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기술향상교육훈련을 1회 이상 받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3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62부 설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27개 문항 중 11개 문항을 제거 후 최종 16개 문항을 사용하여 5개 요인을 도출되었고 유의확률 p=.000로 타당성이 검증된다. 공선성 진단 결과는 Durbin-Watson 값은 각각 1.787, 1.780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의 적합성(p<.05, ${\beta}=.434$)과 방법의 효율성(p<.05, ${\beta}=.328$)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소속감은 목적의 명확성(p<.05, ${\beta}=-.338$), 방법의 효율성(p<.05, ${\beta}=.394$)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술향상훈련과 이직태도 간의 상관관계는 방법의 효율성-업무만족도(.311), 방법의 효율성-목적의 명확성(.350), 방법의 효율성-내용의 적합성(.771), 목적의 명확성-내용의 적합성(.467), 업무만족도-내용의 적합성(.191)으로 나타났으나, 소속감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근속년수에 따른 이직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성을 검증한 것에 연구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기술향상교육훈련을 1회 이상 받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3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62부 설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27개 문항 중 11개 문항을 제거 후 최종 16개 문항을 사용하여 5개 요인을 도출되었고 유의확률 p=.000로 타당성이 검증된다. 공선성 진단 결과는 Durbin-Watson 값은 각각 1.787, 1.780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의 적합성(p<.05, ${\beta}=.434$)과 방법의 효율성(p<.05, ${\beta}=.328$)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소속감은 목적의 명확성(p<.05, ${\beta}=-.338$), 방법의 효율성(p<.05, ${\beta}=.394$)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술향상훈련과 이직태도 간의 상관관계는 방법의 효율성-업무만족도(.311), 방법의 효율성-목적의 명확성(.350), 방법의 효율성-내용의 적합성(.771), 목적의 명확성-내용의 적합성(.467), 업무만족도-내용의 적합성(.191)으로 나타났으나, 소속감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근속년수에 따른 이직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성을 검증한 것에 연구의 의미가 있다.
In this study, 62 questionnaires were surveyed from November 3 to November 25, 2016 for workers who received more than one skill improvement training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Factor analysis was done by removing 11 items out of 27 items and using the final 16 items, five factors were derived...
In this study, 62 questionnaires were surveyed from November 3 to November 25, 2016 for workers who received more than one skill improvement training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Factor analysis was done by removing 11 items out of 27 items and using the final 16 items, five factors were derived and the validity was confirmed with significance probability p = .000. Durbin-Watson values were 1.787 and 1.780,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s of skill enhancement training on job attitude of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were found as follows. First, the effects on job satisfaction were consistency of contents (p <.05, ${\beta}=.434$) (P <.05, p = .328), and the sense of belonging was significant (p <.05, p = .338). Seco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kill improvement training and the turnover attitude shows that the efficiency of method - job satisfaction (.311), efficiency of method - clarity of purpose (.350), efficiency of method - suitability of content (.771) - content fit (.467), job satisfaction - content fit (.191), but the sense of belonging was not correlated. Third, the results of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turnover attitude according to years of service of technical improvement training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did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In this study, it is meaningful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kill improvement training on the attitude of turnover and its effectiveness.
In this study, 62 questionnaires were surveyed from November 3 to November 25, 2016 for workers who received more than one skill improvement training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Factor analysis was done by removing 11 items out of 27 items and using the final 16 items, five factors were derived and the validity was confirmed with significance probability p = .000. Durbin-Watson values were 1.787 and 1.780,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s of skill enhancement training on job attitude of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were found as follows. First, the effects on job satisfaction were consistency of contents (p <.05, ${\beta}=.434$) (P <.05, p = .328), and the sense of belonging was significant (p <.05, p = .338). Seco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kill improvement training and the turnover attitude shows that the efficiency of method - job satisfaction (.311), efficiency of method - clarity of purpose (.350), efficiency of method - suitability of content (.771) - content fit (.467), job satisfaction - content fit (.191), but the sense of belonging was not correlated. Third, the results of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turnover attitude according to years of service of technical improvement training at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did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In this study, it is meaningful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kill improvement training on the attitude of turnover and its effec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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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업에서 교육훈련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육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강화되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조직 유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김민경, 2012)[1].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향상되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조직 유연성과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현 직장에서의 강한 업무만족도와 소속감이 정년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토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재 또는 향후 업무 수행시 직무에 도움이 되며 또한 조직의 소속감이 이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향상되고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조직 유연성과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현 직장에서의 강한 업무만족도와 소속감이 정년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토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재 또는 향후 업무 수행시 직무에 도움이 되며 또한 조직의 소속감이 이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은 능력중심의 실습위주로 기술향상훈련을 하고 있어 산업의 다변화에 유기적인 대응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향상훈련과정을 통하여 근로자의 이직태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인은 목적의 명확성, 내용의 적합성, 방법의 효율성 3가지 유형으로 설정했으며 종속변인은 업무만족도, 소속감으로 2가지 요소를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소도시 구분과 교육훈련 경험자와 피훈련자 특성에 따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기술향상훈련과 이직태도 요인 간의 상관성이 검증 되었고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한 것과 효율성 있는 관리로 업무 만족도와 소속감 인식의 차이점을 검증하여 훈련기관에 제언과 기초적인 함의에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은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물적·인적 자원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하고자 한다.
기술향상훈련을 통한 근로자의 역량 향상과 조직일체감을 도모 및 상호작용을 통한 심리적 자신감 향상과 현직장의 강한 소속감에 대한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폴리텍대학은 능력중심의 실습위주로 기술향상훈련을 하고 있어 산업의 다변화에 유기적인 대응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향상훈련과정을 통하여 근로자의 이직태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가설 설정
셋째, 근속년수에 따른 이직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있는가?
제안 방법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인은 목적의 명확성, 내용의 적합성, 방법의 효율성 3가지 유형으로 설정했으며 종속변인은 업무만족도, 소속감으로 2가지 요소를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1회 이상 기술향상훈련에 참여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3일부터 11월 2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회수 된 총 62부에 대해 조사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변수들은 리커드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2016년 논문 기술향상훈련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재구성 한 후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7문항, 목적의 명확성 4문항, 내용의 적합성 5문항, 방법의 효율성 4문항, 업무만족도 9문항, 소속감 5문항으로 총 34문항을 설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업무만족도, 소속감 요인을 주요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변수들은 리커드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2016년 논문 기술향상훈련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재구성 한 후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7문항, 목적의 명확성 4문항, 내용의 적합성 5문항, 방법의 효율성 4문항, 업무만족도 9문항, 소속감 5문항으로 총 34문항을 설문하였다. 통계 패키지로는 IBM SPSS Statistics 19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량을 중심으로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1회 이상 기술향상훈련에 참여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3일부터 11월 2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회수 된 총 62부에 대해 조사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변수들은 리커드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2016년 논문 기술향상훈련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재구성 한 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기술향상교육훈련을 1회 이상 받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3일부터 11월 25일까지 실시하여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총 62부를 분석 하였다. 통계 패키지로는 IBM SPSS Statistics 19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량을 중심으로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상관분석은 Pearson 상관관계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두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보였다.
설문문항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7문항, 목적의 명확성 4문항, 내용의 적합성 5문항, 방법의 효율성 4문항, 업무만족도 9문항, 소속감 5문항으로 총 34문항을 설문하였다. 통계 패키지로는 IBM SPSS Statistics 19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량을 중심으로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7문항, 목적의 명확성 4문항, 내용의 적합성 5문항, 방법의 효율성 4문항, 업무만족도 9문항, 소속감 5문항으로 총 34문항을 설문하였다. 통계 패키지로는 IBM SPSS Statistics 19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량을 중심으로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p<.0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는 방법의 효율성-업무만족도(.311), p<.0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는 방법의 효율성-목적의 명확성(.350), 방법의 효율성-내용의 적합성(.771), 목적의 명확성-내용의 적합성(.467),업무만족도-내용의 적합성(.191)로 나타났으나, 소속감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선성 진단 결과 Durbin-Watson 값이 순서대로 각각 1.787, 1.780으로 나타나 잔차의 독립성에 문제가 없었으며, 모든 변인의 공차한계가 0.1 이상, 분산팽창요인(VIF)이 10 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특별히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기술향상 교육훈련이 이직태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와 직각회전(Varimax) 방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27개 문항에서 11개 문항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16개 문항을 사용하여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기술향상훈련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목적의 명확성(p<.05, β =-.338), 방법의 효율성(p<.05, β=.394)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나 내용의 적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술향상훈련이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용의 적합성(p<.05, β =.434)과 방법의 효율성(p<.05, β =.328)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나 목적의 명확성은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분산이 82.356%로 설명력은 높게 나타났고 KMO 측도는 .799로 높은 수치로 나타났으며 Bartlett 구 형성 검정 결과 역시 유의확률 p=.000로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신뢰도 분석 결과 전체 항목의 Cronbach’sAlpha값은 방법의 효율성이 0.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Table 4]와 같이 이직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94)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향상훈련과 이직태도 간의 상관관계는 두변수들 간에 비교적 높은 수준의 상관 관련성을 보였다. p<.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한 결과 근로자의 근속년수, 경력, 직급에 따른 업무만족도, 소속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상관분석은 Pearson 상관관계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두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보였다. p<.
셋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근속년수에따른 이직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 업무만족도는 근무년수가 3년 미만이 5년 미만 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소속감은 근무년수가 5년 이상 보다 1년 미만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직태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업무만족도는 근무년수가 5년 미만 보다 3년 미만이 더 높게 나타났고, 경력은 1∼5년 미만보다 15년 이상이 높게 나타났고, 직급은 평사원(대리급) 보다 중간관리자(과.차장급)가 높게 나타났다.
5%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다. 즉, 업무만족도에는 기술향상훈련 내용의 적합성과훈련방법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다. 즉,소속감은 기술향상훈련 목적의 명확성과 훈련방법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한국폴리텍대학의 기술향상훈련이 이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의 적합성(p<.05, β =.434)과 방법의 효율성(p<.05,β =.328)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소속감은 목적의 명확성(p<.05, β =-.338), 방법의 효율성(p<.05, β =.394)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한계점은 한정된 교육훈련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일반화하기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으며, 후속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전국단위로 대도시, 중.소도시 구분과 교육훈련 경험자와 피훈련자 특성에 따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직이란?
이직이란 종사원 자신이 속한 조직으로부터 이탈함으로써 고용관계의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단절을 의미하며 인력의 자연감소, 일시해고, 해고를 포함한다. 이직의 개념은 넓은 의미에서 재직의 반대개념으로써 현재의 담당업무를 그만두고 다른 직무나 조직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정동현, 2013)[4].
직업훈련이 기업 입장에서 의미하는 바는?
직업훈련은 기업 입장에서 노동 생산성 향상으로 기업 발전을 도모하며 기능 인력 자체 육성으로 부당한 인력 스카웃을 방지함으로써 기업 간 불필요한 경쟁을 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술축적으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에 이바지 한다(김선광, 2008)[2].
한국폴리텍대학의 특징은?
한국폴리텍대학 근로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직무능력향상훈련’을 실시해 지역의 기업체들로부터 지속적으로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정부가 설립하여 운영하는 대학인 만큼 현장 눈높이에 맞는 최첨단 교육훈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술향상훈련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교육수요조사를 철저히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기업은 생산성 향상과 품질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근로자는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11)
김민경,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Vol. 25, No. 4, pp. 2047-2064, 2012.
김선광,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효율성 제고방안에 대한 연구 ", 충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백보현, "교육훈련방법이 지식이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한국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정동현, "시큐리티 종사자의 직무소진이 조직태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임영진,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임상호, "중소기업 남성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강현희, "폴리텍 대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Vol. 28, No. 1, pp. 59-78, 2015.
고경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과 현장직무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 산업진흥연구, 2016.
정아미.이정언, "조직구성원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Vol. 16, No. 7, pp. 42-49, 2016.
김민경.나인강,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대한경영학회지 Vol. 25, No. 4, pp. 2047-206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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