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너지음료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써 2016년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국내외에 판매 중인 에너지음료의 사례분석과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중 색상에 대한 사항으로 파란색과 붉은색의 두 가지 색상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파란색은 62.8%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색상을 선택한 이유로는 에너지음료를 떠올리는 이미지이며 눈에 잘 띄어서 그렇다는 응답이 높았다. 둘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캔과 유리재질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캔에 대해 가장 선호했다. 셋째, 캘리그래피에 대한 선호도 조사한 결과 거친 이미지를 선호하여 에너지음료가 주는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한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패키지디자인 인식은, 어느 한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중시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 조사 대상이 대전, 충남지역 대학생만 대상으로 연구하여,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은 어느 한 요소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제품 이미지에 맞게 패키지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연구의 시사점과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에너지음료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써 2016년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국내외에 판매 중인 에너지음료의 사례분석과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중 색상에 대한 사항으로 파란색과 붉은색의 두 가지 색상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파란색은 62.8%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색상을 선택한 이유로는 에너지음료를 떠올리는 이미지이며 눈에 잘 띄어서 그렇다는 응답이 높았다. 둘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캔과 유리재질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캔에 대해 가장 선호했다. 셋째, 캘리그래피에 대한 선호도 조사한 결과 거친 이미지를 선호하여 에너지음료가 주는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한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패키지디자인 인식은, 어느 한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중시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 조사 대상이 대전, 충남지역 대학생만 대상으로 연구하여,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은 어느 한 요소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제품 이미지에 맞게 패키지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연구의 시사점과 의미가 있다.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ackage design research strategy for the activation of the energy drink market. We analyzed the case study of energy drinks and the preference of energy beverage package design which are being sold in Korea and overseas from Oct. 24 to 28, 2016. The results ...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ackage design research strategy for the activation of the energy drink market. We analyzed the case study of energy drinks and the preference of energy beverage package design which are being sold in Korea and overseas from Oct. 24 to 28, 2016.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eference is given to two colors, blue and red, regarding the color of package design of energy drinks. In particular, blue was the most preferred at 62.8%, and the reason for choosing color was the image that reminds me of energy drinks, and it was highly visible. Second, most preference of energy drinks for packaging material was selected from can and glass materials, and most preferred for can. Third, preference for calligraphy was found to be due to the dynamic images of energy drink preferring rough images. Fourth, package design awareness focused on overall image rather than one factor.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re the research subjects only to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area. In the future, it will be necessary to classify the overall elements of package design and various research subjects, and to study the major consumption and consumption areas of energy drinks. In this study, it is implied that the design of the package needs a package design strategy in accordance with the overall product image, rather than focusing on one factor.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ackage design research strategy for the activation of the energy drink market. We analyzed the case study of energy drinks and the preference of energy beverage package design which are being sold in Korea and overseas from Oct. 24 to 28, 2016.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eference is given to two colors, blue and red, regarding the color of package design of energy drinks. In particular, blue was the most preferred at 62.8%, and the reason for choosing color was the image that reminds me of energy drinks, and it was highly visible. Second, most preference of energy drinks for packaging material was selected from can and glass materials, and most preferred for can. Third, preference for calligraphy was found to be due to the dynamic images of energy drink preferring rough images. Fourth, package design awareness focused on overall image rather than one factor.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re the research subjects only to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area. In the future, it will be necessary to classify the overall elements of package design and various research subjects, and to study the major consumption and consumption areas of energy drinks. In this study, it is implied that the design of the package needs a package design strategy in accordance with the overall product image, rather than focusing on one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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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설문은 에너지음료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주 소비층인 대학생의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요소 중 색상, 포장재질, 캘리그래피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함이다. 대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에 대하여 탐색적 연구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에너지음료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써 2016년10월 24일 부터 11월 30일까지 국내외에 판매중인 에너지음료의 사례분석과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은 딱히 선호하는 에너지음료 제품이 없으며 대체로 패키지디자인이 에너지음료를 구매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설문은 에너지음료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주 소비층인 대학생의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요소 중 색상, 포장재질, 캘리그래피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사례분석과 소비자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하여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은 어느 한 요소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제품 이미지에 맞게 패키지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본 논문의 시사점과 의미가 있다.
이상이 에너지음료의 사례 분석 결과이며 그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자는 대전, 충남 지역에 대학생 남녀를 주요 대상자로 삼았으며, 2016년 10월 24일에서 28일까지 5일간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72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에 신뢰성이 없는 24부를 제외한 14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되었다. 기본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응답의 차이 분석을 위한 교차분석(cross-tab)과 집단별 평균의 차이 분석을 위한 독립표본 t검증(t-test)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선호하는 글씨체이기 때문에’ 23명(15.5%), ‘눈에 잘 띄어서’ 33명(22.3%), ‘효과가 좋을 것 같아서’ 12명(8.1%), ‘에너지음료 이미지와 어울려서’ 75명(50.7%), ‘맛이 더 좋을 것 같아서’ 5명(3.4%)으로 에너지음료 이미지와 어울려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색상이어서 25명(16.9%), ’눈에 잘 띄어서 51명(34.5%), ‘효과가 좋을 것 같아서’ 5명(3.4%), ‘에너지음료 이미지와 어울려서’ 66명(44.6%), ‘맛이 더 좋을 것 같아서’ 1명(0.7%)으로 나타났다.
8%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색상을 선택한 이유로는 에너지음료를 떠올리는 이미지이며 눈에 잘 띄어서 그렇다는 응답이 높았다. 둘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캔과 유리재질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캔에 대하여 가장 선호했다. 셋째, 캘리 그래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거친 이미지를 선호하였는데 이는 에너지음료가 주는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한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선호하는 제품은 성별, 학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의 42.3%는 핫식스를 가장 선호하는 반면, 여자의 59.4%는 박카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라서는 1, 3, 4학년은 박카스에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인 반면 2학년은 핫식스에도 37.9%의 응답을 보였다.
두 번째로 제품의 가치와 심미적 장점을 강화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 오래 남도록 하고 네 번째로 구매자 시각에서 다른 제품보다 강하게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로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제품의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여섯 번째로는 신소재를 사용하고 환경과 기능을 실질적으로 고려하며 제품의 가격을 줄이는 것이다.
둘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캔과 유리재질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캔에 대하여 가장 선호했다. 셋째, 캘리 그래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거친 이미지를 선호하였는데 이는 에너지음료가 주는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한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패키지디자인 중에 중요하다고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한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중시하였다.
셋째, 캘리그래피는 제품의 개성을 부여하고 설득력을 갖게 한다. 현재까지 에너지음료의 캘리그래피는 이미지를 부여하기 보다는 가독성(可讀性)을 높이는데 만 집중을 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제품의 이미지에 맞는 캘리그래피는 상품을 이해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글의 기능을 보충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에너지음료의 재질로 선호하는 이유에 대하는 [Table 18]의 내용을 보듯이 ‘선호하는 재질이어서’ 33명(22.3%), ‘눈에 잘 띄어서’ 10명(6.8%), ‘효과가 좋을 것 같아서’ 13명(8.8%), ‘에너지 음료 이미지와 어울려서’ 86명(58.1%), ‘맛이 더 좋을 것같아서’ 6명(4.1%)으로 선택한 재질이 에너지음료 이미지와 어울릴 것 같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에너지음료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써 2016년10월 24일 부터 11월 30일까지 국내외에 판매중인 에너지음료의 사례분석과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은 딱히 선호하는 에너지음료 제품이 없으며 대체로 패키지디자인이 에너지음료를 구매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보면 패키지디자인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음료 섭취 빈도는 성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7%)으로 전체적인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Table 14] 참조). 이와 같이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패키지디자인 전략으로 제품의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패키지디자인의 한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핫식스의 경우처럼 초기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하여 판매율이 떨어지고 있을 때 전체적인 이미지 변신을 통한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사례가 있다.
전체 148명 중 ‘습관적으로’ 4명(2.7%), ‘피로회복’ 54명 (36.5%), ‘갈증해소’ 30명(20.3%), ‘학습능력향상’ 4명(2.7%), ‘졸음방지’ 56명(37.8%)으로 주로 ‘졸음방지’와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48명 중 ‘거친 이미지’ 90명(60.8%), ‘부드러운 이미지’ 31명(20.9%), ‘귀여운 이미지’ 8명(5.4%), ‘여성스러운 이미지’ 12명(8.1%), ‘그림과 문자 조화’ 7명(4.7%)으로 에너지음료의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해 거친 이미지의 캘리그래피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48명 중 ‘유리’ 57명(38.5%), ‘캔’ 82명(55.4%), ‘PET’ 4명(2.7%), ‘종이팩’ 1명(0.7%), ‘파우치’ 4명(2.7%)으로 캔 또는 유리로 된 재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중에 유통되는 에너지음료가 대부분 캔과 유리 제품으로 이는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되어진 것이다.
선호하는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색상에 대한 응답은 [Table 15]과 같다. 전체 응답자 148명 중 파란색 93명(62.8%), 붉은색 30명(20.3%), 하늘색 14명(9.5%), 검은색 8명(5.4%), 보라색 3명(2.0%)으로 파란색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시장 점유율이 높은 핫식스, 박카스, 레드불의 제품 배경색상이 파란색으로 이는 소비자 선호도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은 캔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캔으로 포장된 제품이 에너지음료라고 소비자들은 인식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통적인 에너지음료인 유리병에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의약품으로 생각을 하고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포장재질은 캔일 것이다.
패키지디자인의 요소는 첫째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중 색상에 대한 사항으로 파란색과 붉은색의 두 가지 색상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파란색은 62.8%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색상을 선택한 이유로는 에너지음료를 떠올리는 이미지이며 눈에 잘 띄어서 그렇다는 응답이 높았다. 둘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캔과 유리재질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캔에 대하여 가장 선호했다.
이 결과를 보면 패키지디자인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패키지디자인의 요소는 첫째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중 색상에 대한 사항으로 파란색과 붉은색의 두 가지 색상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파란색은 62.
0%)으로 파란색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시장 점유율이 높은 핫식스, 박카스, 레드불의 제품 배경색상이 파란색으로 이는 소비자 선호도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성은 연구조사대상이 대전, 충남지역 대학생만 대상으로 연구였고.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993으로 보통에 가까운 응답을 보여 딱히 선호하는 제품이 따로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Table 12]에 핫식스와 박카스가 가장 선호하는 제품으로 나온 것으로 보아 특별히 선호하는 제품은 없으나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제품을 선택을 하고 있으며 이는 차후 신제품 출시에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이 출시된다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기회가 될 것이다.
전통적인 에너지음료인 유리병에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의약품으로 생각을 하고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포장재질은 캔일 것이다. 하지만 동일한 캔이라 해도 캔의 사이즈에 따라 새로운 타겟 시장을 만든 사례가 몬스터(Monster)에서 있듯이 기존 시장에 유통되는 사이즈가 아닌 차별화된 크기로 제품을 개발해야 될 것이다.
제품명의 캘리그래피는 대부분의 업체에서 이미지를 부여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며 대신 제품명을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패키지디자인에 삽입하여 사용하였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에너지음료의 캘리그래피 중 거친 이미지가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므로 이에 맞게 캘리그래피를 이용한 패키지디자인에는 이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성은 연구조사대상이 대전, 충남지역 대학생만 대상으로 연구였고.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은 어느 한 요소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제품 이미지에 맞게 패키지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본 논문의 시사점과 의미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음료가 무엇인가요?
에너지음료는 청량음료의 큰 카테고리에 포함된 종류이며 그 특징은 타우린과 카페인을 다량 함유하여 피로 회복을 목적으로 음용하는 음료이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미국 에너지음료 시장 현황에서 에너지음료의 정의는 열량 외에도 카페인성분이 함유된 음료를 말하며 기타 에너지 충전을 위한 성분들(타우린, 비타민B1, 기타 생약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패키지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패키지디자인의 목적은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 제품 특성 및 속성을 잘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제품의 가치와 심미적 장점을 강화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 오래 남도록 하고 네 번째로 구매자 시각에서 다른 제품보다 강하게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로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제품의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여섯 번째로는 신소재를 사용하고 환경과 기능을 실질적으로 고려하며 제품의 가격을 줄이는 것이다. 과거에 포장은 물건을 단순히 보호하거나 운반하는 역할이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더욱 다양한 역할이 필요로 하고 있다.
카페인의 효능은 무엇인가?
, 2009)[3]. 카페인의 효능 측면에서는 스포츠에서 경기력을 향상 시키는 기능,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하는 각성효과, 소화기관 위산분비 촉진,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신장에서의 이뇨 작용 촉진 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 호흡기 질환자의 호흡을 편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홍지해, 2011)[4]. 카페인은 오래 전부터 인류가 섭취해온 물질로 외국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한 물질’ 4(GRAS,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로 분류되고 있으며, 임상에서는 편두통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다(M이코노미뉴스, 2013)[5].
참고문헌 (10)
고가영, "에너지음료 시장 현황과 규제동향", 보건산업브리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1-5, 2014
한국경제, 2016
Leah, S., David, E. L., Vishnuprabha, D, and James, S. K, "Effect of "Energy Drink" Consumption on Hemodynamic and Electroacrdiographic Parameters in Healthy Young Adults", ann Pharmacother, 43(4), pp.596-60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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