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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에서 주입에 의한 차수효과 연구
A Study on the Impermeable Effect by Grouting in the Subsea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6, 2017년, pp.5 - 19  

김승환 (Geotechnical Department, Dream ENG Co., Ltd.) ,  임희대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윤성민 (Geotechnical Department, Dream ENG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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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편마암지역의 NATM 해저터널 막장 9개소에서 실시한 차수 주입홀 315공에 대한 주입재 주입량에 대하여 RMR 분류요소들과 주입재 주입량, 루전값과 RQD, 루전값과 시멘트 주입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암반 차수 주입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해저터널에서 막장별 주입재 총주입량은 일부 막장에서 다소 변화폭은 있으나, 불연속면의 간격(R3, Js)과 지하수상태(R5)에서 분류요소의 평점이 높을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막장별 총주입량은 RMR 분류요소들보다는 탄성파탐사(3D, TSP)의 지질이상대 및 감지공의 유입량과 상관관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위주입량은 불연속면의 상태(Jc, R4)의 풍화도를 제외한 RMR 분류요소들에서 평점이 높을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QD와 루전값은 상관관계가 크지 않으나, RQD 값이 클수록 루전값이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rock mass curtain grouting was investigated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arameters of the RMR & grout injection volume, Lugeon value & RQD, Lugeon value & cement injection volume.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ock mass curtain grouting, we analyz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해저 터널건설 계획으로 논의되고 있는 곳은?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해저터널, 지하공간 등의 다양한 신공간 창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러한 공간 활용 측면에서 국내 도서 간의 낙후된 물류와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초장대 교량이나 해저 터널 등이 계획 또는 시공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는 제주∼ 호남 해저터널, 한・일 해저터널과 한・중 해저터널 등이 논의되고 있다. 관광, 문화, 교통, 물류수송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육지와 섬을 연결하고, 바다를 건너 국가와 국가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중 굴착식 터널은 기계식굴착(실드TBM 등) 과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굴착방법이 있는데 도로터널은 철도터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원형대단면터널에 실드TBM 등 기계식굴착을 적용할 경우 사공간이 많고 장비의 초기구입비용이 높아 공사비가 증가한다.
완전 배수조건의 수리 경계조건이 성립되는 배경은? 완전 배수조건의 수리 경계조건과 흐름 이론을 이용하면 터널 내로 유입되는 유량을 산정할 수 있다. 이 조건은 라이닝이 없는 조건 또는 배수시스템의 투수계수가 주변 지반에 비해 현저히 클 때 성립한다. 이러한 경우 Fig.
해저터널 중 굴착식 터널의 굴착방법 종류는?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해저터널, 지하공간 등의 다양한 신공간 창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러한 공간 활용 측면에서 국내 도서 간의 낙후된 물류와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초장대 교량이나 해저 터널 등이 계획 또는 시공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는 제주∼ 호남 해저터널, 한・일 해저터널과 한・중 해저터널 등이 논의되고 있다. 관광, 문화, 교통, 물류수송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육지와 섬을 연결하고, 바다를 건너 국가와 국가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중 굴착식 터널은 기계식굴착(실드TBM 등) 과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굴착방법이 있는데 도로터널은 철도터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원형대단면터널에 실드TBM 등 기계식굴착을 적용할 경우 사공간이 많고 장비의 초기구입비용이 높아 공사비가 증가한다. 따라서 해저도로터널은 NATM 굴착공법을 적용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고, 해저에 건설되는 터널은 위치상 수원이 무한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공 중의 용수대책과 완성 후의 누수대책에 특단의 배려가 요구되며, 해협부에서는 지질구조상 단층파쇄대 등의 약선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돌발용수 등으로 인해 난공사로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암반 차수 주입에 대한 대책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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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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