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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내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소비자 감정체험과 접근/회피행동 -지각된 놀라움의 조절효과-
Consumer Emotional Experience and Approach/Avoidance Behavior in the Store Environment with Digital Signag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Surpris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2, 2017년, pp.266 - 280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성희원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dicted consumer approach/avoidance behavior through consumer emotional experiences and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surprises in the context of digital signage in store environment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consisted of consumer emotional experience (e.g., pl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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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마케팅 관점에서 이러한 측정은 자발적인 쇼핑상황과 실제환경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측정의 타당도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Hutter & Hoff-mannn,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지각된 놀라움은 통제되지 않는 자발적인 쇼핑상황과 실제현장을 고려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FGI 분석결과 도출된 8개 항목에 대해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단일차원으로 나타났으며(요인부하량 .
  •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는 점포환경에서 감각적 요소로 작용할 뿐 아니라 고객체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사이니지의 점포환경(S) 맥락에서 소비자 체험(O)이 접근/회피행동(R)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사이니지 자극에 의한 지각된 놀라움의 조절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환경심리적 접근의 Mehrabian and Russell(1974)의 자극(S)-유기체(O)-반응(R) 이론을 확대하고 디지털 기술 사용맥락에서 자극-반응 메커니즘을 이해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점포관리전략을 위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점포내 디지털 사이니지 사용맥락에서 소비자 체험과 행동적 반응의 관계와 지각된 놀라움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Mehrabian-Russell의 환경심리적 접근의 S-O-R 모델을 확장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또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다양한 유형을 포함시키고 경험을 근거로 측정한 지각된 놀라움과 감정체험은 자발적인 상황과 점포의 실제환경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타당하다고 보지만 여전히 지각된 놀라움의 개념과 측정방법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 본 연구는 점포내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Mehrabian-Russell의 환경심리적 접근의 자극-유기체-반응(S-O-R) 모델을 재조명하고, 소비자 감정체험이 접근/회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디지털 사이니지에 의한 지각된 놀라움의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시기적으로 점포환경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맥락에서 자극-반응이론을 확대하는데 학문적으로 기여할 뿐 아니라 마케팅 관점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고객체험 향상과 효과적인 점포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환경심리적 접근 모델(Mehrabian & Russell, 1974)을 바탕으로 점포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환경적 자극(S)으로 보고, 소비자 감정체험(O)과 접근/회피행동적 반응(R) 메커니즘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연구모델[Fig. 2]을 설정하였다.
  • 예비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사용경험이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을 파악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사용맥락에서 FGI와 문헌고찰을 근거로 개발된 측정항목(지각된 놀라움, 감정체험, 접근/회피행동)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예비조사는 조사대행업체에 의뢰하여 2016년 1월 중에 온라인 설문조사로 실시되었으며, 표본은 패션점포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해 본 경험이있는 20~40대 남녀 101명(여성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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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의 구분 기준은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로 알려져 있으며,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되어 다양한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디지털 이미지나 영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말한다(Go & Shim, 2014; Kim & Sung, 2016). 일반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는 설치장소에 따라 아웃도어 디지털 사이니지(out-door digital signage)와 인도어 디지털 사이니지(in-door dig-ital signage)로 구분된다(CHO Alliance, 2014; Lim & Yoo, 2010; Yoon, 2016). 아웃도어 디지털 사이니지는 건물외벽이나 전광판, 파사드로 설치되어 주로 옥외광고로 활용된다.
패션분야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타 산업에 비해, 패션분야에서는 점포내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점포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한 광고를 넘어서 점포분위기를 형성하고 쇼핑체험을 확대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Kim & Sung, 2016). 실례로,빈폴 매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스크린, 디지털 미러,디지털 행거, 인터랙티브 스크린 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사이니지로 소비자가 더 편하고 즐겁게 쇼핑할 수있도록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쇼핑환경과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로 알려져 있으며,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되어 다양한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디지털 이미지나 영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말한다(Go & Shim, 2014; Kim & Sung, 2016). 일반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는 설치장소에 따라 아웃도어 디지털 사이니지(out-door digital signage)와 인도어 디지털 사이니지(in-door dig-ital signage)로 구분된다(CHO Alliance, 2014; Lim & Yoo, 2010; Yo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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