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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무선랜 기반 차량 통신망에서의 열차 토폴러지 구성 프로토콜(TTDP)
Train Topology Discovery Protocol(TTDP) over Dual-Band WLAN-Based Train Communication Network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2 no.5, 2017년, pp.1102 - 1109  

강신광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Engineering) ,  박재현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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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네트워크(TCN)는 현재 단순 제어 기능을 넘어 멀티미디어 등 승객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더넷(Ethernet)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최근 International Electronical Committee(IEC)는 기존의 TCN 표준인 IEC 61375를 개정하여 Ethernet Train Backbone(ETB), Ethernet Consist Network(ECN)를 포함하였다. 특히 ETB에서는 열차 구성이 자동으로 되는 열차 차량 가변편성 통신규약(TTDP)이 포함되었다. 한편 차세대 온 보드 네트워크로서 무선랜을 사용할 경우, TTDP는 무선 통신의 특성에 맞도록 수정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송신전력을 제어하며 RSS 값과 HELLO 프레임에 대한 ACK 프레임의 수신 횟수를 이용하여 이웃 노드를 찾는 무선 TTDP를 제안한다. 그리고 대역폭이 다른 두 무선 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실행된 TTDP의 옳고 그름의 유무를 판정한다. 제안된 TTDP는 불필요한 다른 노드와의 간섭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성능평가를 위해 무선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NS-2를 사용하였다. 평가 결과, 제안된 TTDP가 무선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rain Control Network(TCN), to support advanced services beyond control applications, it was revised to support high speed ethernet as IEC 61375-2-5(ETB) and IEC 61375-3-4(ECN). And Train Topology Discovery Protocol(TTDP) was included by which train-consist can be automatically configured. Mean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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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중 무선 랜 환경에서의 TTDP를 제안하였다. 기존 ETB에서의 TTDP는 먼저 각 BN이 이웃 BN을 찾기 위해 HELLO 프레임을 송/수신하는데 이를 무선 환경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누화로 인하여 다른 BN으로부터 간섭을 받을 수 있다.
  • 본 논문은 무선 랜 환경에서 TTDP를 구현하기 위하여 RSS와 HELLO 프레임에 대한 ACK 프레임의 수신 횟수를 이용하여 NBN을 결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토폴러지를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 토폴러지를 오류 없이 물리적 순서에 맞게 구성하기 위하여 주파수 대역폭이 다른 두 개의 무선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 하지만 TCN을 무선랜으로 구축할 경우, 무선랜의 고유한 특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은 차량 간 통신을 담당하는 Ethernet Train Backbone(ETB)을 무선랜으로 구축할 경우 TTDP에서 생기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가설 설정

  • 라고 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그림 4와 같이 한 BN이 무 지향성 안테나를 대역폭(2.4 GHz, 5 GHz) 당 하나씩, 총 두 개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TTDP는 크게 Neighbor Discovery(ND)와 Topology Discovery(TD)로 나누어져 있다.
  • 여기서 d는 노드 사이의 거리, d0는 참조로 쓰이는 기준 거리, β는 Path-loss exponent라고 불리며 실외에서 노드 사이에 장애물이 없을 것을 가정하여 2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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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제어네트워크(TCN)는 무엇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는가? 열차제어네트워크(TCN)는 현재 단순 제어 기능을 넘어 멀티미디어 등 승객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더넷(Ethernet)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최근 International Electronical Committee(IEC)는 기존의 TCN 표준인 IEC 61375를 개정하여 Ethernet Train Backbone(ETB), Ethernet Consist Network(ECN)를 포함하였다.
기존 ETB에서의 TTDP는 두 가지 이더넷 프레임을 사용하여 수행하는데 각각의 특징은? 기존 ETB에서의 TTDP는 두 가지 이더넷 프레임을 사용하여 수행한다. 첫 번째는 HELLO 프레임이다. 이 프레임은 출발지 MAC 주소를 주요 정보로 하여 연결된 인접 BN으로만 전송된다. 두 번째는 TOPO 프레임이다. 이 프레임은 백본이 연결된 전체 BN에 멀티캐스팅 되며, 이 프레임을 이용하여 각 BN은 토폴러지 테이블을 만든다. 모든 BN의 토폴러지 테이블이 일치하면 전체 네트워크는 Inaugurated 되었다고 한다.
WTB와 MVB의 한계점은? 최근 증가하는 전동차 전자 제어에 대한 수요에 맞추어, 국제 표준화 기구(IEC)에서는 전동차의 특징을 고려한 전동차용 통신 프로토콜인 열차 제어 네트워크(TCN)를 IEC-61375 표준으로 제정하였다[1]. 2000년대 초반에 제정된 TCN은 Wire Train Bus(WTB)와 Multifunction Vehicle Bus(MVB)로 구성된 계층화 통신 프로토콜로 제정되었으나 WTB와 MVB는 최근에 수요가 증가하는 고속 인터넷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기에는 제약점이 많은 프로토콜이다[2]. 이러한 제약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IEC-61375-2-5 (ETB)와 IEC 61375-3-4(ECN)가 WTB 및 MVB의 대안으로 표준 프로토콜에 추가되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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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 Kirrmann and P. A. Zuber, "IEC/IEEE train communication nework," IEEE J. & Mag., vol. 21, no. 2, pp. 81-92, Aug. 2002. 

  2. IEC 61375-1 Standard, Train Communication Network(TCN), 1999. 

  3. IEC 61375-2-5 Standard, Ethernet Train Backbone(ETB), 2014. 

  4. IEC 61375-3-4 Standard, Ethernet Consist Network(ECN), 2013. 

  5. H. Hwang, J. Kim, K. W. Lee, and J. H. Yun, "Analysis of network topology for distributed control system in railroad trains," J. Inst. Electron. and Inf. Eng., vol. 52, no. 10, pp. 21-29, 2015. 

  6. J. Kim, J. Park, Y. Oh, and H. Hwang, "Reliability analysis of train Ethernet backbone," The Trans. KIEE, vol. 62, no. 3, pp. 414-416, 2013. 

  7. J. Y. Heo, K. M. Lee, and H. C. Hwang, "Train wireless backbone for train coupling and uncoupling automatically," in Proc. KICS Int. Conf. 2015, pp. 943-944, Jeju Island, Korea, Jun. 2015. 

  8. N. P. M. H. Salem, and A. M. Haimovich, "Effect of mac type and speed on neighbor discovery in wireless train networks," in Proc. CISS. Conf. 2015, pp. 1-5, Baltimore, USA, 2015. 

  9. K. Kim, S. K. Lee, J. Jung, S. Yoo, and H. Kim, "Indoor wi-fi localization with LOS/NLOS determination scheme using dual-band AP," J. KICS, vol. 40, no. 8, pp. 1643-1654, 2015. 

  10. D. Ahn and R. Ha, "Indoor localization methodology based on smart phone in home environment," J. KICS, vol. 39C, no. 4, pp. 315-325, 2014. 

  11. J. Lee, S. R. Lee, and S.-C. Kim, "Analysis of localization scheme for ship application using received signal strength," J. KICS, vol. 39C, no. 8, pp. 643-650, 2014. 

  12. K. Fall and K. Varadhan, The ns Manual (2011), Retrieved Feb., 16, 2017, from www.isi.edu/nsnam/ns/ns-documentation.html/ 

  13. Z. Wu, Introduce ricean fading to produce probabilistic link error, Retrieved Feb., 16, 2017, from http://www.winlab.rutgers.edu/-zhibinwu/html/ns_fading_erro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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