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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두이노 장치 프로그래밍을 통한 기초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교육 과정
Curriculum for Basic Digital Logic Circuit Practices through Arduino Device Programming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1, 2017년, pp.41 - 48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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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초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교육 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디지털 출력을 갖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통한 디지털 논리회로 제어 방법을 제안하였다. 디지털 논리회로와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실습은 국내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공학 계열 학과에서 필수 교육과정으로 지정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실습에는 디지털 논리회로와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이 결합된 예제가 부족하고,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하고 오실로스코프 보다 저가의 비용으로 실험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부족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출력 명령을 통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통해, 디지털 논리회로를 제어하고 실습해보는 한 학기 기간의 기초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교육 과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method for digital logic circuit control, through arduino device programming with digital outputs, to design a curriculum for basic digital logic circuit practices. Curricula for arduino device programming and digital logic circuit are essentially practiced in enginee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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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고문헌[7]에서는 디지털 논리회로를 쉽게 실험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스위치 방식의 LED 논리 회로 구현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아두이노 장치의 논리회로 제어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스위치 방식의 논리 회로 제어 방법과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 또한, 실제 실습 교육과정에는 디지털 논리회로와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이 결합된 예제가 요구되며,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하고 오실로스코프 보다 저가의 비용으로 자동화된 입력 신호를 받아 실험할 수 있는 실습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출력 명령을 통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수의 입력 전압 신호를 발생시키고 디지털 논리회로를 제어하는 한 학기 기간의 기초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교육 과정을 제안하였다.
  • 또한, 실제 실습 교육과정에는 디지털 논리회로와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이 결합된 예제가 요구되며,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하고 오실로스코프 보다 저가의 비용으로 자동화된 입력 신호를 받아 실험할 수 있는 실습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출력 명령을 통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수의 입력 전압 신호를 발생시키고 디지털 논리회로를 제어하는 한 학기 기간의 기초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교육 과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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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스케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cc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 컴파일, 업로드, 시리얼 통신 기능까지 제공이 된다. 이 툴 하나로 하드웨어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가능하다[6].
아두이노란? 아두이노(Arduino)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 controller)이며, 이 장치와 연결된 입출력 장치와 신호를 제어하고 반응을 수행한다. 아두이노는 USB커넥터를 통해서 개발 PC와 연결이 되며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 개발 PC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보드의 플래시 메모리에 업로드할 수 있다.
아두이노의 장점은 무엇인가? 아두이노(Arduino)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 controller)이며, 이 장치와 연결된 입출력 장치와 신호를 제어하고 반응을 수행한다. 아두이노는 USB커넥터를 통해서 개발 PC와 연결이 되며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 개발 PC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보드의 플래시 메모리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일반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의 프로그램 로딩의 복잡한 과정 및 추가 장비가 필요 없이 쉽게 개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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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J. Lee, J. W. Hwang, D. M. Hwang, K. M. Yun, B. G. Lee, S. T. Yu, and I. Y. Mo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oftware program based on web for basic electronic circuit practice,"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7, no. 2, pp. 113-117, December, 2015. 

  2. Mobileic114, LED [Internet]. Available: http://www.ic114.com/AJAXWWW/site/SC/30L0.ASPX?tree030101/. 

  3. H. B. Lee and K. H. Kwon, "Development of a convergent teaching-learning materials based on logic gates using water-flow for the secondary informatics 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12, pp. 369-384, December, 2014. 

  4. H. B. Lee and K. H. Kwon, "A performance evaluation of circuit minimization algorithms for mentorship education of informatics gifted secondary students,"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4, no. 12, pp. 391-398, December, 2015. 

  5. S. F. Najam, M. L. P. Tan, and Y. S. Yu, "General SPICE modeling procedure for double-gate tunnel field-effect transistors,"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4, no. 2, pp. 115-121, June, 2016. 

  6. Massimo Banzi, How Arduino is open-sourcing imagin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ted.com/talks/massimo_banzi_how_arduino_is_open_sourcing_imagination/. 

  7. K. Hur, "Implementation of a switch-based LED art logic circuit for basic digital logic circuit practice,"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2, pp. 95-101, Decemb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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