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언어 창의성 분석 연구
Analysis of linguistic creativity according to the types of brain dominance for develop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teacher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79 - 88  

김형재 (유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형숙 (유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혜경 (계명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언어 창의성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 3, 4학년 210명으로 이들에게 두뇌우성사고 유형은 Herrmann의 BDI를 실시하였고, 창의성은 TTCT:언어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두뇌우성사고 유형과 언어 창의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과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를 밝히고자 다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좌상뇌, 좌하변연계, 우하변연계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및 전체 언어 창의성과 어떠한 상관도 없었으며, 우상뇌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및 전체 언어 창의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좌하변연계, 우상뇌 및 우하변연계 우성 교사가 좌상뇌 우성 교사보다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및 전체 언어 창의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예비유아교사의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언어 창의성을 분석한 결과는 두뇌기반 창의성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시사점으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 of creativity according to the type of brain dominance for deveop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s creativity teacher education progra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10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tests were condu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Herrmann의 전뇌이론에 근거한 예비유아교사의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언어 창의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처럼 두뇌 연구를 통한 교육적 관점을 재조명하는 것은 교사 창의성에 대한 교육 원리나 교수방법만 개발한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의 두뇌 분석을 통한 본 창의성 연구는 의의가 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언어 창의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Herrmann의 BDI 검사를 통한 두뇌우성사고 유형과 TTCT: 언어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두 변 인간의 관계와 두뇌우성사고 유형에 따른 언어 창의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 창의성 교육을 실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처럼 유아 창의성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서 교사변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6, 7, 8],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증명됨[9, 10]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은 창의성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하고[11],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유아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이나 연수가 부족하다[12, 13]. 이러한 이유는 교사양성기관에서부터 현직 교사가 되기까지 창의성 관련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며[14], 프로그램 역시 체계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점 등으로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15].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은 창의성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유아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이나 연수가 부족한 이유는? 이처럼 유아 창의성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서 교사변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6, 7, 8],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증명됨[9, 10]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은 창의성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하고[11],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유아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이나 연수가 부족하다[12, 13]. 이러한 이유는 교사양성기관에서부터 현직 교사가 되기까지 창의성 관련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며[14], 프로그램 역시 체계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점 등으로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15].
MacLean(1990)은 인간의 뇌를 어떻게 설명하나? 인간의 두뇌를 좌·우뇌형 모형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가 시작되면서 뇌 기능의 분화와 관련된 연구를 통해 이를 교육에 적용하려는 연구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34, 35]. MacLean(1990)[36]은 인간의 뇌는 뇌간, 변연계, 대뇌피질의 3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주어진 과제에 따라 개별 혹은 상호적으로 작용한다는 삼위일체모형에 대해 설명하였다[37]. Herrmann(1996)[38]은 이러한 좌·우뇌 모형과 삼위일체 두뇌모형(Triune Brain Model)을 통합한 전뇌이론(Whole Brain Model)을 설명하면서 두뇌를 더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1)

  1. S. S. Shin, H. I. Kim, J. J. Youn,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25-234. 2015. 

  2. L. S.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26. 2015. 

  3. H. C. Woo, "Aspects of warfare in the information Age-NCW Concerning,"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45-50. 2016. 

  4. K, I, Kim. "A model of the influence of IMS oper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1, pp. 1-5. 2016. 

  5. M. O. Kim, "Educational belief & job satisfaction related to job circumstance among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06. 

  6. O. J. Par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reativity education program for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h.D. dissertation, Baejae University, 2008. 

  7. Y. H. Noh, K. C. Kim, H. Kim, "A Study on the Teacher's Creativity Scale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 No. 1, pp. 23-44, 2006. 

  8. A. J. Cropley, "Creativity and cognition: Producing effective novelty," Roeper Review, Vol. 21, pp. 253-260, 2001. 

  9. M. J. Cha, "The effect of creativity training Programs and teacher training on measures of creative behavior in kindergarten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1990. 

  10. I. S. Choi, C. H. Lee,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eacher Creativity and Parenting Attitudes Affecting Children's Creativity,"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Academic Publications, Vol. 2, pp. 111-112, 2008. 

  11. H. Kim, S. J. Seo, “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s of Creative Education in Their Reflection Journa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 No. 5, pp. 205-227, 2009. 

  12. M. O. Moon, Y. J. Lee, “A Study of the Teacher's Role in Facilitating Children's Creativ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20, No. 2, pp. 223-243, 2000. 

  13. H. J. Bae, "Status of creative education in child care center and role of teachers in creative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2014. 

  14. K. W. Jeon, “The Effects of Creativity Training Program on Creative Development in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Vol. 11, No. 2, pp. 223-253, 1997. 

  15. H. Kim, “The Effects of the Creativity Education on Improvement of Divergent Thinking and Divergent Thinking Attitude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2, pp. 127-145, 2008. 

  16. H. Kim, Y. H. Noh, “A Study of Investigating the Child and Teacher Variables that Promote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4, pp. 255-278, 2007. 

  17. D. Jr. Fasko, "Education and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 13, pp. 317-327, 2000. 

  18. Y. S. Kim, Y. H. Kim, S. Y. Han, “Effects of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and Self-efficacy on Their Role for Young Children's Creativity Improvemen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8, No. 3, pp. 557-570, 2009. 

  19. S. H. Park, K. U. Kim, H. S. Yi, “The Relationships Betwee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eaching Performan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4, pp. 165-184, 2005. 

  20. Y. S. Jang,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s Role Recognition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reativ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3, pp. 53-74, 2005. 

  21. S. Halliwell, "Teacher creativity and teacher education. In D. Bridges & T. Kerry(Ed). Developing Teachers Professionally: Reflections for Initial and In-service Trainers," London: Routledge, pp. 67-78, 1993. 

  22. P. Woods, "Teacher Skills and Strategies," London : Falmer, 1990. 

  23. K. J. Yoo, H. J. Jo, C. L. Jo, "The Effects of Divergent Question Program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n A Fairy tale listening Activ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8, No. 3, pp. 99-116. 2003. 

  24. E. K. Park, "A study of inducing to enhance children's creativity : Centering around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2001. 

  25. W. T. Kim, Y. S. Park,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and Teacher's Effic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3, No. 3, pp. 51-67, 2009. 

  26. E. H. Sung, G. J. Jo,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nal-External Locus of Control, Self-Efficacy and Creativ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3, pp. 31-52, 2005. 

  27. S. Y. Lee, "Creativity in thinking styles and decision making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6. 

  28. Y. S. Hwang, S. O.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s and Multiple Intelligences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1, pp. 165-197, 2005. 

  29. Y. S. Hwang,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s and Creativity i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16, No. 1, pp. 247-259, 2005. 

  30. M. S. Choi, Y. S.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 Creativ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 No. 10, pp. 87-106, 2005. 

  31. A. K. Kim,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Types : Self-Concept and Creativity in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No. 2, pp. 5-24, 2001. 

  32. J. J. Kim, S. W. Kim, B. M. Kim, “Exploration of Influential Variables for the Creativity/Persona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5, No. 3, pp. 25-41, 2016. 

  33. Y. Kim, H. O. Jung, S. H. Min, “Relationship between the Creative Personality and Use of the Whole Brain for Students in the University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17, No. 1, pp. 1-22, 2011. 

  34. R. W. "Sperry, Corpus Callosum and Interhemispheric Transfer in the Monkey (Macaca Mulata)," Anatomical Record, Vol. 13, No. 4, 1958. 

  35. S. H.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Brain laterality and Creativ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4, No. 3, pp. 31-56, 2000. 

  36. P. D. MacLean, "The Triune Brain in Evolution: Role in Paleocerebral Functions," NY : Plenum Press, 1990. 

  37. M. Ernandes, S. Giammanco, “MacLean's Triune Brain and the Origin of the Immense Power being’ Idea,” Mankind Quarterly, Vol. 39, No. 2, pp. 173-202, 1998. 

  38. N. Herrmann, "The whole Brain Business Book," McGraw-Hill. 1996. 

  39. Y. H. Choi, "Exploration of technical subject education," Seoul : Hyungseul Copyright, 2005. 

  40. J. A. Kim, "Right-brain-An empiric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reativity through experience program," Sungkyunkwan 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87. 

  41. M. G. Park, "Relationships between knowledge creation and left-and right-brain dominance: Centered on convergent and divergent thinking," Kwangwoon 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003. 

  42. S. H. Park,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unctional Differentiation,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Brai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5, No. 3, pp. 97-125, 1997. 

  43. S. H. Park,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Symmetry and Asymmetry of Brain Later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3, No. 1, pp. 203-228, 1999. 

  44. J. J. Youn,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Teachers' Hemispheric Mode Indicator and 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1, pp. 305-316, 2010. 

  45. C. H. Lee, "Experimental study on creativity development through right brain train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1987. 

  46. J. C. Gowan, "The Production of Creativity through Right Hemisphere Imagery,"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13, No. 1, First Quarter, pp. 39-49, 1979. 

  47. M. P. Grady, E. A. Luecke, "Education and brain," Bloomington phi delta, 1978. 

  48. A. N. Katz, "Creativ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Asymmetrical Cerebral Hemispheric Function," Empirical Studies of Art, pp. 3-16, 1983. 

  49. R. S. McCallun, S. M. Glynn, “Hemispheric Specialization and Cre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13, No. 4, pp. 263-273, 1979. 

  50. A. M. Poreh, R. D. Whitman, “Creative Cognitive Process and Hemispheric Specialization,”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25, No. 2, pp. 169-179, 1991. 

  51. C. R. Reynold, E. P. Torrance, "Perceined Change in Styles of Learning and Thinking(Hemisphericty) through Direct and Indirect Train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12, pp. 247-251, 1978. 

  52. G. H. Uemura, "Individual differences in hemispheric lateralization,"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ine, Oreno, ME, 1980. 

  53. K. S. Noh, S. H. Ju, “A Preliminary Study on Promoting Policy for New IT Convergence Industry based on Brain Science,”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5, pp. 199-206, 2012. 

  54. H. Lee, E. A. Park, U. S. Jeon, "Knowledge Creation, Creativity and Brain : Creative Thinking and the Role of Left and Right Brain," Knowledge Management Academic Symposium, Vol. 14, pp. 231-255, 2005. 

  55. J. R. Blackslee, "The right brain," NY : Anchor Press, 1980. 

  56. H. J. Kim, K. M. Kim, J. S. Ka,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s and Creative Persona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ccident Development, Vol. 6, No. 1, pp. 125-154, 2010. 

  57. H. J. Kim, M. S. Song, S. A.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 and Creativ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Vol. 7, No. 1, pp. 91-105, 2016. 

  58. M. K. Lee, Y. J. Kim, B. H, Noh, Y. M. Park, "Converged Research on the Difference of Learning Style According to Sasang Constitution and Major and Brain Domin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45-153, 2016. 

  59. J. Y. Cho, "Principles and Methodology of the Brain-Based Creativity Education,"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 27, pp. 115-141, 2001. 

  60. K. C. Kim, M. K. Kwak, K. D. Ji, Y. K. Sung, J. S. Lee, T. W. Seo, "Engineering Design Process," Seoul : Cengage Learning Korea, 2012. 

  61. R. N. Yu, "Relationship between the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 and the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style for middle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9. 

  62. I. Harpaz, “Asymmetry of Hemispheric Function and Creativity: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25, No. 4, pp. 275-295, 1990. 

  63. S. Y. Hong, "An elephant with a lot of creativity," Seoul : Naeha Copyright, 2006. 

  64. G. H. Wheately, The Right Hemispheres Role in Problem Solving. Arithmetic Teacher, Vol. 25, pp. 36-39, 1977. 

  65. J. J. Yo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s Brain Revitalization,”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Vol. 2, No. 2, pp. 31-45, 2010. 

  66. S. V. Garrett, “Putting our Whole Brain to Use: A fresh Look at the Creative Proces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10, No. 4, pp. 239-249, 1976. 

  67. S. H. Cho, “A Review of the Cognitive Neuroscience of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ol. 26, No. 4, pp. 393-433, 2015. 

  68. H. Kim, “New Directions for Creativity Education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Education, Vol. 36, No. 3, pp. 1-20, 2016. 

  69. K. C. Kim, "Constructing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charged of toddler's class through brain development study-group,"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70. M. R. Chung, B. S. Yee, S. K. Park, “The development of a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education implement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4, No. 6, pp. 109-128, 2014. 

  71. M. R. Chung, S. K. Kang, M. N. Lee, “The Effects of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Education Implementation: Children's Self-regulation, Ego-resilience, and Creative Behavior Characteristics ,”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 Vol. 17, No. 1, pp. 263-286,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