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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수위 변동에 따른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침하 영향 검토
Investigation of Settlement of Concrete Track on High-Speed Railway Due to Groundwater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2 = no.99, 2017년, pp.248 - 256  

이현정 (Seoul Metropolitan Regional Offic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일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민수 (KR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이태규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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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일부 토공구간 침하 원인으로 지하수위 저하가 보고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 계측 값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침하 영향을 분석하였다. 시행착오법을 이용한 역해석을 통해 구성된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지하수위 저하, 연약층의 두께, 성토고에 따른 잔류침하거동을 검토하였다. 4m이상의 연약층이 존재할 경우, 지하수위 저하에 의한 원지반침하량은 30mm이상으로 예상되어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지하수위 거동에 의한 침하도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ndwater drawdown was pointed out as one of the causes of induced settlement on high speed railways, especially concrete track. In this study, the effect of groundwater variation on settlement was evaluated through a comparison of field measurements with numerical analysis results. A trial and 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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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과 현장계측을 통해 지하수위 변동이 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연약층과 지하수위 저하량에 따라서 침하량은 증가하였으나, 성토고와는 뚜렷한 경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 대상지역은 호남고속철도 구간 중 침하가 비교적 크게 발생하고, 지표 및 원지반침하의 계측데이터가 있는 구간을 선정하였다. 이로부터 지하수위 저하가 침하에 미치는 영향 및 주요원인 중에 하나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침하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지하수위 저하가 성토구간의 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지하수위 저하와 연관이 있는 성토고와 연약층의 두께를 함께 고려하여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침하량을 고속철도의 콘크리트 침하기준인 30mm와 비교하여 성토구간의 지반 및 지하수위 조건에 따른 예상침하량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궤도부설 이전의 침하는 궤도의 침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궤도 부설이후에 발생하는 침하량이 콘크리트 궤도의 침하와 연관된다.
  • 또한 성토체 자체의 침하량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어렵고, Lee 등[1]은 성토체가 기준에 적합하게 시공될 경우, 침하량이 미미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설계 및 시공기준에 적합하게 시공된 성토체를 가정하여, 성토체 자체에서 발생하는 압축침하는 미미하다고 가정하였다.
  • 궤도부설 30일 이후부터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20일 동안 지하수위를 저하시켰으며, 저하된 지하수위를 1년동안 유지시키면서 추가 침하량을 계산하였다. 보수적인 침하량 분석을 위하여 점성토층을 정규압밀상태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성토 하중, 궤도하중, 지하수위저하에 따른 유효응력증가를 계산한 후, 이에 따른 압축침하량(탄성침하량), 압밀과 2차압밀침하량을 산정하였다.
  • 점성토의 경우, 점착력은 N값에 근거하여, 압축지수(Cc), 팽창지수(Cs), 2차 압축지수(Ca), 초기간극비(einit), 투수계수(k) 값은 고속철도설계보고서에서 제안한 값을 초기값으로 입력하였다. 실내압밀실험자료가 없고, 성토에 의하여 하중이 증가함으로 점성토는 정규압밀상태를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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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약지반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개통된 호남고속철도는 호남평야를 통과함에 따라 연약한 지반에 성토체가 건설될 수밖에 없는 지역이 다수 존재한다. 연약지반은 압밀에 의한 침하가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지하수위 변동에 의한 침하 또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연약지반구간에서는 궤도부설시까지의 압밀 등을 고려하여 원지반 및 연약지반의 침하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2].
콘크리트 궤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경부고속철도 1단계구간은 자갈궤도로 건설되었는데, 잦은 유지보수가 요구되어 경부고속철도 2단계부터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하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자체강성을 통해 지지·분산된 열차하중을 하부지반에 전달하는 구조로써 유지보수가 적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기준치 이상의 지반침하가 발생할 경우, 침하 및 균열이 발생하여 유지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1].
연약지반의 침하량을 최소화하는 철도건설공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연약지반구간에서는 궤도부설시까지의 압밀 등을 고려하여 원지반 및 연약지반의 침하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2]. 이에 고속철도 건설시 연약지반이 존재할 경우, 치환공법, 프리로딩공법 등을 적용하여 궤도부설이전에 잔류침하량 발생을 최소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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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H. Kim, D.K. Cho, J.S. Kim, C.H. Lee, et al. (2014) Maintenance plan and problem for track settlement of concrete track, Proceeding of 2015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okpo, Korea, pp. 1163-1168. 

  2. S.J. Lee, I.W. Lee, S.H. Lee, K.J. Kim (2014) Evaluation for settlement of railroad fill materials, Proceeding of 2014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angwon, KOREA, pp. 127-131. 

  3. M.S. Lee (2016) Analysis of settlement by lowing groundwater in soft ground applying construction process of high speed railway, Thesis for Master Degree,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4. J.C. Chai, S.L. Shen, H.H. Zhu, X.L. Zhang (2004) Land subsidence due to groundwater drawdown in Shanghai, Geotechnique, 54(2), pp. 143-147. 

  5. J.F. Poland (1984) Guidebook to studies of land subsidence due to ground water withdrawal,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6. H. A. Loaiciga (2013) Consolidation settlement in aquifers caused by pumping,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139(7), pp. 1191-1204 

  7. S.L. Shen, L. Ma, Y.S. Xu, Z.Y. Yin (2013) Interpretation of increased deformation rate in aquifer IV due to groundwater pumping in Shanghai.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50(11), pp. 1129-1142. 

  8. T.M. Thu, D.G. Fredlund (2000) Modelling subsidence in the Hanoi city area Vietnam,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37(3), pp. 621-637. 

  9. J. W. Dunham (1954). Pile foundations for building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Division, 80(1), pp. 1-21. 

  10. D.J. D'Appolonia, E.D'Appolonia, R.F. Brissette (1968) Settlement of spread footings on sand.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94(3), pp. 735-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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