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2, 2017년, pp.140 - 151
이제남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진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researched the status and prospect of the natural dye program in the Gyeongsang region, with a focus on private centers with sufficient infrastructure and abundant human resources available for natural dyes. Metropolitan cities do not own the drying house and the agricultural land for n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초의 천연염색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1980-90년대에는 천연염색 전문가들에 의해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던 시기로 1996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이병찬 전통염색연구가 강의하는 공예교실(도자·전통염색)이 개설되어 공적 기관에서는 처음으로 천연염색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Cho, 2003). 또한 사적 기관에서는 같은 해 8월에 ‘쪽 염색’ 공개강좌가 통도사 서운암에서 개최되는 등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대중화를 위한 교육 강좌가 확산되기 시작하였다(Cho, 2003). | |
천연염색의 공적 기관과 사적 기관의 특징은? | 설립·운영 되는 공적 기관의 체험장과 국가·사회의 출연금 없이 개인 또는 단체가 설립·운영하거나, 국가·사회의 일부 지원금으로 설립되고 운영은 개인 또는 단체에 설립·운영되는 사적 기관과 구분하였다(Table 1). 공적 기관에서는 일회성, 취미·교양, 전문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격증 취득은 민간자격으로 등록된 자체 제도를 직영하고 있다. 전문 인력 양성과 배출에 중점을 둔 체험장은 보유하고 있지만 상품 판매와 같은 이익 창출과 연결되는 시설은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사적 기관은 일회성 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지만, 취미·교양, 전문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은 선택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체험장은 보유하고 있지만 상품 판매시설은 선택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 |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역할은? | , 2005) 등이 일부 있을 뿐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세분화된 일회성, 취미·교양, 전문 자격증 취득 천연염색 프로그램에만 초점을 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천연염색 프로그램은 경험 및 체험을 통해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여 천연염색 산업이 활성화되는데 핵심적인 매개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으로 천연염색 유관기관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천연염색 프로그램의 현황과 향후 운영에 대한 계획 등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다. |
Bae, Y. S. (2003). A study on Korean-paper craft learning through natural dy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Cho, M. S. (2003). An analysis of the trend of natural dy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Choi, K. J., & Byun, J. W. (2014). A study on the on-line export marketing strategy of small and medium sized textile companies in Daegu and Gyeongbuk areas. Korea Research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Commerce, 14(4), 171-192.
Chung, M. K., Lee, Y. J., & Choi, K. E.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co-friendly clothing & textiles experience program for creative activ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5(1), 289-308.
Daegu K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2010). A study for establishing the center for supporting natural pigment industrialization. Daegu: Seok Taemun.
Hong, N. Y., Yu, H. K., Lee, J. H., Seok, H. J., Shin, H. S., & Kim, C. J. (2003).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nd their perceptions of natural-dyed cloth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3), 404-415.
Hong, S. Y. (2010). Development of eco-friendly extra curricula program using natural dyeing for elementary school in rural - Focused on enlightenment ac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National of Education, Jeonju.
Jang, H. H., Ahn, O. S., Kim, M. H., & Lee, Y. O. (2008).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Fall Conference, Korea, pp. 103.
Jeon, Y. S. (2009). The realities and improvement schemes of natural dyeing experience-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Joo, S. H., Kim, J. W., & Yoo, Y. M. (2009). A study on prioritizing investment projects for the textile & fashion industry of Busan by AHP analysis. Journal of Regional Studies, 17(4), 135-151.
Kim, J. H. (2004). Development of natural-dyeing program of personal learning exper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im, J. Y. (2009a). Basic research about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conditions and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1(2), 350-358.
Nam, J. H. (2008). A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natural dyeing in middle school art class : Center around dyeing with uncolored spo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Park, H. S. (2008).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r making class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Park, S. J., & Yoo, J. Y. (2013). Effect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plan using persimmon juice dyeing on the traditional clothing life-culture educati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79-94.
Park, Y. J., Cho, J. Y., Jang, H. G., & Heo, B. G. (2005). Application of natural dyeing to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Flower Research Journal, 13(1), 63-68.
Song, E. S. (2007). Effect of nature dyeing instruction based on practical problem solv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hievement mo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Ye, H. M. (2012). A study of natural dyeing instruction plan in secondary art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