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상도 지역 천연염색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Natural Dye Program in Gyeongsang Reg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2, 2017년, pp.140 - 151  

이제남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진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d the status and prospect of the natural dye program in the Gyeongsang region, with a focus on private centers with sufficient infrastructure and abundant human resources available for natural dyes. Metropolitan cities do not own the drying house and the agricultural land for 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천연염색의 인프라 구축과 인적자원이 풍부한 경상도 지역의 사적 기관을 중심으로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적 기관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현황과 운영자 측의 전망을 연구하여 천연염색의 전승과 미래 지속 가능성을 예측하는데 있다.
  • 이 연구의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계획과 전망을 통해 우리나라 천연염색 분야의 전승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타 분야와의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천연염색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의 천연염색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1980-90년대에는 천연염색 전문가들에 의해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던 시기로 1996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이병찬 전통염색연구가 강의하는 공예교실(도자·전통염색)이 개설되어 공적 기관에서는 처음으로 천연염색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Cho, 2003). 또한 사적 기관에서는 같은 해 8월에 ‘쪽 염색’ 공개강좌가 통도사 서운암에서 개최되는 등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대중화를 위한 교육 강좌가 확산되기 시작하였다(Cho, 2003).
천연염색의 공적 기관과 사적 기관의 특징은? 설립·운영 되는 공적 기관의 체험장과 국가·사회의 출연금 없이 개인 또는 단체가 설립·운영하거나, 국가·사회의 일부 지원금으로 설립되고 운영은 개인 또는 단체에 설립·운영되는 사적 기관과 구분하였다(Table 1). 공적 기관에서는 일회성, 취미·교양, 전문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격증 취득은 민간자격으로 등록된 자체 제도를 직영하고 있다. 전문 인력 양성과 배출에 중점을 둔 체험장은 보유하고 있지만 상품 판매와 같은 이익 창출과 연결되는 시설은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사적 기관은 일회성 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지만, 취미·교양, 전문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은 선택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체험장은 보유하고 있지만 상품 판매시설은 선택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역할은? , 2005) 등이 일부 있을 뿐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세분화된 일회성, 취미·교양, 전문 자격증 취득 천연염색 프로그램에만 초점을 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천연염색 프로그램은 경험 및 체험을 통해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여 천연염색 산업이 활성화되는데 핵심적인 매개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으로 천연염색 유관기관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현황과 향후 운영에 대한 계획 등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ae, Y. S. (2003). A study on Korean-paper craft learning through natural dy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2. Cho, M. S. (2003). An analysis of the trend of natural dy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 Choi, K. J., & Byun, J. W. (2014). A study on the on-line export marketing strategy of small and medium sized textile companies in Daegu and Gyeongbuk areas. Korea Research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Commerce, 14(4), 171-192. 

  4. Chung, M. K., Lee, Y. J., & Choi, K. E.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co-friendly clothing & textiles experience program for creative activ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5(1), 289-308. 

  5. Daegu K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2010). A study for establishing the center for supporting natural pigment industrialization. Daegu: Seok Taemun. 

  6. Hong, N. Y., Yu, H. K., Lee, J. H., Seok, H. J., Shin, H. S., & Kim, C. J. (2003).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nd their perceptions of natural-dyed cloth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3), 404-415. 

  7. Hong, S. Y. (2010). Development of eco-friendly extra curricula program using natural dyeing for elementary school in rural - Focused on enlightenment ac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National of Education, Jeonju. 

  8. Jang, H. H., Ahn, O. S., Kim, M. H., & Lee, Y. O. (2008).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Fall Conference, Korea, pp. 103. 

  9. Jeon, Y. S. (2009). The realities and improvement schemes of natural dyeing experience-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10. Joo, S. H., Kim, J. W., & Yoo, Y. M. (2009). A study on prioritizing investment projects for the textile & fashion industry of Busan by AHP analysis. Journal of Regional Studies, 17(4), 135-151. 

  11. Kim, J. H. (2004). Development of natural-dyeing program of personal learning exper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12. Kim, J. Y. (2009a). Basic research about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conditions and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1(2), 350-358. 

  13. Kim, J. Y. (2009b). A study about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of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Focused on the natural dyeing and craft center in Bosung-.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1), 55-67. 

  14. Nam, J. H. (2008). A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natural dyeing in middle school art class : Center around dyeing with uncolored spo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15. Park, H. S. (2008).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r making class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16. Park, S. J., & Yoo, J. Y. (2013). Effect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plan using persimmon juice dyeing on the traditional clothing life-culture educati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79-94. 

  17. Park, Y. J., Cho, J. Y., Jang, H. G., & Heo, B. G. (2005). Application of natural dyeing to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Flower Research Journal, 13(1), 63-68. 

  18. Park, Y. S. (2013). Design development through natural dyeing.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1(3), 394-400. doi:10.7741/rjcc.2013.21.3.394 

  19. Song, E. S. (2007). Effect of nature dyeing instruction based on practical problem solv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hievement mo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0. Ye, H. M. (2012). A study of natural dyeing instruction plan in secondary art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