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연계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대한 실제적 사례연구로 사회적기업 2곳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면담한 결과와 관련 정보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기업의 유형 범주에 따른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고찰을 통해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다양한 인증유형과의 연계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인 '민들레누비', '은빛둥지' 2곳의 인터뷰를 통해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장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긍정적 운영과 평생교육을 통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삶의 만족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취약계층 평생교육이 요구되는 현 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의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연계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지역연계형 사회적기업의 비중이 확되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국가정부의 취약계층 사회적기업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취약계층의 사회적기업 진입과 정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체계적 지원이 요구된다. 넷째,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내 찾아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시설, 공간을 확보하여 취약계층 밀착형 평생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사회구성원 전체가 책임의식을 가지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실제적인 자료의 제공과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연계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대한 실제적 사례연구로 사회적기업 2곳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면담한 결과와 관련 정보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기업의 유형 범주에 따른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고찰을 통해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다양한 인증유형과의 연계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인 '민들레누비', '은빛둥지' 2곳의 인터뷰를 통해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장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긍정적 운영과 평생교육을 통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삶의 만족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취약계층 평생교육이 요구되는 현 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의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연계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지역연계형 사회적기업의 비중이 확되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국가정부의 취약계층 사회적기업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취약계층의 사회적기업 진입과 정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체계적 지원이 요구된다. 넷째,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내 찾아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시설, 공간을 확보하여 취약계층 밀착형 평생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사회구성원 전체가 책임의식을 가지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실제적인 자료의 제공과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Thus study examined the possible the link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To this end, this study searched for the definition and position of social enterprises emerging from the welfare system under the influence of neoliberalism and overcoming the problem...
Thus study examined the possible the link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To this end, this study searched for the definition and position of social enterprises emerging from the welfare system under the influence of neoliberalism and overcoming the problems in terms of creating social jobs and providing welfare services. In addition, the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was examined according to the subjects, such as the disabled, migrant women, young and adult low-income group, and senior citizens. The plan was as follows. First, the expansion of the proportion of community-affiliated social enterprises was analyzed. Second, it provides a differentiated support and protection market for social enterprise. Third, the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social entrepreneur training programs was examin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entire society should have a sense of responsibility for the support of the underprivileged. This provides implications for the linkage of lifelong education and social enterprise in the expansion possibility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and expand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Thus study examined the possible the link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To this end, this study searched for the definition and position of social enterprises emerging from the welfare system under the influence of neoliberalism and overcoming the problems in terms of creating social jobs and providing welfare services. In addition, the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was examined according to the subjects, such as the disabled, migrant women, young and adult low-income group, and senior citizens. The plan was as follows. First, the expansion of the proportion of community-affiliated social enterprises was analyzed. Second, it provides a differentiated support and protection market for social enterprise. Third, the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social entrepreneur training programs was examin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entire society should have a sense of responsibility for the support of the underprivileged. This provides implications for the linkage of lifelong education and social enterprise in the expansion possibility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and expand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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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발전과 공익 증진, 수익과 이윤이 발생했을 때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재투자라는 점에 있다. 둘째,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의 강화와 함께 영업 이윤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등 지역사회 구성원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기회의 복지향상과 보장적평등정책의 목적과 관련이 있다.
그 동안 사회적기업에서 취약계층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어왔지만, 평생교육과의 연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연계를 탐색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를 선택하여 면담 방법을 진행하였다.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는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념과 유사한 맥락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취지와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간의 연계를 탐색하여 그 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평생교육 유형별 사회적 기업을 분석하고 그 중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2곳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통해 연계 가능성과 긍정적 실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정보 탐색을 통해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실제적 사례 연구를 통해 그 과정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이론적 민감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된 문헌과 사례를 검토하였다. 한국 사회적기업의 인증 유형별로 사회적기업 문서 자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개별 기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연계하여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기회 확대와 사회참여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연계에 있어 취약계층의 직무교육을 비롯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사회적기업의 활성화 사례 연구를 통해 취약계층의 지속적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셋째,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있어 사회적기업의 구체적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자료의 제공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취지와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간의 연계를 탐색하여 그 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평생교육 유형별 사회적 기업을 분석하고 그 중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2곳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통해 연계 가능성과 긍정적 실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상으로 이와 같이 취약계층 평생교육의 사회적기업 연계는 인증유형에 따른 설립과 운영,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과의 연계가능성,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형성된 학습공동체의 사회적기업으로 전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사회적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제정과 함께 등장한 기업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현재 우리사회의 만성적인 고실업과 사회양극화와 계층간 빈부격차 심화의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비추어볼 때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은 취약계층 자립능력 함양 및 사회통합의 유도와 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통해 교육기회의 계층간 빈부격차와 사회양극화를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1].
제안 방법
한국 사회적기업의 인증 유형별로 사회적기업 문서 자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개별 기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선정기준을 토대로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연계하고 있는 2곳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면담(전화 인터뷰 포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정보 탐색을 통해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실제적 사례 연구를 통해 그 과정을 탐색하였다. 그 동안 사회적기업에서 취약계층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어왔지만, 평생교육과의 연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취약계층의 사회적 기업 평생교육연계 가능성에 대한 사례를 두 가지 유형 즉,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연계형 사회적기업과 지역학습공동체 연계형 사회적기업으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구분한 이유는 우선 평생교육 프로그램 연계형의 경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개설된 강좌에 참여하면서 확장되어 일자리창출의 연계 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는 유형이다.
본 연구는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이론적 민감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된 문헌과 사례를 검토하였다. 한국 사회적기업의 인증 유형별로 사회적기업 문서 자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개별 기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선정기준을 토대로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연계하고 있는 2곳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면담(전화 인터뷰 포함)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회적기업 유형 중 특히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연계에 있어 안정적이며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모범적 사회적 기업에 대한 면담은 2016년 5월부터 6월 사이 실시하였다.
2011년에는 정식으로 사회적 기업을 승인받아 동영상 촬영 및 제작을 수주 받아 영상작품을 제작하는 정식 미디어 업체로 활약하고 있다. 연구참여자는 73세 여성노인으로 한글자격증반에서 컴퓨터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한글교육을 가르치는 민들레학교와 지역연계형 일자리창출 평생교육 누비양성과정지원을 받고 있다. 연구참여자는 8년 전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시집온 결혼이주여성이다.
성능/효과
넷째,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기업가 양성프로그램의 확대를 통해 청장년 저소득자와 저학력 청소년, 저학력, 저소득 여성과 장기실업 등의 취약계층에게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역량을 갖춘 사회적기업가로 양성할 수 있다.
첫째, 자발적으로 생성되고 운영되므로 자율성의 정도가 높다. 둘째,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며, 셋째, 지역사회 시민에 의해 주도권이 행사된다. 넷째, 사회적기업 활동을 통해 영향을 받은 주민들이 적극 참여한다.
둘째, 사회적 기업인 ‘민들레누비’, ‘은빛둥지’ 2곳의 인터뷰를 통해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장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긍정적 운영과 사회적기업에서 평생교육을 통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삶의 만족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지역 취약계층의 문화를 시민단체 비영리조직으로서 고용,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사업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둘째, 사회적기업은 개별적 생존의 의미를 넘어 지역 내 사회적 경제망이 구성됨을 의미한다.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통해 자원 동원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행위자의 참여, 파트너십 확대를 유도할 수 있다.
성장단계의 일자리 창출은 지역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지역별 학습공동체에 의해 연계될 수 있으며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구축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시·군·구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는 지역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에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는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기회의 복지향상과 보장적평등정책의 목적과 관련이 있다. 셋째, 근로연계복지제도로서의 사회적 기업이다. 보건복지부는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을 통해 자활지원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자활지원 사업은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대상취업촉진사업으로써 근로연계복지제도의 한 축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4].
이를 위해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 지역 민간단체들의 파트너십이 요구될 것이다. 셋째, 지역밀착형 사회적기업은 지역개발 또는 마을만들기의 한 부분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과 평생교육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은 마을의 구성원이라는 정체감을 형성하고 사회적기업은 생활과 노동의 지역사회 공동체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한 지역학습공동체는 사회적기업 생성으로 이어지는 발전가능성을 시사한다.
셋째, 취약계층 평생교육이 요구되는 현 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의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취약계층의 창업 방면, 일자리 창출, 사회적기업과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있어 긍정적인 면을 의미한다.
셋째, 취약계층의 사회적기업 진입과 정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체계적 지원이 요구된다. 사회적기업지원센터와 민·관·기업의 협업체제를 통해 취약계층의 사회적기업 일자리 직무훈련을 위해 협업체제를 통한 우수기업과 지역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학습활동과 학습기자재 보급과 지원으로 이어질 것이다.
여섯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사회구성원 전체가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사회 내에서의 취약계층의 발생은 비단 그들 자신의 무능력과 부적응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첫째,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취약계층 평생교육 가능성을 확인한다. 사회적기업육성법을 제정 등 사회적기업의 수가 늘어나는 반면 폐업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늘어나고 있다[16].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의 유형 범주에 따른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고찰을 통해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다양한 인증유형과의 연계 가능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인 ‘민들레누비’, ‘은빛둥지’ 2곳의 인터뷰를 통해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장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긍정적 운영과 사회적기업에서 평생교육을 통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삶의 만족감을 확인하였다.
[35]은 사회적기업이 지역주민과 관련된 다음의 항목을 제시하였다. 첫째, 자발적으로 생성되고 운영되므로 자율성의 정도가 높다. 둘째,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며, 셋째, 지역사회 시민에 의해 주도권이 행사된다.
사회적기업이 지역을 기반으로 할 때 장점은 다음과 같다[32].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의 역할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사회적기업은 조직의 지역화를 통해 지역사회가 갖는 인적·물적 자원의 동원과 통합을 통해 지역 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관련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업의 목적과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유사성을 갖는다.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발전과 공익 증진, 수익과 이윤이 발생했을 때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재투자라는 점에 있다.
후속연구
이는 취약계층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및 지역학습공동체는 사회적기업과의 연계 가능성과 평생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역사회 학습공동체와 평생교육기관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연계, 사회적기업 육성과정 연계, 취약계층의 자력화로 확장될 수 있는 창업 전문과정 연계 등의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 모델 등의 실제적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취약계층의 자아실현, 사회적 역할의 인지를 통한 사회통합과 사회적기업을 통해 취약게층 일자리 창출의 기회와 필요를 채울 수 있으며, 취약계층 평생교육프로그램 개설과 운영 등 취약계층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둘째, 사회적기업 내에서 취약계층에게 평생교육의 장으로 안정적 운영과 모범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민들레누비’, ‘은빛둥지’의 사례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취약계층 평생교육연계의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특성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일자리 연계 친서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정보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기업에 소속된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담당자, 평생교육사 배치, 시설, 공간 확보를 위한 예산 증액 등의 취약계층 평생교육 지원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셋째,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있어 사회적기업의 구체적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자료의 제공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내 찾아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시설, 공간을 확보하여 취약계층 밀착형 평생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특성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일자리 연계 친서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정보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기업에 소속된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담당자, 평생교육사 배치, 시설, 공간 확보를 위한 예산 증액 등의 취약계층 평생교육 지원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위한 사회적기업과의 연계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지역연계형 사회적 기업의 비중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 발전과 부족한 사회복지를 보완해주는 제3의 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사회공헌형인 홍성 풀무나누미 영농조합법인은 홍성지역의 시설기반과 인적지반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포장과 도 농교류사업을 추진함으로 농촌의 여성인력이 생산 가공활동 참여함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도시와 농촌 간의 교류를 통해 생산소비자 공동체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20]. 특히 도농간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여성인력이 가공활동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기술에 대한 평생교육의 제공과 연계가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기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 추구와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활동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한다. 사회적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제정과 함께 등장한 기업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회적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제정과 함께 등장한 기업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현재 우리사회의 만성적인 고실업과 사회양극화와 계층간 빈부격차 심화의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비추어볼 때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은 취약계층 자립능력 함양 및 사회통합의 유도와 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통해 교육기회의 계층간 빈부격차와 사회양극화를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1].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계층 간 빈부격차와 사회양극화에 대응하여 정부는 물질적·제도적 후원만을 담당하고 비영리 민간단체 조직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양하려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으나,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고용 없는 성장,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조기퇴직과 실업자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사회적 위험에 따라 이에 대비할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움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복지체계는 한계를 드러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이 등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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