 고점도유 회수장비를 개발하였다. 실해역 테스트에서 30 m의 거리를 1.2 knots의 속도로 자항하며, 전 후, 좌 우에서 안정적인 균형유지와 구동부의 정상작동을 확인하였다. 임시저장조를 이용한 유회수 성능테스트 결과, 최소 $7.8k{\ell}/h$에서 최대 $23.3k{\ell}/h$까지 유출유 회수가 가능하였다. 또한, 페트병 등 부유쓰레기와 유출된 기름이 혼합된 조파수조에서 실시한 회수량 측정 테스트 결과는 $7.7k{\ell}/h$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장비가 해상기름오염사고 시 현장에 신속하게 투입된다면 방제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현재 운용중인 Portable 유회수기의 성능개선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ersistent oil, such as crude oil or Bunker C oil, is spilled at sea, viscosity increases through the weathering process. Equipment that can collect this oil when mixed with floating marine debris is very limited. In this study, devices that can be attached to the outside of existing oil skim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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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상에 유출된 기름이 풍화과정을 거쳐 고점도화 되거나, 해상부유쓰레기와 섞여있는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방제작업이 가능한 회수장비를 개발하여, 해양환경관리공단 방제선을 이용해 실해역 운용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해양환경교육원의 임시 저장조 및 조파수조에서 회수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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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성 기름이 해상에 유출되었을 때 문제점은? 해상에 기름이 유출되면 휘발유와 같은 비지속성 기름은 유출 초기에 대부분 휘발하는 반면, 원유나 벙커C유 같은 지속성 기름은 대부분이 휘발되지 않고수면에 남는 동시에, 중질유( 重質油)의 일부는 물과 혼합되어 에멀젼(water in oil) 형태의 덩어리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원래의 중질유 보다 훨씬 더 두껍고 끈적거리며, 부피는 최대 5배까지 증가되어 수면에 유막을 형성함으로써 대기와 해양간의 물질순환을 방해하고, 태양광의 투과를 저해하여 해양생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Oh et al., 2008; Rho et al.
해상기름오염사고 중 가장 많은 유종은? 국내에서 발생한 해상기름오염사고는 부주의에 의한 빈도가 가장 높고 선박의 충돌, 좌초 등 해양사고에 의한 유출량이 전체의 87 %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유종은 벙커C로 알려져 있다(Yun, 2013). 해상에 기름이 유출되면 휘발유와 같은 비지속성 기름은 유출 초기에 대부분 휘발하는 반면, 원유나 벙커C유 같은 지속성 기름은 대부분이 휘발되지 않고수면에 남는 동시에, 중질유( 重質油)의 일부는 물과 혼합되어 에멀젼(water in oil) 형태의 덩어리를 형성하게 된다.
지속성 기름이 해상에 유출되었을 때 비지속성 기름 유출과 차이점은? 국내에서 발생한 해상기름오염사고는 부주의에 의한 빈도가 가장 높고 선박의 충돌, 좌초 등 해양사고에 의한 유출량이 전체의 87 %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유종은 벙커C로 알려져 있다(Yun, 2013). 해상에 기름이 유출되면 휘발유와 같은 비지속성 기름은 유출 초기에 대부분 휘발하는 반면, 원유나 벙커C유 같은 지속성 기름은 대부분이 휘발되지 않고수면에 남는 동시에, 중질유( 重質油)의 일부는 물과 혼합되어 에멀젼(water in oil) 형태의 덩어리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원래의 중질유 보다 훨씬 더 두껍고 끈적거리며, 부피는 최대 5배까지 증가되어 수면에 유막을 형성함으로써 대기와 해양간의 물질순환을 방해하고, 태양광의 투과를 저해하여 해양생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O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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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ristodoulou, M. S. and J. T. Turner(1987), Experimental Study and Improvement of the Rotating Disc Skimmer, Oil Spill Conference, Baltimore, pp. 101-108. 

  2. Hong, J. W.(2007), A Study on the Sharing Methods of Marine Debris Management, Gyeongnam Development Institute, p. 3. 

  3. Hyun, B. S. and J. W. Kim(1997), A stability analysis of oil film on an adhesion-type oil skim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3, No. 2, pp. 85-92. 

  4. Hyun, B. S.(1998), Review on the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Oil Skim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 No. 1, pp. 66-82. 

  5. Jang, D. J., S. C. Na and M. S. Choi(2007), A collect system of marine floating garbages by towing to the surface, Proceedings of the KOSOMES Fall Conference, pp. 91-95. 

  6. Jang, D. J., T. H. Kim, K. U. Yang, S. C. Na and K. H. Nam(2008), A Study of Marine Response System for the Tar Type Waste Oil, Proceedings of the KOSOMES Spring Conference, pp. 117-120. 

  7. Mackay, D., D. Berger, M. E. Charles and H. Van Ooijen (1993), Rheolo-gical Characterization of Waxy Crude Oil for Environmental Purposes, Sixteenth Artic and Marine Oilspill Program Technical, Vol. 1, pp. 85-87. 

  8. Oh, J. W., H. J. Cho, D. H. Kim, E. Y. Na, M. G. Jang, S. H. Hwang and J. G. Shin(2008), Response of Tarball entering the South-Western Sea by HEBEI SPIRIT Oil Spill, Proceedings of the KOSOMES Spring Conference, pp. 121-124. 

  9. Rho, J. H., A. J. Park, S. H. Kang, Y. S. Lee, J. H. Kim and B. S. Yoon(2000), Development of Water Wheel Type Oil Skimmer, Proceedings of the KSOE Fall Conference, pp. 123-128. 

  10. Song, D. E. and K. H. Yoon(1997a), An Experinmental Study for the Effect of Rotational Direction on the Recovery Rate of Spilled Oil Using a Belt Skimmer, Journal of KSME(B), Vol. 21, No. 5, pp. 679-690. 

  11. Song, D. E. and K. H. Yoon(1997b),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covery of Diesel Oil Using a Belt Type Skim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Vol. 11, No. 3, pp. 132-143. 

  12. Yun, J. H.(2013), The Basics of Marine Spill Response, pp. 16-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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