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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나 웨이보에서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이 한류 콘텐츠 및 한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using Korean Entertainment Information in SNS on Attitude toward Hallyu Contents and Hanllyu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2, 2017년, pp.87 - 96  

이약희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김해연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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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류 확산 도구로서 SNS가 대중화됨에 따라 SNS 이용과 한류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도구로서의 SNS 이용이 한류 및 한류 콘텐츠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SNS 인 시나 웨이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중국에서 Sina Weibo를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4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Sina Waibo의 이용은 한류 및 한류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들이 Sina Weibo를 통하여 한국의 연예 정보를 많이 얻을수록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한류의 수용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류 수용에 대한 한류 태도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활동 수준에 달려 있음을 발견했다. 즉, 시나 웨이보의 수동적인 사용자 (예를 들어 눈으로 읽기만 하는 경우)는 활동적인 사용자 (예를 들어 Weibo에서 한국 오락 정보를 다시 리트 윗하거나 '좋아요'를 클릭하는 경우)에 비해 한류를 수용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NS has gained its popularity as the means of diffusion of Hallyu,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SNS use and Hallyu. In particular, this study explored how the use of SNS as a tool for obtaining information about Korean entertainment influence Chinese attitude toward H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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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확산 매체로서의 시나 웨이보의 역할을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나 웨이보의 이용이 한류 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 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 이용을 위해 SNS 이용이 활발해 짐에 따라 SNS와 한류 확산과의 관계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과 이용자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연구문제 1은 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나이)과 시나 웨이보 이용량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2: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와 관련된 참여정도는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 2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용자의 참여정도를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로 구분하고,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류 확산의 시각으로 시나 웨이보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확산 매체로서의 시나 웨이보의 역할을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나 웨이보의 이용이 한류 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 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의 참여정도를 능동적 참여와 수동적 참여로 구분하여 한류 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시나 웨이보에 게시글을 올리고, ‘좋아요’를 클릭하고 댓글을 달거나 타인에게 전달하기 등의 활동을 ‘능동적 참여’로 그리고 시나 웨이보에서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그냥 읽거나 보기만 하는 경우를 수동적 참여로 구분하여 이러한 참여 정도 (능동적/ 수동적)가 한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시나 웨이보에 게시글을 올리고, ‘좋아요’를 클릭하고 댓글을 달거나 타인에게 전달하기 등의 활동을 ‘능동적 참여’로 그리고 시나 웨이보에서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그냥 읽거나 보기만 하는 경우를 수동적 참여로 구분하여 이러한 참여 정도 (능동적/ 수동적)가 한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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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에서의 한류 영향은 어떠한가? 1990년대 후반부터 ‘한류(Korean Wave)’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으로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문화 콘텐츠가 다량 유입되었다. 초반의 한류는 한국 대중문화의 대표로서 한국 드라마와 대중음악(K-POP) 등의 인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에는 전 세계로 뻗어나간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예능 프로그램, 영화 등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1].
중국 정부의 한류문화 콘텐츠 억제 역사는 어떠한가? 처음 중국시장에서 한류는 주로 TV방송을 통해 전파되었는데, 2012년 개정된 ‘황금시간대 외국 드라마 및 영화 방송 금지’라는 방송산업규제가 등장하면서 중국사람들은 TV 대신 인터넷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대표적인 유쿠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과 같은 콘텐츠를 다운받거나 실시간으로 시청하였고, 중국 정부는 이러한 한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여 다시 이를 통제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중국국가광전총국은 2012년에 출범된 규제 외, 2015년에는 인터넷에서 방송 예정인 모든 외국 드라마는 일괄적으로 등록하고, 사전심의를 거쳐 이를 통과한 후에 방영할 수 있도록 하는 ‘선심사후방송1)’등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연합뉴스, 2016년6월20일)2), 이는 한류의 급속한 확산을 우려한 중국 정부의 정책으로 볼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또다시 한국 드라마를 실시간으로 방송하지 못하게 되었고, 따라서 중국인들이 원하는 한류확산은 SNS의파워를 빌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한류(Korean Wave)’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으로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문화 콘텐츠가 다량 유입되었다. 초반의 한류는 한국 대중문화의 대표로서 한국 드라마와 대중음악(K-POP) 등의 인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에는 전 세계로 뻗어나간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예능 프로그램, 영화 등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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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im Haksoon Chae, K. Jin, "Analyzing the trends in the academic studies on the Korean Wave" The Journal of Hallyu Busimess. 31-47. 2014. http://kiss.kstudy.com/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322554 

  2. QianXuan Gua,"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 Entertainment Information Use in WeiBo and The Evaluation of Korean Contents and Korea Image: Focusing on SINA WeiBo".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ommunication and Media, 2015. http://www.riss.kr/link?idT13844153 

  3. Ju-Yeon Kim, Kyung-Mo Ahn, "How Chinese Population's Preference to Korean Wave Contents does Influence their Intent to Purchase Korean Product, Visit Korea and Learn Hangu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5), 447-45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447 

  4. Li Young, "The influences on the tourism motivation and tourism images through Hallyu Cultural Contents: The Korea tourism of Chinese". Major in Performance and Festivity Management, 2013. http://www.riss.kr/link?idT13257964 

  5. Kim Mi Jeong, "A Study on the Primary Influences of Korean Popular Culture on Japanese Young Adults: Focusing on the Lifestyle, CETSCALE, Mass media".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2006. http://www.riss.kr/link?idT10818489 

  6. Sae Kyung Yu, Min Kyung K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students' viewing behavior of Korean drama and their attitude toward Korea" Media, Gender& Culture (6), 46-76, 2006 http://www.riss.kr/link?idA76366163 

  7. Mi Young Oh, "An Exploratory Study on the Korean Wave in the U.S.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of Korean Language Exchange Meetup Members". Journal of Media Economics & Culture, 46-92. 2014. http://www.riss.kr/link?idA100081438 

  8. LiuPai, "The study on China Institutional Regulative Factor Influencing on the Flow of Korean Broadcasting Content in China and Countermeasures"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0. http://www.riss.kr/link?idT11954232 

  9. Jingjin Liu, Yeonjin Park, HaSung Hwang, "Effect of New Hallyu: Influence of K-POP Consumption on Chinese Attitude toward Korea and Hallyu,"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51-75, 2014 http://www.riss.kr/link?idA99893051 

  10. Jung Eun Song, Wonho Jang,"Developing the Korean Wave through Encouraging the Participation of YouTube users: The Case Study of the Korean Wave Youth Fans in Hong Ko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4), 155-169,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155 

  11. Sunny Yoon, "Korean Wave in Eastern Europe and Cultural Identity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8(3). 94-131 (38 pages). 201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414985 

  12. Shang, R. A, Chen, Y. C, & Liao, H. J, "The value of participation in virtual consumer communities on brand loyalty," Internet Research. 16(4). 398-418. 2006. https://doi.org/10.1108/10662240610690025 

  13. Kwang Woo Noh, "Youtube and K Pop fan's Tribute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24-3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024 

  14. Hyunju Kim, "The Effects of Tourists's Usage Features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the Commitment and Travel Purchasing Intention".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2011. http://www.riss.kr/link?idT12910800 

  15. Hyesung Lee, "What motivates customers from participation on SNS to purchase in the restaurant? Behavioral differenc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usage". Kyung Hee University, 2015 http://www.riss.kr/link?idT13710923 

  16. Jung,boba, "Effects of Properties of Social Network Services on User Tendencies: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NS User Tendenci". Department of Film and Digital Media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2014 http://www.riss.kr/link?idT13553702 

  17. HeeJin Lee, "The Influence of Chinese People's Viewing Degree of Korean Contents on Sustainability of 'Korean Wave' with the Multiple Mediation Effects of Liking for Korean Wave and Receptiveness to Foreign Cutural Inflow"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514-52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514 

  18. Yu Wang,"A Study on the Influence of tourist spots Preference by the tourist information using SNS Characteristics: focused on the China". Department of E-commerc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2. http://www.riss.kr/link?idT12852793 

  19. Hong Soon-do,Beijing correspondent. Asia Today. 12.08.2016.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61208010005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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