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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재생환경을 고려한 동영상 편집 시스템
Video Editing System Considering Smart Phone Playback Environment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6 no.1, 2017년, pp.75 - 80  

오준솔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이현정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박천수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smart phone is being popularly used for communication, entertainment, and information retrieval. While demands on video traffic over mobile networks increases sharply, the wireless link capacity is often limited to fully support the traffic demand. Therefore, the size of video data need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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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화질저하를 최소화하며, 동영상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는 영상편집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동영상을 비디오프레임과 오디오프레임으로 분리한 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도록 재 인코딩한다.
  • 기본적으로 동영상 편집 툴은 동영상의 화질과 파일 크기 사이의 이율배반적 관계가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제한된 파일크기로 최대한의 고화질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동영상 편집 시스템을 제안한다.
  • 제안하는 동영상 편집 시스템에서는 입력된 동영상을 비디오 프레임과 오디오 프레임으로 분리하고, 분리된 비디오프레임을 재 인코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재인코딩 하는 과정에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인코딩환경을 도출하여 기존 영상 편집 툴을 사용한 동영상 보다 최적화된 동영상 파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Fig. 9의 왼쪽부터 (a)동영상은 장면전환 및 인문들의 움직임이 빠른 동영상이다. (b)동영상은 장면 전환이 많이 없고, 걷거나 앉는 등의 인물을 일상적인 움직임을 담은 동영상이다.
  • (b)동영상은 장면 전환이 많이 없고, 걷거나 앉는 등의 인물을 일상적인 움직임을 담은 동영상이다. (c)동영상은 장면전환이 단 한번 있고, 정지된 영상과 비슷한 정도로 움직임이 없는 동영상이다. 세 동영상은 각각 파일의 크기가 다른 4개의 영상으로 인코딩 되며 비디오만 추출하였다.
  • yuv파일을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은 설정값으로 인코딩한다. 사용자가 해상도가 1280x720,FPS가 30인 mp4파일을 만들도록 설정했다고 가정한다.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ffmpeg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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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스마트 폰의 활용분야는? 현재 스마트 폰은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용도를 넘어 오락이나 정보 검색 등의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기로 급성장 하였다. 2015년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4000만 명에 육박하고, 일평균 스마트 폰 이용시간은 5시간으로 조사되었다.
동영상의 화질저하를 최소화하는 제안방식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화질저하를 최소화하며, 동영상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는 영상편집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동영상을 비디오프레임과 오디오프레임으로 분리한 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도록 재 인코딩한다. 이어, 인코딩한 비디오 프레임을 전에 분리했던 오디오프레임과 합쳐, 최종 편집된 동영상을 생성한다. 본 논문은 제안하는 시스템을 ffmpeg명령어를 사용하여 구연하였다.
고용량의 동영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용량의 동영상은 동영상 수신에 있어서 많은 모바일 데이터의 사용을 초래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 시청을 주저하게 하고, 동영상이 포함되어있는 게임 등의 매체를 다운로드 하는 경우에 모바일 기기 내의 저장 공간의 한계로 다운로드를 주저하게 한다. 이는 동영상을 활용한 모바일 매체들의 성장 저하를 야기하고, 이러한 매체들의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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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2011. 

  2. S. I. Ryu, "Five years of introduction of smartphone, change of mobile life", KT Economic Management Institute, 2014. 

  3. J. Lee and Y. Nah,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for Large Volume of Moving Objects based on Cloud Computing", Korean Institute of Next Generation Computing, vol. 8, no. 1, p.42-51, 2012. 

  4. Y. Shim, T. Park, and G. Kwon, "Reliable and Efficient Data Transmission in Congested Wireless Sensor Networks", Korean Institute of Next Generation Computing, vol. 8, no. 1, pp.15-23, 2012. 

  5. FFmpeg, https://ffmpeg.org/ 

  6. Daum Pot-Encoder, https://tvpot.daum.net/ 

  7. S. Song and G. Kim, "An Efficient Management of Frame Memory for Video Codec", IEIE SoC, pp.370- 373, 2011. 

  8. J. You and J. Park, "A Comparison of Power Consumption of Various Video Bitrate in Smartphone Componen", Journal of KIISE, p.445-447, 2014. 

  9. H. Kim, "Design and Evaluation of the Key-Frame Extraction Algorithm for Constructing the Virtual Storyboard Surrogat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5, no. 4, p.131-248, 2008. 

  10. Y.-J. Chen, Y.-J. Lin, and S.-L. Hsieh, "Analysis of Video Quality Variation with Different Bit Rates of H. 264 Compression", Journal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vol. 4, no. 5, pp. 32-40, 2016. 

  11. Adobe Creative Suite , www.adobe.com/products/ 

  12. G. Bjontegaard, "Improvements of the BD-PSNR model." ITU-T SG16 Q 6 (2008): 35. 

  13. Syobe Creative, http://takeurban.syo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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