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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운행에 따른 호남고속철도 궤도회로 귀선전류 영향 분석
Analysis of Return Current Effect for Track Circuit on Ho-Nam high Speed Line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2 no.5, 2017년, pp.1110 - 1116  

백종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Train Control & Communication Research Team)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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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 특성에 따라 궤도회로 장치는 신호기 장치, 선로전환기 및 기타 안전과 관련된 장치의 직접 또는 간접 제어를 위해 설치되며, 주로 열차의 검지, 지상에서 차상으로 제어정보 전송, 궤도 깨짐 검지 및 귀선 전류 전송에 사용된다. 특히 귀선 전류는 신호시스템, 전력시스템 및 전차선 및 궤도회로장치와 관련이 있다. 신호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귀선 전류는 선로변 유지보수자의 안전 및 전철화에 따른 철도 관련 전기시스템의 보호를 위해 적합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과전류 상태로 인한 귀선 전류 불평형과 시스템 유도 장애 및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귀선 전류의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해 오동작이 발생하면 열차 운행 중단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귀선 전류 측정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고속열차 운행에 따른 호남고속철도 노선에서의 귀선전류 고조파 시험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ending on the operating characteristics, track circuit is installed for the purpose of direct or indirect control of the signal device, point switch machine and other security device. These are mainly used for train detection, transmission of information, broken rail detection and transmiss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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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철도안전법과 관련된 시설물검증시험의 하나로서 신규 노선 및 개량 노선에서 궤도회로에 대한 귀선전류가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을 시행하여 합격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호남고속철도 개통 전 시설물성능검증시험의 일환으로 시행된 귀선전류 및 귀선전류 고조파 시험을 바탕으로 측정 방법 및 기준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시험 결과를 토대로 영향 분석을 하였다.
  • 본 논문은 귀선전류 및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한 궤도회로의 유도장애, 시스템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측정 및 분석 방법 뿐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최근에 신설되는 철도 노선의 운행을 위해서는 궤도회로에 대한 귀선전류 및 귀선전류 고조파가 적합함을 확인하여야 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험방법 및 결과는 향후 신설되는 철도 노선의 운행 확인을 위한 귀선전 류 및 귀선전류 고조파 시험 방법 및 분석에 기여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국내 철도 노선은 거의 전철화가 되어 있으며, 이러한 전철화 구간을 통과 시 전차선을 통해 공급된 전류를 차량에서 소모한 후 변전소로 귀환하는 전류를 귀선 전류라고 한다. 전기철도 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귀선전류는 유지보수자의 안전과 전력계통 및 신호시스템의 보호를 위해 적정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전철화 노선의 궤도회로 구성품 중 임피던스 본드의 용량, 변전소, 급전 구분소 등 철도 전력 계통 시스템들의 위치 설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이 귀선전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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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귀선 전류란? 국내 철도 노선은 거의 전철화가 되어 있으며, 이러한 전철화 구간을 통과 시 전차선을 통해 공급된 전류를 차량에서 소모한 후 변전소로 귀환하는 전류를 귀선 전류라고 한다. 전기철도 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귀선전류는 유지보수자의 안전과 전력계통 및 신호시스템의 보호를 위해 적정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전기철도 구간에서 고조파 확인 시험 결과, 어떠한 경우에 고장이 날 수 있는가? 이러한 시험의 한 분야로서 전기철도 구간에서 철도 차량 운행에 따라 발생되는 귀선전류 시험과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해 궤도회로 사용주파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궤도회로 고조파 확인 시험이 요구 된다. 궤도회로 장치의 종류에 따라 시험기준은 다르나 고속철도에서 사용되는 궤도회로의 경우 귀선전류 시험에서 시험 기준인 430A를 넘을 경우나 좌/우측의 귀선전류 불평형이 총 귀선전류의 10%이상인 경우 궤도회로의 시스템 유도장애 및 시스템 고장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귀선전류는 전철화 노선의 궤도회로 구성품 중 무엇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가? 전기철도 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귀선전류는 유지보수자의 안전과 전력계통 및 신호시스템의 보호를 위해 적정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전철화 노선의 궤도회로 구성품 중 임피던스 본드의 용량, 변전소, 급전 구분소 등 철도 전력 계통 시스템들의 위치 설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이 귀선전류이다. 국내 일반 및 고속 철도 노선은 대부분 AF 무절 연 궤도회로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귀선전류의 불평형 및 과전류상태가 발생하면 시스템 유도장애나 고장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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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H. Baek, "Analysis of harmonic frequency for return current on the track circuit in electrical railway system," in J. KIEE, vol. 61, no. 5, pp. 698-704, 2012. 

  2. J.-H. Baek, Y.-K. Kim, S.-C. Oh, H.-J. Jo, and K.-M. Lee, "Analysis of return current for rolling stock operation on electrical railroads," J. Academia-Ind. Technol., vol. 12, no. 9, pp. 4112-4118, 2011. 

  3.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Development of ICT-based technologies for safety and efficiency of railway operation report 2 year, 2012. 

  4. K.-M. Lee, K.-H. Shin, D.-H. Shin, and J.-H. Lee, "Study on the speed control code design for fixed block TCS," J. Korean Soc. Railway, vol. 15, no. 1, pp. 37-41, 2012. 

  5. G.-Y. Kim, J.-H. Baek, Y.-S. Song, S.-C. Oh, Y.-K. Kim, and E.-K. Chae, "Laser radar-based railroad crossing detection device developed for crossing security device integration," J. KICS, vol. 38C, no. 5, pp. 471-478, 2013. 

  6. D.-H. Shin, J.-H. Baek, H.-Y. Choi, and Y.-K. Kim, "Functional testing of level crossing obstruction detecting system using laser radar sensor," J. KICS, vol. 39A, no. 3, pp. 307-315, 2014. 

  7. G.-Y. Kim, J.-H. Baek, Y.-S. Song, and Y.-K. Kim, "Design of obstacle detection system using laser radar for railroad level crossings," in Proc. KICS, vol. 50, pp. 148-149, 2013. 

  8. Y.-H. Kim and W.-S. Choi, "Analysis of operational issues for ICT-based On-Board train control system," J. Korean Soc. Railway, vol. 14, no. 6, pp. 575-58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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