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국소비자의 한국관광 만족을 위한 탐색적 연구
A Study for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117 - 128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김영신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최아라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왕소걸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제공하는 201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를 활용하여 입국 관광객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관광 소비자의 만족도 확인 및 향후 지속적 유치를 가능케 하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광 특성에 따라 전반적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추천의 도에의 차이와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연령과 직업에 따라 전반적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여행목적에 따라서는 재방문 의도에, 정보탐색경로에 따라서는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행 형태에 따라서 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 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관광 만족,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출입국 절차, 치안, 관광지 매력도 등이 나타났다. 특히 출입국 절차 등은 기존 관광 만족도 관련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요소로 향후 중국 관광객의 지속적 유치를 위하여 정부, 산업계, 학계에서 보다 적극적인 연구 및 개선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measures to consistently induce Chinese tourists who represent the largest percentage of inbound tourism from foreign countries, utilizing raw data of 2015 Korea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conducted by the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under the Ministry of Culture,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미 중국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우리나라 관광 산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 관광 소비자의 특성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매년 실시하는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원자료를 활용하여 중국 관광 소비자에게 만족스럽고 질 높은 관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중국 관광 소비자의 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 의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중국 관광객의 지속적인 유치를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공하는 201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를 활용하여 중국 소비자의 한국 관광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연구대상 표본은 2015년 1월~12월 동안 만 15세 이상으로 한국 체류기간이 1일 이상 1년 이하인 경우로 국내 4개 국제공항(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2개 국제항(인천국제항, 부산국제항)에서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외국인 관광객 12,900명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공하는 201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입국관광객 구성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관광 소비자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중국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광 특성에 따라 전반적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추천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중국 관광객의 지속적 유치를 위한 방안을 정부, 산업계, 학계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 셋째, 중국 소비자에 대한 학계의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결과들과 달리 출입국 절차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향후 중국 관광객들을 위한 출입국 절차의 구체적 사항과 영향요인으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검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중국소비자의 비율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중국소비자는 1992년 한·중 국교수립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의 2011~2015년 입국관광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한국은 그동안 일본에 대한 외래 관광 시장 의존도가 높았지만, 2013년부터는 중국관광소비자가 35.5%로 일본관광소비자의 구성비 22.6%를 이미 앞섰다. 그리고 2015년에는 중국소비자가 전체 입국 관광객의 절반에 가까운 45.2%를 차지하며 방한 중국 관광시장은 한국의 주요 외래 관광시장이 되었다. 이에 중국 소비자는 한국 관광산업과 한국 경제 상황에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요우커란? “요우커”란 관광객을 통칭하는 중국어이지만, 최근 국내 여행업계에서는 요우커를 중국인 관광객으로 특정 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그 만큼 중국 관광객이 국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예로 볼 수 있다.
중국 해외관광객의 수는 어떻게 되나요? 중국은 1997년 개인적인 해외관광을 허용한 이래 해외관광 가능지역의 확대 및 비자발급요건을 간소화하는 등 해외관광에 대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였으며, 현재는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를 가늠 할 정도의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1, 2, 3]. 중국 해외관광객의 숫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2014년에 1억 9백만 명을 돌파하였고, 2015년에는 1억 2천만 명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중국 총 인구수의 8.8%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해외관광 소비금액은 2012년에 천억 달러를 돌파하였으며, 2015년에는 1,045억 달러로 세계 1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G. E. Chung, "The Effective Strategy to Attract Chinese Tourists according to the Change of China's Outbound Tourism Market," Chinese Studies, Vol. 48, No. -, pp. 479-503, 2010. 

  2. J. S. Kim, S. Y. Im and E. K. Han, “System Trend Analysis on Tourism Behavior of Chinese Tourists : Using Secondary Data on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The Journal of Tourism Studies, Vol. 23, No. 3, pp. 221-244, 2011. 

  3. C. H. Kwon and W. K. Lee, “A Study for the Direction of Tourism Information Policy in Korean Tourism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2, No. 1, pp. 25-42, 2004. 

  4.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of China, 2016. 

  5. DOI :http://www.fnnews.com/news/201701261433571953 

  6. DOI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788943.html 

  7. DOI :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826501 

  8. China Tourism Academy, 2016. 

  9. G. Y. Kim and J. E. Lee,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s on Tourist's Emotional Response & Behavioral Intention in Tourist Destin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123-132, 2014. 

  10. R. Baik and J. H. Ryu, “An Analysis of Convergence Relation on Economic Activity with Credit cards in Korea and China & A Development of the Algorithm on economic trend Estim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9-17, 2016. 

  11. H. J. Park, “The Influence of Tourist's Ethical Consumption Concept on Fair Tourism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Fair Tourism on Tourism Social Medi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83-90, 2016. 

  12. H. J. Park, J. H. Park, A. S. Oh, Y. H. Kim and B. K. Park,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Information Search Motivation, Tourism Omni-Channel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147-158, 2016. 

  13. S. K. Sun, “Propose of Efficient u-smart tourist information system in Ubiquitous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3, pp. 407-413, 2013. 

  14. W. J. Lee,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Korean Medical Tour Convergence Services of Chi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53-62, 2017. 

  15.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0-2015. 

  16. Oliver, R. L., “A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 460-469, 1980. 

  17. S. S. Shin, M. Y. Shin, Y. S. Jeong and J. H. Lee, “An Investigation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n Consumer’s Satisfaction,”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2, pp. 27-32, 2015. 

  18. Y. K. Park, “Effects of Cruise Tourism Product Attributes on Tourist’s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1, pp. 439-459, 2010. 

  19. S. Y. Han, S. J. Park and H. J. Lee,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visitor satisfaction, it’s antecedents and the modification of images of Korea perceived by Chinese and Russian Tourists after their visits to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115-125, 2014. 

  20. M. S. Ahn and S. C. Park, “A study on Activation plan for the Culture Tourism Product of chungcheongbuk-do A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5, pp. 327-331, 2012. 

  21. Khan, T. and K. I. Han, “A Study on Developing Strategy for Successful Ecotourism in Banglades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7, pp. 67-74, 2013. 

  22. Moutinho, L. "Consumer Behaviour in tourism,"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2, No. 10, pp. 5-44., 1987. 

  23. T. I. Kwon and S. H. Lee, “A Study on Effect Relationships among Visitor Motivation,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Cave Destination: Focused on Intension to Revisit and Recommenda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Vol. 17, No. 6, pp. 151-168, 2008. 

  24. Y. B. Che, “A study on the impact of Korean wave on Korea’s Tourism Image,” Journal of Tourism Policy, Vol. 12, No. 1, pp. 63-78, 2006. 

  25. I. O. Jeon and M. S. Kang, “Value of the Property on the Impact of the Perceived Value of Accommodation on Tourism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79-94, 2013. 

  26. K. D. Seo and J. E. Lee, “The Relationship among Brand Equity, Corporate personality, Attachment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313-320, 2013. 

  27. K. E. Choi, “An Influence of the Korean Wave on Chinese Tourism to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 42, No. 4, pp. 526-539, 2007. 

  28. S. H. Jung, K. P. Cho and Xiao Miao Fan, "A Study on the Degrees of Chinese Tourist Satisfaction after Visiting in Korea: Focus on the Package Tourists," Korean-Chinese Social Science Studies, Vol. 20, No. -, pp. 195-224, 2011. 

  29. S. H. Oh and Y. R. Lee, “A Study on the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ttribute of the Urban Tourists: Focused on Chinese Tourists to Seou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6, No. 4, pp. 207-228, 2012. 

  30. Y. M. Song and Y. J. Lee,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hinese Tourists' Whole Satisfaction, Intention of Revisiting and Recommendation,” Sino-Soviet Affairs, Vol. 35, No. 1, pp. 81-119, 2011. 

  31. Karim, S. A., and Chi, C. G. Q., “Culinary tourism as a destination attraction: An empirical examination of destinations’ food image,”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 Management, Vol. 19, No. 6, pp. 531-555, 2010. 

  32. D. H. Kim and S. B. Cha, “The Effect of Korean wave on Korean Food Image, Food Preference, Food Satisfaction, and Visit Intention to Korea,”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Vol. 16, No. 5, pp. 7-26, 2013. 

  33. J. J. Lee,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Tourist Destinations on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of Behavior: Focusing on the Hyenchungsa,” The Journal of Culture & Tourism Research, Vol. 14, No. 2, pp. 83-94, 2012. 

  34. B. W. Chung and A. N. Chin, “A Study on the Effect of Tourism Satisfaction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Chinese Tourist in Korea,” Review of Cultural Economics, Vol. 11, No. 2, pp. 47-71, 2008. 

  35. W. M. Seo and D. J. Kim, “A study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and Tourist Satisfaction of Chinese Visitors to Korea,”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Vol. 20, No. 5, pp. 255-270, 2011. 

  36. R. H. Liu and K. D.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Tourism Satisfaction Factors between Korean and Chinese in Incheon Chinatow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221-227, 2014. 

  37. S. H. Choi, “A Study on Smart Campus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3, pp. 79-83, 2016. 

  38. Y. M. Jung, “The effect of Korean culture familiarity of foreign tourists on the Korea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197-205, 2016. 

  39. DOI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12558811 

  40. DOI : http://news.mk.co.kr/newsRead.php?no745055&year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