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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4, 2017년, pp.686 - 695
이보아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Sogang University) , 하승완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Sogang University) , 서재인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Sogang Universit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storytelling factor, technical factor and exhibition environment factor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degree of immersion and immersion types in and . Our findings show that the degree of satisfaction not only ha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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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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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 상태에 놓이게 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 Csikszentmihalyi의 몰입(flow)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 대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몰입은 ‘최적의 심리적 경험’ 또는 ‘사람들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때 느끼는 총체적인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1].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몰입은 내적 동기와 일치하고 가치있다고 판단될 때 발생하며, 이 상태에 놓이게 되면 주변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며, 행위 자체에 집중하거나, 일탈감, 기분의 고양, 만족감, 장기 기억 등의 효과가 발생한다[2]. 전시에서의 몰입적 경험은 학습으로 연장되며[3], 이로 인해 발생한 즐거움은 이용 태도 및 행동적 이용의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친다[4]. | |
몰입은 무엇인가? | Csikszentmihalyi의 몰입(flow)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 대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몰입은 ‘최적의 심리적 경험’ 또는 ‘사람들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때 느끼는 총체적인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1].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몰입은 내적 동기와 일치하고 가치있다고 판단될 때 발생하며, 이 상태에 놓이게 되면 주변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며, 행위 자체에 집중하거나, 일탈감, 기분의 고양, 만족감, 장기 기억 등의 효과가 발생한다[2]. | |
원작을 재매개한 디지털 전시의 예시론 무엇이 있는가? |
최근 프로젝션 맵핑 기반의 디지털 전시미디어의 활용이 확대되면서, 원작을 재매개한 디지털 전시가 국내·외 전시시장에서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전 세계 순회전시를 통해 800만 이상의 관람객 유입이 이루어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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