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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음료 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Package Design Strategy for Activating Energy Drink Market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1, 2017년, pp.31 - 38  

이세호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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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에너지음료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써 2016년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국내외에 판매 중인 에너지음료의 사례분석과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중 색상에 대한 사항으로 파란색과 붉은색의 두 가지 색상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파란색은 62.8%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색상을 선택한 이유로는 에너지음료를 떠올리는 이미지이며 눈에 잘 띄어서 그렇다는 응답이 높았다. 둘째, 에너지음료의 포장재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캔과 유리재질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캔에 대해 가장 선호했다. 셋째, 캘리그래피에 대한 선호도 조사한 결과 거친 이미지를 선호하여 에너지음료가 주는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한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패키지디자인 인식은, 어느 한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중시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 조사 대상이 대전, 충남지역 대학생만 대상으로 연구하여,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은 어느 한 요소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제품 이미지에 맞게 패키지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연구의 시사점과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ackage design research strategy for the activation of the energy drink market. We analyzed the case study of energy drinks and the preference of energy beverage package design which are being sold in Korea and overseas from Oct. 24 to 28, 2016. The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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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설문은 에너지음료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주 소비층인 대학생의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요소 중 색상, 포장재질, 캘리그래피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함이다. 대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에 대하여 탐색적 연구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에너지음료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써 2016년10월 24일 부터 11월 30일까지 국내외에 판매중인 에너지음료의 사례분석과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은 딱히 선호하는 에너지음료 제품이 없으며 대체로 패키지디자인이 에너지음료를 구매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설문은 에너지음료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주 소비층인 대학생의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 요소 중 색상, 포장재질, 캘리그래피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에너지음료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사례분석과 소비자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하여 에너지음료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와 다양한 연구 대상을 분류하여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층 및 소비지역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은 어느 한 요소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제품 이미지에 맞게 패키지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본 논문의 시사점과 의미가 있다.
  • 이상이 에너지음료의 사례 분석 결과이며 그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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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음료가 무엇인가요? 에너지음료는 청량음료의 큰 카테고리에 포함된 종류이며 그 특징은 타우린과 카페인을 다량 함유하여 피로 회복을 목적으로 음용하는 음료이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미국 에너지음료 시장 현황에서 에너지음료의 정의는 열량 외에도 카페인성분이 함유된 음료를 말하며 기타 에너지 충전을 위한 성분들(타우린, 비타민B1, 기타 생약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패키지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패키지디자인의 목적은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 제품 특성 및 속성을 잘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제품의 가치와 심미적 장점을 강화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 오래 남도록 하고 네 번째로 구매자 시각에서 다른 제품보다 강하게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로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제품의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여섯 번째로는 신소재를 사용하고 환경과 기능을 실질적으로 고려하며 제품의 가격을 줄이는 것이다. 과거에 포장은 물건을 단순히 보호하거나 운반하는 역할이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더욱 다양한 역할이 필요로 하고 있다.
카페인의 효능은 무엇인가? , 2009)[3]. 카페인의 효능 측면에서는 스포츠에서 경기력을 향상 시키는 기능,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하는 각성효과, 소화기관 위산분비 촉진,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신장에서의 이뇨 작용 촉진 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 호흡기 질환자의 호흡을 편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홍지해, 2011)[4]. 카페인은 오래 전부터 인류가 섭취해온 물질로 외국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한 물질’ 4(GRAS,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로 분류되고 있으며, 임상에서는 편두통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다(M이코노미뉴스, 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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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고가영, "에너지음료 시장 현황과 규제동향", 보건산업브리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1-5, 2014 

  2. 한국경제, 2016 

  3. Leah, S., David, E. L., Vishnuprabha, D, and James, S. K, "Effect of "Energy Drink" Consumption on Hemodynamic and Electroacrdiographic Parameters in Healthy Young Adults", ann Pharmacother, 43(4), pp.596-602. 2009 

  4. 홍지해, "대학생들의 카페인 섭취량에 따른 생활습관과 빈혈상태에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 교육대학원, 1-2. 2011 

  5. M이코노미뉴스,, 2013 

  6. 동아뉴스, 2016 

  7. 김지혜, "패키지 디자인의 색채 요소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에너지음료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1-71, 2013 

  8. 뉴스타운 경제, 2012 

  9. 박규원.최동신.한백진.김재홍.고봉, "패키지 디자인", 안그라픽스, 11-12, 2006 

  10. 장욱선, "브랜드 패키지 가이드 북", 이종(EJONG), 12-6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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