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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외부활동 관리기능을 포함한 학급관리 시스템의 구현 :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Implementation of the Class Management System Including the Management Function of Students' Outside Activities: Using Smart Devic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4, 2017년, pp.700 - 710  

문창배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이욱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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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인재육성의 목표 아래 다양한 창의활동과 진로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대표되는 이 정책의 시행 이후에 교사는 교원 고유의 학급경영 업무이외에 체험활동의 기획과 실행,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같은 포괄적인 책임을 가지게 되어 업무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 기존의 교사 업무용 정보시스템에서는 규격화된 정보의 제공과 관리만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하여 변화하는 교육현장에 맞추고 체계적으로 학급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전체 시스템은 교사용 어플리케이션과 학생용 쪽지시험 어플리케이션, 학생용 출결체크 어플리케이션, 교사용 전체 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관리시스템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위치확인, 소감문 등록, 활동등록 기능을 포함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학급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교사들 간의 활동내역 공유가 가능하여 교사들의 업무효율성 향상에 기여하였고 나아가 이 시스템을 통하여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달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vis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various creative activities and career activities are highlighted under the goal of fostering creative talent.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this policy, which is represented by creative activities, teachers are burdened with comprehensive responsibil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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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함과 동시에 학급경영에 필수요소에 해당하는 성적과 출결관리 기능을 추가하여 학급경영을 지원하는 보다 고도화된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리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사의 시험출제, 시행, 채점과 출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현행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사와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초기 시스템 개발 요구사항의 조사단계에서 중등학교 현직 교사의 기인터뷰를 바탕으로 진행되었고 중, 고등학생을 주요 사용대상 학생으로 가정하여 학생들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며 출결과 수행평가에 관심이 높다는 논의 하에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의 학급 관리 기능에 따라 학생이름, 성적, 출결, 작성문서, 위치 등의 다양한 개인정보가 있으며 이 정보에 대한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적 구현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운영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시스템 지원을 통해 교사의 학급경영 관리역량과 관리범위를 확장시키고 학생의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의 사용주체에 따라 사용상의 이점을 살펴보면, 첫째 교사의 관점에서는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제도적으로 강제할 수는 없지만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단순한 시스템 설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체계적인 학급관리가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함과 동시에 학급경영에 필수요소에 해당하는 성적과 출결관리 기능을 추가하여 학급경영을 지원하는 보다 고도화된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리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사의 시험출제, 시행, 채점과 출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현행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사와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퀴즈어플리케이션과 출결 어플리케이션의 실효성 검증을 위해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자료 분석을 통해 각 어플리케이션의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설문조사 대상 학급의 45명의 학생들은 평준화 지역의 중학교에서 동일한 학급편성 기준에 의해 학급 배치를 받았으며 이 학급은 학업성취도가 균등하게 분포되므로 학교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가진다[23].

가설 설정

  • H1 : 쪽지시험 앱이 예습,복습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1 : 쪽지시험 앱이 예습,복습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2 : 쪽지시험 앱이 학생의 집중도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3 : 쪽지시험 앱이 학급분위기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4 : 쪽지시험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기각)
  • H4 : 쪽지시험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5 : 출석체크 앱이 자율적인 출결관리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6 : 출석체크 앱이 사용자의 수업집중도가 높아지게 하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7 : 출석체크 앱의 사용으로 학급의 수업참여도가 증가하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8 : 출결관리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H8 : 출결관리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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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 인간상은 년도별로 어떻게 달라졌는가? 교육부는 2015 교육과정 개정 보도자료 발표에서 기존 교육과정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 인간상을 기반으로 하여 대한민국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상을 인간상으로 제시하였다[1]. 개정 이력을 살펴보면 7차 교육과정의 2007개정 교육과정은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는 것을 인간상으로 하였고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국제 환경과 국가위상 변화에 맞추어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러 창의적 인재를 인간상으로 정의하고 더욱 강조하게 된 것이다[2]. 아울러 2015 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공통교과로 과학탐구 실험을 개설하여 탐구와 체험학습을 강화한 사례처럼 학생이 자발적으로 해결할 문제를 찾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하였으며 이 특징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더욱 구체화된다.
다양한 학교활동이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재량으로 과정을 편성 및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조되며 다양한 학교활동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각 학급의 담임교사가 학생의 사고력과 창의력 배양에 우선적인 목표를 둔 체계적인 학급경영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의 학급경영이란 교육과정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급에서의 교육활동 수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정비하고 확립하는 활동으로 정의된다[6].
2015 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한 것은 무엇인가? 개정 이력을 살펴보면 7차 교육과정의 2007개정 교육과정은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는 것을 인간상으로 하였고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국제 환경과 국가위상 변화에 맞추어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러 창의적 인재를 인간상으로 정의하고 더욱 강조하게 된 것이다[2]. 아울러 2015 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공통교과로 과학탐구 실험을 개설하여 탐구와 체험학습을 강화한 사례처럼 학생이 자발적으로 해결할 문제를 찾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하였으며 이 특징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더욱 구체화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학생 스스로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모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항목에 따라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분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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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The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s, Sep. 2015. 

  2.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for improvement of educational goals and the ideal of an educated person in the 2009 revisied national curriculum", Dec. 2009. 

  3. The Ministry of Education, "Manual for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Nov. 2010. 

  4.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Guide for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at middle schools in Seoul", Research Report 2014-7, 2014. 

  5. Hyunchul Kim, Hyesun Yoon, "A case study on conditions for the facilitation of creative hands-on activities in school",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4, no. 1, pp. 5-33, 2013. 

  6. Chansang Park, "how to be a good and effective teacher", pp. 177-182, Knowledge and Sensibility, Seoul, 2014. 

  7.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Guide for teaching practice", Research Report, 2011 

  8. Hoonho Kim, "A Qualitative inquiry on the Classroom Management Strategy of High school Teacher",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33, no 4, pp. 329-355, 2016. DOI: https://doi.org/10.24211/tjkte.2016.33.4.329 

  9. Soyeon Kim, Jongmin La, "Creative Hands-on Activities Effects and Community-based Operation in Middle School",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1, pp. 101-116, 2015. DOI: https://doi.org/10.14333/KJTE.2015.31.1.101 

  10. School Safety Insurance Federation, "Statistics of accidental occurrence and compensation", 2014. 

  11. The Ministry of Education, "Handbook of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pp. 6-23, Ministry of Education, 2003. 

  12. Geunwoo Yang,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Education Manag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U-CAAM", 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vol. 24, no. 3, pp. 115-131, 2015. DOI: https://doi.org/10.5859/kais.2015.24.3.115 

  13. Kyoungsoo Park, Doghyun Lee, Yeongook Moon, "Development of smart Tag based on location tracking and wireless charging for visitor management service in building", Proceedings of the ITFE Summer Conference, Sep. 2016. 

  14. Daewon kwon, "Study of Dementia Patient Care Monitoring System Based on Indoor Location Using Bluetooth Beac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217-225,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2.217 

  15. Sungchul Lee, Jooyeon Park, "The Study 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oud-based Education System : Introducing Hang-Out Educa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31-36, 2015. 

  16. Namhee Kim, Jongcha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Efficient Instruction and Student Management System based on the Web",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ol. 9, no. 1, pp. 1-10, 2009. 

  17. Jaemu Lee and Dugyu Kim, "Implementation of a Adaptive Learning System Supporting Dynamic Lin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0, no.5, 2016. 

  18. Sunjoo Park, "Attendance Check System based on Smartphone using QR co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2, pp. 325-334, 2014. DOI: https://doi.org/10.14352/jkaie.2014.18.2.325 

  19. Sohee Park, Byoungchul Moon, "The Development of Attendance Management System Using the RFI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1, no. 2, pp. 139-146, 2007. 

  20. HarkJun Lee, Hyun Sim, Cheolsu Son, Jaechul Oh, "Barcode-based Low-cost Portable Training Attendance Management System Develop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1, pp. 1733-1740, 2013. 

  21. Ik-jung Um, Yoon-Young Park, Jin-Man Heo, Nam-Sik Yoon, Chang-Jin Lee, Cheol-Ho Han, "The Attendance Management System Using The Embedded terminal for Facial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pp. 53-56, 2011. 

  22. Hyun Jang, Kyu-Gon Kim, Changwan Kim, "Comparison of Clustering Methods for Categorical Dat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 pp .2439-2445, 2014. 

  23. writer group of loving education, "School Management for teacher", pp. 12-15, Upaper, 2016. 

  24. Hyunjung Im, Kija Si, Sungeun Kim, "Student achievement trends and related factors the analysis of NAEA longitudinal data",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 vol. 29, no 1, pp. 125-145, 2016. 

  25. Miyoung Song, Sungsook Song, Hyunsook Lee and Junyeop Kim, "Investigation on Contextual Variable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 vol. 24, no 2, pp. 261-289, 2011. 

  26. Sun-a Lim, "Longitudin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ents' and Students' Factor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4, pp. 811-833, 2011. 

  27. A-young Kim, Jungeun Cha,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Teacher-efficacy and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7, no. 2, pp. 25-43, 2003. 

  28. Sookjung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the Student's Trust in Teachers and the Self-Esteem, Academic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Climat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0, no. 1, pp.197-218, 2006. 

  29. Kyoung-oh Song, Eunjung Hur, "A Study on Exploring Parents and School Factors Influencing High School Students' Authentic Achievement",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vol. 17, no. 3, pp. 103-126, 2009. 

  30. Kyumee Kim, "A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construc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17, no 2, pp. 383-398, 2015. 

  31. Jeongmi Kim, Shinheon Kim, Chonggun Kim, Heejoo Park, Zhehao Zhang, "An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an U-CLASS System",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17, no 7, pp. 426-433, 2011. 

  32. Abbie Griffin, John Hauser, "The voice of the customer", Marketing science, vol. 12, no. 1, pp. 1-27, 2007. DOI: https://doi.org/10.1287/mksc.12.1.1 

  33. Taejae Sung, "statistical analysis by using Spss and Amos", pp. 274-281, Hakji,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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