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나 웨이보에서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이 한류 콘텐츠 및 한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using Korean Entertainment Information in SNS on Attitude toward Hallyu Contents and Hanllyu원문보기
이 연구는 한류 확산 도구로서 SNS가 대중화됨에 따라 SNS 이용과 한류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도구로서의 SNS 이용이 한류 및 한류 콘텐츠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SNS 인 시나 웨이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중국에서 Sina Weibo를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4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Sina Waibo의 이용은 한류 및 한류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들이 Sina Weibo를 통하여 한국의 연예 정보를 많이 얻을수록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한류의 수용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류 수용에 대한 한류 태도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활동 수준에 달려 있음을 발견했다. 즉, 시나 웨이보의 수동적인 사용자 (예를 들어 눈으로 읽기만 하는 경우)는 활동적인 사용자 (예를 들어 Weibo에서 한국 오락 정보를 다시 리트 윗하거나 '좋아요'를 클릭하는 경우)에 비해 한류를 수용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한류 확산 도구로서 SNS가 대중화됨에 따라 SNS 이용과 한류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도구로서의 SNS 이용이 한류 및 한류 콘텐츠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SNS 인 시나 웨이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중국에서 Sina Weibo를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4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Sina Waibo의 이용은 한류 및 한류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들이 Sina Weibo를 통하여 한국의 연예 정보를 많이 얻을수록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한류의 수용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류 수용에 대한 한류 태도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활동 수준에 달려 있음을 발견했다. 즉, 시나 웨이보의 수동적인 사용자 (예를 들어 눈으로 읽기만 하는 경우)는 활동적인 사용자 (예를 들어 Weibo에서 한국 오락 정보를 다시 리트 윗하거나 '좋아요'를 클릭하는 경우)에 비해 한류를 수용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Since SNS has gained its popularity as the means of diffusion of Hallyu,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SNS use and Hallyu. In particular, this study explored how the use of SNS as a tool for obtaining information about Korean entertainment influence Chinese attitude toward Hal...
Since SNS has gained its popularity as the means of diffusion of Hallyu,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SNS use and Hallyu. In particular, this study explored how the use of SNS as a tool for obtaining information about Korean entertainment influence Chinese attitude toward Hallyu and Hallyu contents In doing so, the study conducted the case of Sina Weibo, the most leading SNS in China.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college students who use Sina Weibo in China. Two hundreds forty one survey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 indicated that Sina Weibo use is strong predictor influencing attitude toward Hallyu and Hallyu contents. The more students use Sina Weibo to get Korean entertainment information the more they have positive attitude toward Hallyu contents and acceptance of Hallyu in their life. In addition, the study found that attitude toward Hallyu(in terms of acceptability) depends on the level of activity in the Sina Weibo among college students in China. In other words, the passive users (e.g. lurking) are more likely to adopt Hallyu rather than active users (e.g. people who are more likely to retweet Korean entertainment information on Sina Weibo or click 'like).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limit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are discussed.
Since SNS has gained its popularity as the means of diffusion of Hallyu,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SNS use and Hallyu. In particular, this study explored how the use of SNS as a tool for obtaining information about Korean entertainment influence Chinese attitude toward Hallyu and Hallyu contents In doing so, the study conducted the case of Sina Weibo, the most leading SNS in China.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college students who use Sina Weibo in China. Two hundreds forty one survey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 indicated that Sina Weibo use is strong predictor influencing attitude toward Hallyu and Hallyu contents. The more students use Sina Weibo to get Korean entertainment information the more they have positive attitude toward Hallyu contents and acceptance of Hallyu in their life. In addition, the study found that attitude toward Hallyu(in terms of acceptability) depends on the level of activity in the Sina Weibo among college students in China. In other words, the passive users (e.g. lurking) are more likely to adopt Hallyu rather than active users (e.g. people who are more likely to retweet Korean entertainment information on Sina Weibo or click 'like).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limit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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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확산 매체로서의 시나 웨이보의 역할을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나 웨이보의 이용이 한류 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 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 이용을 위해 SNS 이용이 활발해 짐에 따라 SNS와 한류 확산과의 관계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과 이용자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문제 1은 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나이)과 시나 웨이보 이용량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와 관련된 참여정도는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용자의 참여정도를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로 구분하고,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류 확산의 시각으로 시나 웨이보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확산 매체로서의 시나 웨이보의 역할을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나 웨이보의 이용이 한류 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 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의 참여정도를 능동적 참여와 수동적 참여로 구분하여 한류 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시나 웨이보에 게시글을 올리고, ‘좋아요’를 클릭하고 댓글을 달거나 타인에게 전달하기 등의 활동을 ‘능동적 참여’로 그리고 시나 웨이보에서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그냥 읽거나 보기만 하는 경우를 수동적 참여로 구분하여 이러한 참여 정도 (능동적/ 수동적)가 한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시나 웨이보에 게시글을 올리고, ‘좋아요’를 클릭하고 댓글을 달거나 타인에게 전달하기 등의 활동을 ‘능동적 참여’로 그리고 시나 웨이보에서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그냥 읽거나 보기만 하는 경우를 수동적 참여로 구분하여 이러한 참여 정도 (능동적/ 수동적)가 한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먼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첫 번째 블록에 인구통계학적 속성을, 두 번째 블록에 시나 웨이보 이용량을 투입하고, 세 번째 블록에 참여 정도(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를 투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15]를 바탕으로 시나 웨이보 이용자의 참여 정도를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문화 수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타문화가 자국에 유입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를 뜻하는 ‘문화 수용성’ 척도[17]를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중국의 원쥐엔싱(问禹星)4)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약 2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41명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참여정도,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 그리고 한류 문화 수용성, 그 외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 이용을 위해 SNS 이용이 활발해 짐에 따라 SNS와 한류 확산과의 관계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과 이용자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시나 웨이보 상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한류문화수용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 참여 정도(수동적 참여, 능동적 참여) 변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이용량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참여 정도는 한류문화 수용성에 부가적으로 33.
한국의 영상문화, 음식문화, 가요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포함하는 총 9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 하였다[16].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SNS를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 거주 20대 대학생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원쥐엔싱(问禹星)4)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약 2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41명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우선, 표본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연령층의 시나 웨이보의 이용자로 일반화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SNS를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 거주 20대 대학생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원쥐엔싱(问禹星)4)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약 2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41명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참여정도,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 그리고 한류 문화 수용성, 그 외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시나 웨이보 상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한류문화수용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 참여 정도(수동적 참여, 능동적 참여) 변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였다.
다음은 한류문화 수용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속성을 첫 번째 단계에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인 한류문화 수용성에 2.
연구문제 2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참여 정도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용자의 참여정도를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로 구분하고,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는 시나 웨이보 참여정도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 및 한류문화 수용성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결과로 회귀모델의 설명량과 회귀식의 모델 적합도를 보여준다(표 5 참조).
연구문제 1은 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나이)과 시나 웨이보 이용량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성별과 나이를 통제한 상태에서 이용자의 시나 웨이보 이용량이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한류 문화 콘텐츠에 대한 호감도를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정의 내리고 선행연구[16]에서 사용된 문항을 사용하였다. 한국의 영상문화, 음식문화, 가요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포함하는 총 9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 하였다[16].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은 김현주(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14]. 예를 들어 ‘귀하는 지난 일주일 동안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와 관련된 글, 사진, 동영상을 시나 시나 웨이보에 몇 번이나 게재하였습니까?’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을 위한) 귀하의 하루 평균 시나 웨이보 사용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등 두 문항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시나 웨이보를 통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나 웨이보에서의 한국엔터테인먼트 관련 정보(한국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대중음악, 연예인 일상이나 근황)를 많이 보고, 관련된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자주 올리며, 일일 평균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이용자들은 한류 문화 콘텐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한류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시나 웨이보는 한류가 중국에서 더 널리, 더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추진할 수 있는 촉매제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동적 참여(β=.584, p <.001)가 한류 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능동적인 참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정은과 장원호(2013)는 한류 팬들의 유튜브 및 SNS 참여정도가 한류 확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10]. 구체적으로, 홍콩 한류 팬들은 유투브에서 한류 관련 동영상에 댓글을 남기거나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등 유투브를 매개로 한류를 수용하며 한류 콘텐츠를 재생산 및 확산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K-Pop이나 한국드라마, 한류스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높을수록 한류 팬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두 번째로 이용량 변인을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에 부가적으로 9.4%의 설명력을 높이며, 이용량(β= .315, p< .001)은 유의미한 정적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나이가 어릴수록 한류 문화 콘텐츠 호감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이용량 변인을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에 부가적으로 16.1%의 설명력을 높였다. 분석결과, 이용량(β= .
둘째, 시나 웨이보의 이용자의 참여 정도 즉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가 모두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 이용자들이 시나 웨이보를 통해 한국 연예 정보를 보기만 하는 경우 (소극적 참여)는 물론 적극적으로 보고, 게시글을 업로드 하고, 자신이 본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수록 한류문화 콘텐츠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홍콩 한류 팬들은 유투브에서 한류 관련 동영상에 댓글을 남기거나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등 유투브를 매개로 한류를 수용하며 한류 콘텐츠를 재생산 및 확산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K-Pop이나 한국드라마, 한류스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높을수록 한류 팬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을 첫 번째 단계로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인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에 대해 2.2%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연령(β=-.136, p< .05)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선행 연구와는 달리 능동적인 참여보다 수동적인 참여가 한류 확산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해석해 볼 수 있다.
분석결과, 수동적 참여(β= .555, p <.001)와 능동적 참여(β= .339, p <.001)는 모두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동적 참여 가 능동적 참여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연령, 이용량을 통제시킨 상태에서 참여 정도는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에 51.3%의 설명력을 증가시켰다. 분석결과, 수동적 참여(β=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중국 대학생들이시나 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이용할수록 한류문화 콘텐츠에 대한 평가가 호의적이 되며, 동시에 한국문화에 대한 수용성도 높아진다는 의미에서 시나 웨이보를 통해서 중국에서 한류가 더 넓게 확산될 수 있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즉 중국 대학생들에게 시나 웨이보는 타 문화권의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구통계학적 변인,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 참여 정도(수동적 참여, 능동적 참여) 변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이용량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참여 정도는 한류문화 수용성에 부가적으로 33.9%의 설명력을 증가시켰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수동적 참여(β=.
다음은 한류문화 수용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속성을 첫 번째 단계에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인 한류문화 수용성에 2.6%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인은 나타나지 않았다. 두 번째로 이용량 변인을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에 부가적으로 9.
이러한 연구결과는 시나 웨이보에서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이용하는 데 있어 이용자들이 수동적으로 활동할수록 한류문화 수용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 회귀모델은 46.0%의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0.001수준에서 유의미한 통계치를 보였다(표 5 참조).
001)는 모두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동적 참여 가 능동적 참여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회귀모델은 69.6%의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0.001수준에서 유의미한 통계치를 보였다.
한편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참여 정도가 한류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났다. 즉 수동적 참여는 한류 문화 수용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능동적 참여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고 많이 읽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할수록 한류 문화 수용성이 높아진다는 선행연구[10]의 결과와는 사뭇 다른 결과이다.
001)은 유의미한 정적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시나웨이보 상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정보를 많이 이용할수록,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시나 웨이보를 통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 이용량은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와 한류문화 수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나 웨이보에서의 한국엔터테인먼트 관련 정보(한국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대중음악, 연예인 일상이나 근황)를 많이 보고, 관련된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자주 올리며, 일일 평균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이용자들은 한류 문화 콘텐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한류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중국 거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한류가 성행하고 있는 또 다른 지역 즉 일본과 동남아시아 국가, 그리고 최근 한류문화 콘텐츠가 급속도로 확산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유럽 국가들은 본 연구에서 배제되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문화권이 서로 다른 각국의 한류 팬을 대상으로 국가별 선호하는 한류문화 콘텐츠 특성이나 차이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연구시기에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표본 추출에 있어 연구자의 지인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모집단의 대표성에 대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사회․경제적 속성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타당도가 높은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 거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한류가 성행하고 있는 또 다른 지역 즉 일본과 동남아시아 국가, 그리고 최근 한류문화 콘텐츠가 급속도로 확산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유럽 국가들은 본 연구에서 배제되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문화권이 서로 다른 각국의 한류 팬을 대상으로 국가별 선호하는 한류문화 콘텐츠 특성이나 차이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일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한국관광산업의 마케팅효과에 주목하였으며, 한류확산 매체로써의 시나 웨이보의 역할 즉 중국인들이 시나 웨이보를 통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정보(한국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대중음악, 한국 연예인의 근황 및 일상 등)를 어떻게 소비하고 이러한 한류문화 콘텐츠 이용이 한류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다[2].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 연구와의 간극을 좁히며, 중국에서의 한류 확산 및 수용에 관한 SNS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단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중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연령층의 시나 웨이보의 이용자로 일반화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표본 추출에 있어 연구자의 지인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모집단의 대표성에 대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사회․경제적 속성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타당도가 높은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중국 대학생들에게 시나 웨이보는 타 문화권의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는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지 못했던 한류 확산 매체로서의 중국 토종 SNS의 가능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연령층의 시나 웨이보의 이용자로 일반화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표본 추출에 있어 연구자의 지인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모집단의 대표성에 대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사회․경제적 속성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타당도가 높은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 거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한류가 성행하고 있는 또 다른 지역 즉 일본과 동남아시아 국가, 그리고 최근 한류문화 콘텐츠가 급속도로 확산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유럽 국가들은 본 연구에서 배제되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문화권이 서로 다른 각국의 한류 팬을 대상으로 국가별 선호하는 한류문화 콘텐츠 특성이나 차이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연구시기에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별에서 온 그대> 드라마의 흥행으로 한류의 열풍이 가장 뜨거울 때 진행되었지만, 최근에는 중국의 "반한류[19]"의 확산으로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 및 한류문화 수용성에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정 시기상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드라마의 흥행으로 한류의 열풍이 가장 뜨거울 때 진행되었지만, 최근에는 중국의 "반한류[19]"의 확산으로 한류문화 콘텐츠 호감도 및 한류문화 수용성에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정 시기상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에서의 한류 영향은 어떠한가?
1990년대 후반부터 ‘한류(Korean Wave)’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으로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문화 콘텐츠가 다량 유입되었다. 초반의 한류는 한국 대중문화의 대표로서 한국 드라마와 대중음악(K-POP) 등의 인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에는 전 세계로 뻗어나간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예능 프로그램, 영화 등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1].
중국 정부의 한류문화 콘텐츠 억제 역사는 어떠한가?
처음 중국시장에서 한류는 주로 TV방송을 통해 전파되었는데, 2012년 개정된 ‘황금시간대 외국 드라마 및 영화 방송 금지’라는 방송산업규제가 등장하면서 중국사람들은 TV 대신 인터넷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대표적인 유쿠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과 같은 콘텐츠를 다운받거나 실시간으로 시청하였고, 중국 정부는 이러한 한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여 다시 이를 통제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중국국가광전총국은 2012년에 출범된 규제 외, 2015년에는 인터넷에서 방송 예정인 모든 외국 드라마는 일괄적으로 등록하고, 사전심의를 거쳐 이를 통과한 후에 방영할 수 있도록 하는 ‘선심사후방송1)’등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연합뉴스, 2016년6월20일)2), 이는 한류의 급속한 확산을 우려한 중국 정부의 정책으로 볼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또다시 한국 드라마를 실시간으로 방송하지 못하게 되었고, 따라서 중국인들이 원하는 한류확산은 SNS의파워를 빌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한류(Korean Wave)’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으로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문화 콘텐츠가 다량 유입되었다. 초반의 한류는 한국 대중문화의 대표로서 한국 드라마와 대중음악(K-POP) 등의 인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에는 전 세계로 뻗어나간 한국 드라마, 대중음악, 예능 프로그램, 영화 등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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