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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117 - 128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김영신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최아라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왕소걸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This study aims to propose measures to consistently induce Chinese tourists who represent the largest percentage of inbound tourism from foreign countries, utilizing raw data of 2015 Korea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conducted by the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under the Ministry of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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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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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중국소비자의 비율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중국소비자는 1992년 한·중 국교수립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의 2011~2015년 입국관광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한국은 그동안 일본에 대한 외래 관광 시장 의존도가 높았지만, 2013년부터는 중국관광소비자가 35.5%로 일본관광소비자의 구성비 22.6%를 이미 앞섰다. 그리고 2015년에는 중국소비자가 전체 입국 관광객의 절반에 가까운 45.2%를 차지하며 방한 중국 관광시장은 한국의 주요 외래 관광시장이 되었다. 이에 중국 소비자는 한국 관광산업과 한국 경제 상황에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 |
요우커란? | “요우커”란 관광객을 통칭하는 중국어이지만, 최근 국내 여행업계에서는 요우커를 중국인 관광객으로 특정 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그 만큼 중국 관광객이 국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예로 볼 수 있다. | |
중국 해외관광객의 수는 어떻게 되나요? | 중국은 1997년 개인적인 해외관광을 허용한 이래 해외관광 가능지역의 확대 및 비자발급요건을 간소화하는 등 해외관광에 대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였으며, 현재는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를 가늠 할 정도의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1, 2, 3]. 중국 해외관광객의 숫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2014년에 1억 9백만 명을 돌파하였고, 2015년에는 1억 2천만 명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중국 총 인구수의 8.8%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해외관광 소비금액은 2012년에 천억 달러를 돌파하였으며, 2015년에는 1,045억 달러로 세계 1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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