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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the attitude of technological improvement training staff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1, 2017년, pp.69 - 75  

이운성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  고경한 ((주)ANT2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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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기술향상교육훈련을 1회 이상 받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3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62부 설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27개 문항 중 11개 문항을 제거 후 최종 16개 문항을 사용하여 5개 요인을 도출되었고 유의확률 p=.000로 타당성이 검증된다. 공선성 진단 결과는 Durbin-Watson 값은 각각 1.787, 1.780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의 적합성(p<.05, ${\beta}=.434$)과 방법의 효율성(p<.05, ${\beta}=.328$)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소속감은 목적의 명확성(p<.05, ${\beta}=-.338$), 방법의 효율성(p<.05, ${\beta}=.394$)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술향상훈련과 이직태도 간의 상관관계는 방법의 효율성-업무만족도(.311), 방법의 효율성-목적의 명확성(.350), 방법의 효율성-내용의 적합성(.771), 목적의 명확성-내용의 적합성(.467), 업무만족도-내용의 적합성(.191)으로 나타났으나, 소속감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근속년수에 따른 이직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성을 검증한 것에 연구의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62 questionnaires were surveyed from November 3 to November 25, 2016 for workers who received more than one skill improvement training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Factor analysis was done by removing 11 items out of 27 items and using the final 16 items, five factors were deriv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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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에서 교육훈련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육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강화되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조직 유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김민경, 2012)[1].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향상되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조직 유연성과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현 직장에서의 강한 업무만족도와 소속감이 정년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토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재 또는 향후 업무 수행시 직무에 도움이 되며 또한 조직의 소속감이 이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향상되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조직 유연성과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현 직장에서의 강한 업무만족도와 소속감이 정년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토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재 또는 향후 업무 수행시 직무에 도움이 되며 또한 조직의 소속감이 이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한국폴리텍대학은 능력중심의 실습위주로 기술향상훈련을 하고 있어 산업의 다변화에 유기적인 대응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향상훈련과정을 통하여 근로자의 이직태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인은 목적의 명확성, 내용의 적합성, 방법의 효율성 3가지 유형으로 설정했으며 종속변인은 업무만족도, 소속감으로 2가지 요소를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소도시 구분과 교육훈련 경험자와 피훈련자 특성에 따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기술향상훈련과 이직태도 요인 간의 상관성이 검증 되었고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한 것과 효율성 있는 관리로 업무 만족도와 소속감 인식의 차이점을 검증하여 훈련기관에 제언과 기초적인 함의에 의의가 있다.
  • 이와 같이 기업은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물적·인적 자원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하고자 한다.
  • 기술향상훈련을 통한 근로자의 역량 향상과 조직일체감을 도모 및 상호작용을 통한 심리적 자신감 향상과 현직장의 강한 소속감에 대한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폴리텍대학은 능력중심의 실습위주로 기술향상훈련을 하고 있어 산업의 다변화에 유기적인 대응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향상훈련과정을 통하여 근로자의 이직태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가설 설정

  • 셋째, 근속년수에 따른 이직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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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직이란? 이직이란 종사원 자신이 속한 조직으로부터 이탈함으로써 고용관계의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단절을 의미하며 인력의 자연감소, 일시해고, 해고를 포함한다. 이직의 개념은 넓은 의미에서 재직의 반대개념으로써 현재의 담당업무를 그만두고 다른 직무나 조직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정동현, 2013)[4].
직업훈련이 기업 입장에서 의미하는 바는? 직업훈련은 기업 입장에서 노동 생산성 향상으로 기업 발전을 도모하며 기능 인력 자체 육성으로 부당한 인력 스카웃을 방지함으로써 기업 간 불필요한 경쟁을 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술축적으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에 이바지 한다(김선광, 2008)[2].
한국폴리텍대학의 특징은? 한국폴리텍대학 근로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직무능력향상훈련’을 실시해 지역의 기업체들로부터 지속적으로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정부가 설립하여 운영하는 대학인 만큼 현장 눈높이에 맞는 최첨단 교육훈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교육수요조사를 철저히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기업은 생산성 향상과 품질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근로자는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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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민경,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Vol. 25, No. 4, pp. 2047-2064, 2012. 

  2. 김선광,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효율성 제고방안에 대한 연구 ", 충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3. 백보현, "교육훈련방법이 지식이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한국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4. 정동현, "시큐리티 종사자의 직무소진이 조직태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5. 임영진,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6. 임상호, "중소기업 남성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7. 강현희, "폴리텍 대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Vol. 28, No. 1, pp. 59-78, 2015. 

  8. 고경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과 현장직무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 산업진흥연구, 2016. 

  9. 정아미.이정언, "조직구성원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Vol. 16, No. 7, pp. 42-49, 2016. 

  10. 김민경.나인강,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대한경영학회지 Vol. 25, No. 4, pp. 2047-2064, 2012. 

  11. 박영진.윤지환,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업존중감, 직장만족, 이직의도와의 영향관계", 호텔경영학연구, Vol. 22, No. 3, pp. 265-28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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