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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직업세계의 변화전망과 학교상담의 방향
Outlook of Changes in Future Vocations and Direction of School Counseling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2, 2017년, pp.175 - 182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초록

학교상담은 우리나라 상담의 모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상담이 시작된 곳은 학교 장면이다.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미래를 준비하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이들이 미래에 제대로 기능하도록 준비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상담전문가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상담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이 그들 삶을 잘 준비하도록 조력하는 일도 맡고 있다. 이러한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변화를 조망하고 변화된 미래에 잘 적응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를 알고 이에 맞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본 논문에서는 변화해 가는 환경에서 학교상담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선 미래사회의 변화 전망,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 전망, 미래사회의 인재상에 대해 논의하고, 이러한 준비를 조력하기 위하여 학교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상담전문가들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nseling in Korea has developed based on school counseling. School is the first place where counseling started in Korea. Young people in school live today preparing for the future. In order to make them be prepared so that they can function themselves properly in the future, roles of school coun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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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미래사회의 변화와 직업세계의 변화 전망을 살펴보았고,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상에 대해서도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이에 부응하기 위한 학교상담의 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보았다.
  • 학교상담 과정에서 학생에게 과제를 부여하는 것은 많은 유용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미래와 현재를 동시에 조망할 수 있는 상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현재 상황에서 최선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생활하도록 이끌어주는 것도 중요한 하지만, 그에 더하여 무엇보다도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고 예측해 보도록 유도하는것도 중요하다.
  •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 역할보다는 학습 코디네이터, 고민 상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또한, 전문가들은 여성이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 떠오름에 따라 여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직업들이 생길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개인관리 직업이 발달할 것이라는 전망과도 연결되는데, 이러한 개인관리 직업으로는 개인이나 회사를 대상으로 물건을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하여 공간 활용과 환경의 개선을 도와주는 정리수납컨설턴트, 고객의 체중감소와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비만관리컨설턴트, 피부와 몸매 등 몸 전체를 관리해주는 에스테티션 등을 들 수 있다.
  • 이상에서 미래사회의 변화와 직업세계의 변화 전망을 살펴보았고,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상에 대해서도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이에 부응하기 위한 학교상담의 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보았다.
  • 이상과 같은 관점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첫째 미래사회의 변화전망은 어떠한가, 둘째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 전망은 어떠한가, 셋째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넷째 학교상담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하는가 등의 순서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진로나 직업을 선택하기에 앞서서 진로에 대한 태도, 가치, 의사결정능력 등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 진로상담이 우선될 필요가 있다. 열 번째, 진로상담 과정에서 창작 마인드를 고려하는 것이다. 미래사회를 대비한 학교 진로상담의 방향은 창작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상담분야에서는 비지시적 상담 혹은 내담자중심 상담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해 왔다. 이 이론에서는 내담자가 스스로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해결책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존재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학교장면에서는 한정된 수의 상담자(교사)가 많은 학생들을 지도하고 상담하다 보니 단기적이고 해결중심적인 상담을 펼치는 경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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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의 직업생활은 무엇인가? 장주희[12]는 2030 미래사회 및 직업생활의 변화와 교육적 접근 방안에 대한 연구에서 미래의 직업생활을 ‘개인의 일과 관련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직업, 고용 및 근무형태, 일터의 조직 형태, 커리어의 유형, 삶에서 일이 가지는 가치 등을 포괄한 개념’으로 보고, 직업트렌드, 조직과 근무형태, 커리어의 유형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미래의 직업생활의 모습에 대하여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들은 2030년의 직업트렌드로서 인간의 감성과 관련된 욕구를 디자인에 접목한 감성디자인의 확산을 꼽았다.
미래사회의 인재상으로 제시한 7가지 인재상은 무엇인가? 첫째, 글로벌 창의인재이다. 이는 글로벌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를 말한다. 둘째, 글로벌 시민이다. 세계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을 소유하고 글로벌 사회에 적합한 역량을 갖춘 시민을 말한다. 셋째, 전문가형 인재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회 각 영역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며 사회발전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넷째,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형 인재이다. 한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지니면서 동시에 다른 분야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제너럴리스트인 동시에 스페셜리스트를 말한다. 다섯째, 통섭·융합형 인재이다. 스티브 잡스와 같은 인문학적 소양과 과학기술 역량이 결합된 인재를 말한다. 여섯째, 도덕적 품성과 시민성을 갖춘 인간이다. 도덕성과 시민성은 미래 사회에서도 중요한 인간의 자질이라고 판단하였다. 일곱째,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이다. OECD에서 말하는 핵심 역량, 즉 고차적 사고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관리능력을 갖춘 인간을 말한다.
포브스가 정한 미래의 10대 신부상직종으로 무엇이 있는가? 먼저 신부상직종으로는 유전자 검색인(Gene screener), 전염병 방제사(Quarantine enforcer), 홍수처리 전문가(Drowned city specialist), 원격이동전문가(Teleport specialist), 로봇 메카닉(Robot mechanics), 동물가디언(Animal guardian), 홀로그래퍼(Holograper), 비행선 파일럿(Dirigible Pilot), 우주관광 가이드(Space tour guide), 수소연료 스테이션 매니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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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 S. Kwak, "Future society's talent and direction of new curriculum," Conference Catalog, 13-30,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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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P. Briscoe and D. T. Hall, "The interplay of boundaryless and protean careers: combination and implica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9, issue 1, pp. 4-18, August 2006. 

  17. D. T. Hall, "The protean career: A quarter-century journe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5, issue 1, pp. 1-13, August 2004. 

  18. C. Handy, The Empty Raincoat: Making Sense of the Future, New York: Random House Inc.,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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