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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파랑 대비 채움재를 이용한 오픈 셀 케이슨의 전단 벽체 거동 분석
Behavior of Walls of Open-cell Caissons Using Filler under Abnormally High Wave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9 no.2, 2017년, pp.83 - 91  

서지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박우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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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기후에 따른 대형 태풍 내습 시 고파랑 대응을 위한 항만구조물의 안정성 향상 기술이 대두되면서 신형식 인터로킹 케이슨의 설계 및 시공기술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 인터로킹 방식에서 응력집중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채움재를 이용한 오픈 셀 케이슨은 채움재 마찰에 의한 저면(일부) 및 인접케이슨과의 결속력을 증대시켜 평활화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오픈 셀 케이슨은 시계열 수평파력에 대한 전단 횡격벽의 응력집중을 파악함으로써 부재 설계 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픈 셀 케이슨의 내 외부벽에 의한 사석 전단저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항북방파제에 설치되었던 케이슨의 제원 및 설계조건을 바탕으로 해석대상을 선정하였으며, 채움재는 사석으로 가정하여 인터셀에 작용하는 전단력을 산정하고 내 외부벽 제원에 따른 전단거동을 수치해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내 외부벽 배치 개수 및 연결부 사석두께 대비 외부벽의 길이를 변수로 저항력을 분석하였다. 제원에 따라 내 외부벽이 분담하는 비율을 분석한 결과, 외해 측에 있는 외부벽이 전체 전단력의 30% 이상을 저항하며 하중을 가장 많이 분담하였고, 내부벽이 거의 유사하게 60~70% 하중을 분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pe with the abnormally high waves during the storm surge due to climate change, various methods have been proposed for interlocking adjacent caissons to enhance stability of harbor structures. Among the methods, it was studied the method based on an open-cell caisson having reductio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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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채움재 마찰에 의한 저면(일부) 및 인접케이슨과의 결속력을 증대시켜 평활화효과를 가져오는 오픈 셀 케이슨의 인터셀에 작용하는 전단력을 산정하고 전단횡격벽의 제원에 따른 전단 거동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적구조해석을 통해 채움재 설계 시 영향을 주는 인자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픈 셀 케이슨 인터셀에 작용하는 전단력을 산정하여 내·외부벽 제원에 따른 오픈 셀 케이슨의 시스템 거동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3. Definition of open-cell caisson.
  • 본 연구에 사용된 케이슨 모델의 인터로킹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포항북방파제의 설계조건을 기준으로 하중의 설계 파고는 7.7 m, 설계주기는 12.55 s로 가정하였다. 이에 적용된 인터로킹 부재에 의한 파력 평활화 효과가 감안된 하중은수치적으로 선행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Park et al.
  • 본 해석에서 사용한 모델은 포항북방파제에 사용된 케이슨 단면을 오픈 셀 케이슨으로 수정한 형태로, 설치평균 수심은 DL(−) 23.1 m, 선석 수심은 DL(−) 18 m로 가정하였다.
  • 5배 이상 무거운 케이슨을 배치하기 때문에 거의 이동이 없다. 이에 이 부분을 고정단으로 가정하였다(Seo et al., 2015b). 케이슨은 Fig.
  • 국부적인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터셀에 작용하는 전단력의 산정이 필요하다. 이에 인터셀에 작용하는 전단력을 산정하기 위하여 Fig. 12와 같이 16함의 케이슨 방파제를 빔 모델로 가정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케이슨의 양단에 일반 케이슨보다 자중이 1.5배 이상 무거운 케이슨을 배치하기 때문에 거의 이동이 없다. 이에 이 부분을 고정단으로 가정하였다(Seo et al.
  • 8). 해석 모델은 Fig. 8과 같이헌치 두께는 외부벽(EW)길이의 50%와 25%로 설정하였고, 내부벽(IW)의 갯수는 4개이며, 파랑하중은 입사각 30도인 조건을 가정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케이슨은 무근 콘크리트, 마운드는 사석 지반으로 가정하였으며, 인터셀 내 채움재는 케이슨 벽의 파괴를 방지하며 구조적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사석으로 설정하였다. 해석모델은 솔리드요소를 적용하였으며 재료 물성치는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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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블형 인터로킹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먼저 케이블형 인터로킹시스템(Fig. 2(a))은 인접한 케이슨을 각각 케이블을 이용하여 서로 체결하는 방식이며 이는 기존 제작된 케이슨에도 적용할 수 있다. 키블록형 인터로킹시스템(Fig.
오픈 셀 케이슨의 형태는? 오픈 셀 케이슨(Fig. 2(d))은 일반 케이슨 양 외부벽에 전단 횡격벽이 설치되어 열려있는 셀이 되는 형태를 가진다. 전 횡격벽은 위치에 따라 양단에 있는 경우 외부벽(EW,external wall), 양단을 제외한 중간에 있는 경우 내부벽(IW,internal wall)이라 각각 명명하였다(Fig.
오픈 셀 케이슨의 인터셀에 채움재가 채워짐으로써 얻어지는 장점은? 이로 인해 인접 케이슨과 내·외부벽 사이에 인터셀(접속부 공간)이 형성되며 여기에 채움재가 채워지는 형식이다. 이는 국부적으로 설계하중 초과 시 채움재의 전단저항에 의해 작용하중의 평활화 효과가 있고, 인터셀의 저면 및 측면에서 채움재 마찰에 의해 활동 저항력이 증대되어 기존 케이슨 구조 대비 공용 중 안정성이 높다. 또한 케이슨 측벽과 저판 일부를 제거할 수 있어 재료비 절감이 가능하고, 동일 폭 기준 기존케이슨 구조보다 자중이 작아 설치 시 장비 선택의 폭이 넓으며, 시공제어도 용이하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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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manuel, K.A. (2013). Downscaling CMIP5 Climate Models Shows Increased Tropical Cyclone Activity over the 21st Centur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0(30), 12219-12224. 

  2. Frigaard, P., Burcharth, H.F. and Kofoed, J.P. (1999). Wave Impacts on Caisson Breakwaters Situated in Multidirectionally Breaking Seas. Coastal Engineering Conference. 2, 1959-1971. 

  3. Hyundai Dvp. Company. (2009). Report of Alternative-design of Counter Facilities Construction at Yeongil Bay Port in Pohang (Stage 2-1) (in Korean). 

  4. Hyundai Dvp. Company. (2011). Report of Basic Design of South- Breakwater at Yeongil Bay Port in Pohang (Stage 1 on Zone 1) (in Korean). 

  5. Kim, B.H., Lee, J.W., Park, W.S. and Jung, J.S. (2010). Making Long Caisson Breakwater Using interlocking System. KSCE J. Civil Engrg., Vol. 58. No. 12, pp. 65-7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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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W.S., Yi, J.H., Won, D.H. and Seo, J.H. (2013).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Wave Forces o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s. Proc. KSCDP '13 Conf., 70 (in Korean). 

  10. Seo, J.H., Park, W.S., Won, D.H., Yi, J.H. and Oh, S.H. (2015a). Numerical Simulation of Behaviors of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s under Abnormally High Waves. Proc. KAOSTS'15 Conf., 167-170 (in Korean). 

  11. Seo, J.H., Won, D.H. and Park, W.S. (2015b). Behavior of Transverse Wall in Open-cell Caissons. Proc. KAIS '15 Conf., 581 (in Korean). 

  12. Seo, J.H., Yi, J.H., Park, W.S. and Won, D.H. (2015c).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Wave Forces o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s by Cross Cab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7(5), 315-323 (in Korean). 

  13. Simulia (2013) ABAQUS. 

  14. Song, K.S. and Ha, M.B. (2007). Disaster Measures for SUPER typhoon, Technical not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9(3), 106-114 (in Korean). 

  15. Takahashi, S., Shimosako, K.I., Kimura, K. and Suzuki, K. (2001). Typical Failures of Composite Breakwaters in Japan. Coastal Engineering Conference, 2, 1899-1910. 

  16. Takayama, T. and Higashira, K. (2002). Statistical Analysis on Damage Characteristics of Breakwaters. In Proc. of Ocean Development Conf., 18, 263-268 (in Japanese). 

  17. Won, D.H., Seo, J.H. and Park, W.S. (2015). Structural Behavior of Shear Block for Open Cell Caisson. Proc. KSCOE '15 Conf., 265-26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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