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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능안전 국제표준 ISO 26262:2011 및 대응 방안 소개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4 no.5, 2017년, pp.3 - 9  

고희양 (MDS테크놀로지) ,  한승용 (MDS테크놀로지) ,  김호정 (MDS테크놀로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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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등장 등 자동차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차량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수와 시스템의 복잡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주행 중심에서 안전 중심으로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 이슈로 부각되었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지난2011년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가 제정되었다. ISO 26262:2011은 총 10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 초기단계부터 생산 및 운영, 폐기단계까지 준수해야 할 안전 관련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OEM을 비롯한 많은 협력 업체들은 이미 이를 준수하여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대응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2018년에 예정된 ISO 26262 2차 개정을 미리 준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ISO 26262:2011의 등장 배경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ISO 26262:2011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수행 방안을 Part 3 개념 단계부터 Part 6 소프트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 단계까지 주요 핵심 수행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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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SO 26262:2011을 수행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안전과 관련된 제품 개발의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위험원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위해의 위험을 인식하고 제어하며, 비합리적인 위험의 부재를 목표로 제품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 본 고에서는 의 프로세스와 의 안전 요구사항의 흐름을 바탕으로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할 활동에 대해 알아 보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안전 분석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ISO 26262:2011에서 요구하는 추적성 및 일관성 확보를 위해 모델 기반의 안전 분석 수행 및 통합 안전 분석 환경 구축을 권고한다.
  •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ISO 26262:2011의 주요 활동을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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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26262은 무엇인가? IATF 16949의 경우 기계 부품 중심의 표준으로, 기존의 품질관리가 이에 해당된다. 안전 관련 전기/전자 중심의 표준으로는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2011이 있다. 기존의 전기/전자 제품 품질에 대한 범용 표준인 IEC 61508을 모규격으로 두고,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정된 표준이다.
차량 리콜과 관련된 법적 규제는 무엇이며 어떤 법규인가? 차량 리콜과 관련된 법적 규제로는 제조물 책임법이 있다. 제조물책임법(PL법, Product Liability Law)이란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될 당시의 최신 안전기술(State-of-the-Art)로 개발 및 검증되었다면 제조사가 법적 책임 경감이 가능하다는 법규이다. 따라서, 업체들은 최신 안전기술을 적용하여 개발 및 생산·운영·관리하였다는 증빙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1].
차량 내 탑재되는 안전 관련 전기/전자 시스템 수 및 복잡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차량 내 탑재되는 안전 관련 전기/전자 시스템 수 및 복잡도는 ADAS의 발전 방향과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등 환경차와 자율주행 자동차의 확산 등으로 인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기/전자 시스템이 일으킬 수 있는 오류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 역시 이와 비례하여 증가되는 추세이며, 자동차 산업의 차량 리콜 피해 또한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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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네이버 지식백과"제조물책임법",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02014&cid40942&categoryId31712) 

  2.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1:2012" 

  3.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DIS 26262-1:2016" 

  4. 우경일, 석민진 "ISO 26262 에서 요구하는 안전 활동 관리(Safety Activity Management) 방안 연구"pp. 34 - 45. ('13.5월) 

  5.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3: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3부: 개념단계" 

  6.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4: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4부: 시스템 수준의 제품 개발" 

  7.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5: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5부: 하드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 

  8.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6: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6부: 소프트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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