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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외기 추진장치의 저항특성 및 항주자세에 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Hull Resistance Characteristics and Attitude by an Outboard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4, 2017년, pp.301 - 307  

박주식 ((주)LGM) ,  원준희 ((주)LGM) ,  장동원 ((주)LGM)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ning hull is characterized by a large change in the posture according to the speed, and the shape of the propeller varies, so that the hull resistance varies greatly depending on the propeller used. Especially, the Savitsky system, which is widely used for estimating the resistance of pl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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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소형고속 선박의 저항성능 추정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Savitsky and Brown(1976)의 활주형 선박의 저항추정방법으로 2척의 소형선박의 모형선을 이용하여 선박의 선저 스프레일 레일의 유무에 따른 저항 및 항주자세 변화를 2척의 모형선을 이용하여 시험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기존 추정방법에는 선저 스프레이 레일과 선외기의 lower unit형태 등은 고려하지 않으며, 주로 선저 경사각과 배수량, 침수길이(침수면적)을 이용하고 있어, 최근 선박의 특징이 반영된 선형의 유효마력(EPS) 추정 및 향후 추가적인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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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선박의 속력의 추이는? 소형선박의 속력은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속화 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들 소형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기존 샤프트 프로펠러 방식에서 벗어나 소형선박에 적합한 추진기형태인 선외기, 스턴드라이브 또는 워터젯트와 같은 고속에서 높은 효율을 내는 추진기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다.
추진기의 장착에 따른 저항 증가를 추진효율에서 제거해도 되는 이유는? 선외기의 Anti-ventilationplate의 면적이 선체 활주면 면적비에 따라서 비중이 크며 그 변화 정도의 차이가 5m급 모형시험에서 있었다. 그래서 선외기 추진기 장착은 항주자세 변화에 따른 저항감소보다 부가저항 형태의 저항 증가가 더 크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소형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어떤것이 사용되게 되었나? 소형선박의 속력은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속화 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들 소형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기존 샤프트 프로펠러 방식에서 벗어나 소형선박에 적합한 추진기형태인 선외기, 스턴드라이브 또는 워터젯트와 같은 고속에서 높은 효율을 내는 추진기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들 소형선박용추진기는 제작업체에서 다양한 용량별로 개발과 제작으로 소형선박 설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하고 있으나 엔진의 성능과 추진기의 상호관계에 대한 정보는 제공 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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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eong U-C., Kwon S-Y., Choi J-H., Kim D-J. and Hong K-S.(2013), "Study of Hull Form Development and Resistance Performance of Catamaran-type High Speed Fishing Leisure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6):1-6. 

  2. Kim B-N.(2011),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round Hull Surface Using CFD", Thesis for a doctorate Mokpo National University. 

  3. Oh G-H. and Yoo J-H.(2013), "Numerical Prediction of Running Attitude and Resistance of Planing Craf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2):95-103. 

  4. Savitsky, Daniel.(1964), "Hydrodynamic Design if Planing Hull", MARINE TECHNOLOGY, 1(1), Oct.:7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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