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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연계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Linkage of Lifelong Education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the Vulnerab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4, 2017년, pp.293 - 303  

이효영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한상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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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연계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대한 실제적 사례연구로 사회적기업 2곳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면담한 결과와 관련 정보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기업의 유형 범주에 따른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고찰을 통해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다양한 인증유형과의 연계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인 '민들레누비', '은빛둥지' 2곳의 인터뷰를 통해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장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긍정적 운영과 평생교육을 통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삶의 만족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취약계층 평생교육이 요구되는 현 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의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연계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지역연계형 사회적기업의 비중이 확되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국가정부의 취약계층 사회적기업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취약계층의 사회적기업 진입과 정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체계적 지원이 요구된다. 넷째,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내 찾아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시설, 공간을 확보하여 취약계층 밀착형 평생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사회구성원 전체가 책임의식을 가지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실제적인 자료의 제공과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us study examined the possible the link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lifelong education for the underprivileged. To this end, this study searched for the definition and position of social enterprises emerging from the welfare system under the influence of neoliberalism and overcoming the probl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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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발전과 공익 증진, 수익과 이윤이 발생했을 때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재투자라는 점에 있다. 둘째,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의 강화와 함께 영업 이윤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등 지역사회 구성원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기회의 복지향상과 보장적평등정책의 목적과 관련이 있다.
  • 그 동안 사회적기업에서 취약계층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어왔지만, 평생교육과의 연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연계를 탐색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를 선택하여 면담 방법을 진행하였다.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이는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념과 유사한 맥락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취지와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간의 연계를 탐색하여 그 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평생교육 유형별 사회적 기업을 분석하고 그 중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2곳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통해 연계 가능성과 긍정적 실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정보 탐색을 통해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실제적 사례 연구를 통해 그 과정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의 이론적 민감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된 문헌과 사례를 검토하였다. 한국 사회적기업의 인증 유형별로 사회적기업 문서 자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개별 기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 평생교육을 연계하여 취약계층의 평생교육기회 확대와 사회참여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사회적기업과 취약계층의 연계에 있어 취약계층의 직무교육을 비롯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사회적기업의 활성화 사례 연구를 통해 취약계층의 지속적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셋째,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있어 사회적기업의 구체적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취약계층 평생교육과 사회적기업 연계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자료의 제공과 취약계층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취지와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간의 연계를 탐색하여 그 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평생교육 유형별 사회적 기업을 분석하고 그 중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2곳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통해 연계 가능성과 긍정적 실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상으로 이와 같이 취약계층 평생교육의 사회적기업 연계는 인증유형에 따른 설립과 운영, 취약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과의 연계가능성,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형성된 학습공동체의 사회적기업으로 전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사회적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제정과 함께 등장한 기업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현재 우리사회의 만성적인 고실업과 사회양극화와 계층간 빈부격차 심화의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비추어볼 때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은 취약계층 자립능력 함양 및 사회통합의 유도와 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통해 교육기회의 계층간 빈부격차와 사회양극화를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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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기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 추구와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활동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한다. 사회적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제정과 함께 등장한 기업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회적 양극화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제정과 함께 등장한 기업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현재 우리사회의 만성적인 고실업과 사회양극화와 계층간 빈부격차 심화의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비추어볼 때 취약계층의 평생교육은 취약계층 자립능력 함양 및 사회통합의 유도와 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통해 교육기회의 계층간 빈부격차와 사회양극화를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1].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계층 간 빈부격차와 사회양극화에 대응하여 정부는 물질적·제도적 후원만을 담당하고 비영리 민간단체 조직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양하려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으나,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고용 없는 성장,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조기퇴직과 실업자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사회적 위험에 따라 이에 대비할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움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복지체계는 한계를 드러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이 등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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