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외부활동 관리기능을 포함한 학급관리 시스템의 구현 :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Implementation of the Class Management System Including the Management Function of Students' Outside Activities: Using Smart Devices원문보기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인재육성의 목표 아래 다양한 창의활동과 진로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대표되는 이 정책의 시행 이후에 교사는 교원 고유의 학급경영 업무이외에 체험활동의 기획과 실행,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같은 포괄적인 책임을 가지게 되어 업무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 기존의 교사 업무용 정보시스템에서는 규격화된 정보의 제공과 관리만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하여 변화하는 교육현장에 맞추고 체계적으로 학급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전체 시스템은 교사용 어플리케이션과 학생용 쪽지시험 어플리케이션, 학생용 출결체크 어플리케이션, 교사용 전체 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관리시스템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위치확인, 소감문 등록, 활동등록 기능을 포함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학급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교사들 간의 활동내역 공유가 가능하여 교사들의 업무효율성 향상에 기여하였고 나아가 이 시스템을 통하여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달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인재육성의 목표 아래 다양한 창의활동과 진로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대표되는 이 정책의 시행 이후에 교사는 교원 고유의 학급경영 업무이외에 체험활동의 기획과 실행,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같은 포괄적인 책임을 가지게 되어 업무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 기존의 교사 업무용 정보시스템에서는 규격화된 정보의 제공과 관리만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하여 변화하는 교육현장에 맞추고 체계적으로 학급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전체 시스템은 교사용 어플리케이션과 학생용 쪽지시험 어플리케이션, 학생용 출결체크 어플리케이션, 교사용 전체 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관리시스템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위치확인, 소감문 등록, 활동등록 기능을 포함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학급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교사들 간의 활동내역 공유가 가능하여 교사들의 업무효율성 향상에 기여하였고 나아가 이 시스템을 통하여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달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In the revis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various creative activities and career activities are highlighted under the goal of fostering creative talent.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this policy, which is represented by creative activities, teachers are burdened with comprehensive responsibiliti...
In the revis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various creative activities and career activities are highlighted under the goal of fostering creative talent.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this policy, which is represented by creative activities, teachers are burdened with comprehensive responsibilities, such as planning and executing safety procedures and preventing accidents. Existing systems for teacher management had limitations that allowed only the provision of standardized information and managemen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teachers manage their classes systematically through a class management system. The teachers' overall management system includes several functions, such as checking students' locations, registering students' reviews, or registering various kinds of activities for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of the curriculum. This system not only helps teachers to systematically manage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but also allows teachers to share the history of their activities with each other. Furthermore, this system will be helpful in achieving the objectives of the revised curriculum.
In the revis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various creative activities and career activities are highlighted under the goal of fostering creative talent.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this policy, which is represented by creative activities, teachers are burdened with comprehensive responsibilities, such as planning and executing safety procedures and preventing accidents. Existing systems for teacher management had limitations that allowed only the provision of standardized information and managemen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teachers manage their classes systematically through a class management system. The teachers' overall management system includes several functions, such as checking students' locations, registering students' reviews, or registering various kinds of activities for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of the curriculum. This system not only helps teachers to systematically manage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but also allows teachers to share the history of their activities with each other. Furthermore, this system will be helpful in achieving the objectives of the revised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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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함과 동시에 학급경영에 필수요소에 해당하는 성적과 출결관리 기능을 추가하여 학급경영을 지원하는 보다 고도화된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리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사의 시험출제, 시행, 채점과 출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현행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사와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초기 시스템 개발 요구사항의 조사단계에서 중등학교 현직 교사의 기인터뷰를 바탕으로 진행되었고 중, 고등학생을 주요 사용대상 학생으로 가정하여 학생들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며 출결과 수행평가에 관심이 높다는 논의 하에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의 학급 관리 기능에 따라 학생이름, 성적, 출결, 작성문서, 위치 등의 다양한 개인정보가 있으며 이 정보에 대한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적 구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운영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시스템 지원을 통해 교사의 학급경영 관리역량과 관리범위를 확장시키고 학생의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의 사용주체에 따라 사용상의 이점을 살펴보면, 첫째 교사의 관점에서는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제도적으로 강제할 수는 없지만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단순한 시스템 설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체계적인 학급관리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함과 동시에 학급경영에 필수요소에 해당하는 성적과 출결관리 기능을 추가하여 학급경영을 지원하는 보다 고도화된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리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사의 시험출제, 시행, 채점과 출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현행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사와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퀴즈어플리케이션과 출결 어플리케이션의 실효성 검증을 위해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자료 분석을 통해 각 어플리케이션의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설문조사 대상 학급의 45명의 학생들은 평준화 지역의 중학교에서 동일한 학급편성 기준에 의해 학급 배치를 받았으며 이 학급은 학업성취도가 균등하게 분포되므로 학교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가진다[23].
가설 설정
H1 : 쪽지시험 앱이 예습,복습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1 : 쪽지시험 앱이 예습,복습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2 : 쪽지시험 앱이 학생의 집중도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3 : 쪽지시험 앱이 학급분위기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4 : 쪽지시험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기각)
H4 : 쪽지시험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5 : 출석체크 앱이 자율적인 출결관리에 도움을 주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6 : 출석체크 앱이 사용자의 수업집중도가 높아지게 하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7 : 출석체크 앱의 사용으로 학급의 수업참여도가 증가하므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8 : 출결관리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H8 : 출결관리 앱이 교사의 학급관리 역량을 향상시켜서 학생들의 더욱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제안 방법
학생들의 관점에서 시스템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인천 선화여자중학교 3학년 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동작을 시연하고 설문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에 따라 “크게 도움이 됨”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항목까지 응답을 받았으며 이를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인 SPSS로 분석하여 응답결과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22]. 관리시스템 기능의 실효성 측정에 대해서는 주 사용자에 해당하는 현직교사 3명과 경력 5년 이상의 시스템 개발자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시행하여 기능의 효율성과 사용상의 만족도, 한계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다. 한계성으로 도출된 항목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진행하였고 개발보수 가능한 기능과 적용에 한계가 있는 기능을 구분하였다.
관리자 시스템의 효용성과 시스템 유지보수 측면의 효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직교사와 학생 각 3인과 기술적 평가를 위한 외부 시스템 전문가 3인에 대한 심층 면접을 2017년 2월7일과 8일 양일간 진행하였다.
또한 발송이력은 전체 리스트로서 시스템에 저장되어 해당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시스템 내에서 위치신호를 측정하는 상황의 예외케이스로서 학생의 스마트폰이 방전되거나 의도적으로 전원을 내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위치신호가 측정되지 않는 경우에 10분 이상 3회 반복되면 교사에게 알림을 제공하여 해당 현상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스템의 실효성 검증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통합기능 테스트, 사용자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의 3가지 방법을 시행하였다.
설문조사 대상 학급의 45명의 학생들은 평준화 지역의 중학교에서 동일한 학급편성 기준에 의해 학급 배치를 받았으며 이 학급은 학업성취도가 균등하게 분포되므로 학교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가진다[23].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중 통계조사에 활용할 가설설정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을 우선 진행하였다. 학생의 수업태도와 학교생활의 적응도, 교육과정 운영방식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연구결과가 있다[24,25].
또한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교사의 학급관리, 수업준비에 해당하는 변인이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29]. 이 점에서 본 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교사가 얻는 학급관리상의 효율성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유관한 특성을 하나의 독립변인으로 제시한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측정척도로서 자율적인 학습과 학습 분위기, 교사의 관리로서 4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출결에서는 출결사항이 학생의 학교적응이라는 관점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고 [30], 학업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31]. 이를 통해 측정척도로서 자율적인 출결관리, 학교적응도, 교사의 관리와 같이 4개의 항목을 도출하여 이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는 학업성취도 향상으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이 퀴즈 어플리케이션과 출결어플리케이션의 시스템적 지원가능성에 대한 4종, 학업성취도 향상정도에 대한 개별변수를 각각의 리커트 5점 척도를 통해 해당 특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조사를 위한 최소인원 20인 이상에 해당하는 4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응답을 청취하였다[32].
이 점에서 본 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교사가 얻는 학급관리상의 효율성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유관한 특성을 하나의 독립변인으로 제시한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측정척도로서 자율적인 학습과 학습 분위기, 교사의 관리로서 4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출결에서는 출결사항이 학생의 학교적응이라는 관점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고 [30], 학업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31].
이를 통해 측정척도로서 자율적인 출결관리, 학교적응도, 교사의 관리와 같이 4개의 항목을 도출하여 이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는 학업성취도 향상으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이 퀴즈 어플리케이션과 출결어플리케이션의 시스템적 지원가능성에 대한 4종, 학업성취도 향상정도에 대한 개별변수를 각각의 리커트 5점 척도를 통해 해당 특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조사를 위한 최소인원 20인 이상에 해당하는 4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응답을 청취하였다[32]. 각 요소에 대해 시스템의 목적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전체 시스템 기능의 동작은 중앙서버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HTTP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과정이 이루어지므로 통합기능 테스트는 에러검출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2017.
학급경영의 기본적인 정보인 성적과 출결에 관해 교사가 본 시스템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학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항목별 기능구현이 필요하며 수업시간에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쪽지시험 관리기능과 출결관리 기능으로 모듈을 구성하였다.
관리시스템 기능의 실효성 측정에 대해서는 주 사용자에 해당하는 현직교사 3명과 경력 5년 이상의 시스템 개발자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시행하여 기능의 효율성과 사용상의 만족도, 한계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다. 한계성으로 도출된 항목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진행하였고 개발보수 가능한 기능과 적용에 한계가 있는 기능을 구분하였다.
데이터처리
학생들의 관점에서 시스템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인천 선화여자중학교 3학년 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동작을 시연하고 설문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에 따라 “크게 도움이 됨”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항목까지 응답을 받았으며 이를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인 SPSS로 분석하여 응답결과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22].
성능/효과
전체 시스템 기능의 동작은 중앙서버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HTTP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과정이 이루어지므로 통합기능 테스트는 에러검출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2017.2.5 하루 동안 실험참가자 5인(현직교사 1인, 외부 시스템 전문가 4인)이 수행하였고 구현기능 전체가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의 관점에서 시스템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인천 선화여자중학교 3학년 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동작을 시연하고 설문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에 따라 “크게 도움이 됨”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 항목까지 응답을 받았으며 이를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인 SPSS로 분석하여 응답결과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22].
2의 회귀분석 결과에서 t 통계값은 회귀 계수/표준오차로 계산되며 학생의 예습과 복습에 도움이 되는 장점(H1)과 자율적인 출결관리에 도움이 되는 장점(H5)과 같이 다른 독립변인에 비해 t값이 3이상의 값을 갖는 것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가 높음을 유추할 수 있으며 VIF이 10미만으로서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다[33]. 그리고 본 회귀분석으로 도출된 표준화 회귀계수의 크기로서 다른 독립변인에 비해 0.5이상의 값을 가지는 두 변인은 해당 독립변수가 종속변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높음을 보여준다. 유의 확률 값의 측면에서는 쪽지시험기능에서 학생의 예습과 복습에 도움이 되는 장점은 (t값 3.
두 번째로 학생의 관점에서는 쪽지시험 관리기능과 출석체크 관리기능 모두에서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본인 외의 학급 교우와 교사의 활용도에 대해서는 연관성을 높게 표시하지 않았다. 이는 스마트 기기가 개인별 도구에 해당하므로 실제 사용자 본인의 의지에 따라 사용상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의 관리책임자인 담당교사가 본 시스템 내 개인정보관리 책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여 주기적인 개인정보 유출 확인및 개인정보 보호정책 수립이 요구된다. 본 시스템은 교육행정 시스템과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이며, 나이스 시스템에서 본 시스템 내 데이터의 연동이 필요한 경우에 일 단위 배치기능으로 나이스에 전송기능을 추가적으로 개발하면 시스템 간 연동 구현이 가능하다. 앞으로 본 연구를 기반으로 대상 학생에 초점을 두고 추가적인 기능구현이 진행된다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등교와 하교, 근교의 서점, 문구점의 정보를 음성 네비게이션으로 구현하거나 유인물 정보를 푸시알림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3D 카메라로 외부활동 영상을 촬영하여 본 시스템에 업로드 한다면 외부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도 현장감 있게 교육프로그램을 간접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개선해야할 점으로 교사들은 정확한 실내 위치정보도 필요하고 테블릿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상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다. 시스템 개발자들은 다양한 OS의 스마트폰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GPS정보를 변경할 수 있는 APP을 사용할 경우를 대비해 체크기능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 응답들은 학생 본인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효용성에 대한 평가로서 통계분석과 동일한 맥락에 해당한다. 외부 시스템 전문가의 답변한 장점으로 통합 프레임워크 사용으로 유지보수에 용이하며 통신 모듈을 공통모듈로 개발하여 다양한 통신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가능한 점이 있었다. 개선해야할 점으로 교사들은 정확한 실내 위치정보도 필요하고 테블릿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상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다.
유의 확률 값의 측면에서는 쪽지시험기능에서 학생의 예습과 복습에 도움이 되는 장점은 (t값 3.577, p=.001)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집중도 향상과 학급의 학습 분위기 증진의 측면에서는 p<0.1하의 약한 유의성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이 장점과 개선점이 각각 도출되었으며 장점의 항목은 본 시스템 구현의 목적과 기능성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개선점의 항목은 추가적인 기능개발을 통해 제공 가능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시스템의 사용주체에 따라 사용상의 이점을 살펴보면, 첫째 교사의 관점에서는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제도적으로 강제할 수는 없지만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단순한 시스템 설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체계적인 학급관리가 가능하다. 중앙서버와 관리시스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 간의 전자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의 제공과 저장이 이루어지므로 교사가 현업에서 수기로 작성하거나 개인별 문서를 작성하여 관리해왔던 학급경영 정보들을 일원화한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작업이 가능하여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였다. 이로써 확보한 업무시간을 더욱 창의적인 교육적 목표를 수행하는 업무에 사용할 수 있다.
출결관리 기능에서는 학생의 자율적인 출결관리에 도움이 되는 장점은 (t값 4.847 , p<.001)로 교육목표 실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참여의지 강화의 측면에서는 p<0.05 하의 약한 유의성을 나타냈다.
각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항목별 공통점이 나타났다. 항목에 따른 유의확률에서 쪽지시험과 출결관리 모두 학생 본인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측면에서 효용성이 높게 평가 되었고 나머지 항목인반 친구들과 담당 교사와 같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후속연구
본 시스템은 교육행정 시스템과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이며, 나이스 시스템에서 본 시스템 내 데이터의 연동이 필요한 경우에 일 단위 배치기능으로 나이스에 전송기능을 추가적으로 개발하면 시스템 간 연동 구현이 가능하다. 앞으로 본 연구를 기반으로 대상 학생에 초점을 두고 추가적인 기능구현이 진행된다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등교와 하교, 근교의 서점, 문구점의 정보를 음성 네비게이션으로 구현하거나 유인물 정보를 푸시알림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3D 카메라로 외부활동 영상을 촬영하여 본 시스템에 업로드 한다면 외부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도 현장감 있게 교육프로그램을 간접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에서도 동아리, 학과의 개별 그룹 설정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적용 가능하다.
대학에서도 동아리, 학과의 개별 그룹 설정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적용 가능하다. 이렇게 본 연구에서는 현재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교육 정보시스템의 진화된 모델을 제시하였고 각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기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면 더욱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시스템을 통한 교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 인간상은 년도별로 어떻게 달라졌는가?
교육부는 2015 교육과정 개정 보도자료 발표에서 기존 교육과정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 인간상을 기반으로 하여 대한민국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상을 인간상으로 제시하였다[1]. 개정 이력을 살펴보면 7차 교육과정의 2007개정 교육과정은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는 것을 인간상으로 하였고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국제 환경과 국가위상 변화에 맞추어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러 창의적 인재를 인간상으로 정의하고 더욱 강조하게 된 것이다[2]. 아울러 2015 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공통교과로 과학탐구 실험을 개설하여 탐구와 체험학습을 강화한 사례처럼 학생이 자발적으로 해결할 문제를 찾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하였으며 이 특징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더욱 구체화된다.
다양한 학교활동이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재량으로 과정을 편성 및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조되며 다양한 학교활동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각 학급의 담임교사가 학생의 사고력과 창의력 배양에 우선적인 목표를 둔 체계적인 학급경영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의 학급경영이란 교육과정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급에서의 교육활동 수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정비하고 확립하는 활동으로 정의된다[6].
2015 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한 것은 무엇인가?
개정 이력을 살펴보면 7차 교육과정의 2007개정 교육과정은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는 것을 인간상으로 하였고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국제 환경과 국가위상 변화에 맞추어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러 창의적 인재를 인간상으로 정의하고 더욱 강조하게 된 것이다[2]. 아울러 2015 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공통교과로 과학탐구 실험을 개설하여 탐구와 체험학습을 강화한 사례처럼 학생이 자발적으로 해결할 문제를 찾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하였으며 이 특징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더욱 구체화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학생 스스로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모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항목에 따라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분된다[3].
참고문헌 (33)
The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s, Sep.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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