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은 이용자의 효율적인 이용과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각종 사인(sign)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기존 사인에 대한 현황 분석과 이용자 및 직원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용자의 효율적 도서관 이용 안내와 국립중앙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운영방안으로 시각적 연속성의 개선, 설치 위치의 변경, 과다한 사인물의 축소, 임시 부착 사인물의 제한, 알아보기 쉬운 내용 등을 제언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이용자의 효율적인 이용과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각종 사인(sign)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기존 사인에 대한 현황 분석과 이용자 및 직원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용자의 효율적 도서관 이용 안내와 국립중앙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운영방안으로 시각적 연속성의 개선, 설치 위치의 변경, 과다한 사인물의 축소, 임시 부착 사인물의 제한, 알아보기 쉬운 내용 등을 제언하였다.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installs and operates various signs for the purpose of efficient use of visitor and information transmission.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us of the existing signatures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as surveyed and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pat...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installs and operates various signs for the purpose of efficient use of visitor and information transmission.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us of the existing signatures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as surveyed and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patron and staff. Based on this, we suggested the improvement of visual continuity (connectivity), changing the installation location, reduction of excess sign, limitations of temporary attachment signatures, and easy to understand contents as user's guide to efficient library use and improvement of National Central Library sign system.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installs and operates various signs for the purpose of efficient use of visitor and information transmission.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us of the existing signatures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as surveyed and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patron and staff. Based on this, we suggested the improvement of visual continuity (connectivity), changing the installation location, reduction of excess sign, limitations of temporary attachment signatures, and easy to understand contents as user's guide to efficient library use and improvement of National Central Library sig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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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인시스템 분석을 통해 도서관의 관내 사인을 중심으로 기존 사인에 대한 분석 및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이용자의 효율적 도서관 이용 안내와 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Kasperek(2014)는 연구를 통해 Mansfield대학교 도서관의 특별행사 및 이용자서비스위원회가 도서관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세웠을 때, 도서관 안내사인을 점검하며 디자인의 일부 기초요소들과 사인을 재설계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멀리서도 안내사인을 읽을 수 있고 그 사인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안내사인의 범위를 뛰어 넘어, 도서관의 인쇄출판물 및 홍보물에도 적용하여 도서관뿐만 아니라 캠퍼스 전역에서 더욱 쉽게 인지되도록 하였다.
이수연 외(2014)는 도서관에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 명확한 효과를 갖춘 사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서울시 공공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기능적 및 시각적 측면에 따라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이용자가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시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이용자의 효율적인 이용과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각종 사인(sign)을 설치․운영해야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기존 사인에 대한 현황 분석과 이용자 및 직원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황 조사와 설문 조사를 통해 본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인시스템은 전반적으로 현재의 상태에 대해 큰 문제점은 없어 보이지만, 나타난 몇 가지 개선할 사항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첫째, 시각적 연속성(상호 연결되어 보이는 것)이 부족하다. 모든 사인시스템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통일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같은 유형의 사인들은 유형별로 동일한 형식으로 보이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부 사인들은 그 원칙에서 벗어나 산만하게 보여 이용자들에게 정확한 안내를 해주지 못하고 있다.
제안 방법
국립중앙도서관 사인시스템 현황에 대한 효율적인 조사와 의견 취합을 위하여 총무과, 기획총괄과, 사서교육문화과, 자료운영과, 고문헌과, 디지털정보이용과, 국립장애인도서관 지원협력과, 자료보존연구센터 등 관련부서 TFT를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TFT는 2016년 7월~8월 사이에 각 부서에서 관리하는 사인에 대해 실물을 사진촬영하고, 사인유형별, 설치방식별로 구분하고, 사인에 사용된 색상 등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으며, 결과 2016년 12월 현재 총 2,308개의 사인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인식에 대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자료실을 직접 방문하여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에 대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이메일을 통하여 온라인 설문으로만 진행하였다.
둘째, 도출된 6개 사인 유형을 중심으로 현재 국립중앙도서관 사인의 유형별, 설치방식별로 구분, 사인에 사용된 색상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사례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사인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건축계획과 동시에 사인시스템 계획, 사인의 가독성․조형미․통일성을 감안하여 디자인, 평균 사람의 눈 높이에 맞는 설치, 설치된 사인의 유지보수, 장애인을 위한 사인설치, 사인정책이나 매뉴얼 마련’ 등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기존 사인물에 대한 개선요구사항, 자료실별 필수 사인 및 추가 필요 사인 요구사항 등에 대한 의견 조사 및 개선의견 수렴을 위해 이용자 및 직원 대상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에서 와 같이 관련 연구와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인의 유형에 대하여 공통적이거나 유사한 영역을 통합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명확히 나타낼 수 있도록 ‘공간안내’, ‘방향유도’, ‘위치식별’, ‘사용정보’, ‘서가관련’, ‘규제표시’의 6개 유형으로 도서관의 사인을 구분하여 도출하였다.
김문영, 백진경(2009)은 2003년 이후 개관한 6개 어린이도서관 사인시스템의 시각요소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사용자 만족도 조사 및 이용자층에 의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인시스템 계획 시 유용하고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운영방안을 위해 이용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인식에 대해 2016년 11월 8일부터 17일까지 10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용자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과 도서관에서의 현장설문을 병행하였으며, 직원의 경우 이메일을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만 진행하였다.
TFT는 2016년 7월~8월 사이에 각 부서에서 관리하는 사인에 대해 실물을 사진촬영하고, 사인유형별, 설치방식별로 구분하고, 사인에 사용된 색상 등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으며, 결과 2016년 12월 현재 총 2,308개의 사인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체 사인시스템은 사인유형별, 설치방식별, 바탕색, 글자색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이를 다시 바탕색은 주조색과 보조색 그리고 강조색으로, 글자색에 대해서는 주조색과 강조색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강계일(2005)은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사인시스템을 사례로 실제로 어떻게 배치되고 있는지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용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인 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제안한 사인은 색채, 형태, 문자, 픽토그램을 주요요소로 하고 있으며, 그 밖에 조명과 사인의 설치, 사인의 재료에 관하여도 고려하여 디자인 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에 대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이메일을 통하여 온라인 설문으로만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총 93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아 분석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인식에 대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자료실을 직접 방문하여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235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았으며, 이 중 1년 이내 국립중앙도서관을 이용해 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22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중요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사인시스템의 주요 항목에 대한 IPA 분석(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사인시스템의 주요 항목에 대한 IPA 분석2)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상호 연결되어 보이는 것’, ‘단순하고 명료하게 보이는 것’, ‘그림 표기’, ‘설치 위치’, ‘조명’ 항목은 만족도가 평균 이하로 나타났고, 이중에서 ‘그림 표기’와 ‘조명’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평균 이하로 나타나, 점진개선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관련 연구와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인의 유형에 대하여 공통적이거나 유사한 영역을 통합하고 각 유형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도서관의 사인 유형을 공간안내, 방향유도, 위치식별, 사용정보, 규제표시, 서가관련의 6개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립중앙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운영방안을 위해 이용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인식에 대해 2016년 11월 8일부터 17일까지 10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용자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과 도서관에서의 현장설문을 병행하였으며, 직원의 경우 이메일을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만 진행하였다.
조사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자료실을 직접 방문하여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235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았으며, 이 중 1년 이내 국립중앙도서관을 이용해 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22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조사 방법은 이메일을 통하여 온라인 설문으로만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총 93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읽기 편하게 보이는 것’, ‘내용’, ‘단순하고 명료하게 보이는 것’, ‘글자크기’, ‘설치 위치’ 항목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평균 이상으로 나타나 유지강화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읽기 편하게 보이는 것’, ‘일관된 모습으로 보이는 것’, ‘내용’, ‘글자 크기’ 항목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평균 이상으로 나타나 유지강화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색채’, ‘조명’, ‘형태’, ‘그림 표기’, ‘상호 연결되어 보이는 것’ 항목이 만족도가 비교적 낮게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색채’, ‘조명’, ‘형태’, ‘그림 표기’ 항목은 중요도가 비교적 낮아 점진적인 개선이 필요하지만, ‘상호 연결되어 보이는 것’ 항목은 이용자들이 인지하는 중요도도 높게 나타나 중점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참조).
그 결과, ‘상호 연결되어 보이는 것’, ‘단순하고 명료하게 보이는 것’, ‘그림 표기’, ‘설치 위치’, ‘조명’ 항목은 만족도가 평균 이하로 나타났고, 이중에서 ‘그림 표기’와 ‘조명’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평균 이하로 나타나, 점진개선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그 결과, ‘색채’, ‘조명’, ‘형태’, ‘그림 표기’ 항목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평균 이하로 나타나, 점진개선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시설 보호 및 집기 보호, 민원 회피를 위해 사인물을 수량 제한 없이 여러 곳에 부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민원과 관계가 많은 사용정보 사인(115종/694개)과 위치식별 사인(108종/665개)의 종수가 많았으며, 시설 보호와 민원 방지를 위한 규제표시 사인(73종/659개)은 동일한 내용의 사인이 중복하여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종수에 비해 개수가 많은 사인임을 알 수 있다. 반면에 국립중앙도서관의 내부 공간 위치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공간안내 사인(23종/ 54개)과 방향유도 사인(33종/64개)은 종수와 개수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위의 국내외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도서관의 사인은 이용자에 대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정보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도서관에서 효과적인 사인시스템 운영을 위해서는 사인시스템의 디자인 개발뿐만 아니라 체계화 되지 않은 사인의 설치와 기준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성별은 남자가 91명(41.2%), 여자가 130명(58.8%)으로 여성 이용자가 남성 이용자보다 많이 조사에 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으로는 10대가 2명(0.
고은아 외(2014)는 공공도서관의 사인시스템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사인시스템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체크리스트는 이용자가 정보요구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사인시스템 구축에 도움을 주며, 도서관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후속연구
넷째,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인시스템 현황과 이에 대한 이용자와 직원의 중요도 인식,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운영방안을 제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인이 도서관에 필요한 이유는?
그래서 도서관에서는 이용자와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각종 사인(sign)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사인은 도서관과 이용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부분이며, 이용자에게 안전한 접근성을 높여주는 데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도서관이란?
도서관은 불특정한 다수의 이용자들이 다양한 정보요구를 가지고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로 모든 이용자에 대하여 지식과 정보를 동등하게 서비스하기 위해 도서관과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지고 있다. 여기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매개체로 활용되는 사인은 이용자에게 목적에 따라 도서관 건물 내․외부로의 안내와 필요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도록 하고 있다.
도서관의 사인이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는?
그러나 이용자 편의와 효율적 도서관 이용안내를 위해 제작․설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의 사인이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민원의 요인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것은 사인이 적절한 위치에 설치되지 않아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요인이 되거나, 안내문구의 표현이 고압적이고 권위적이어서 표현의 순화가 요구되는 경우 등 다양하다. 도서관의 사인은 다양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이용자의 효율적인 이용을 돕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사인의 문자, 색상, 크기, 모양, 디자인 및 배치와 관련하여 일관되게 제작하여 설치하지 않아 사인의 크기와 색상이 지나치게 다양하게 된다면 도서관 이용에 혼란을 주거나 이용자에게 불편을 끼치게 된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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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아 외. 2014. 효과적 정보전달과 지속가능한 공공도서관 사인시스템 체크리스트 표준화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년 8월 21일, 서울: 중앙대학교 R&D센터: 229-236.(Ko, Euna et al. 2014. "A study on Standard of Public Library Sign System Checklist." In Proceedings of the 21th Annual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August 21, 2014, Seoul: Chung-Ang University R&D Center: 229-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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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2013.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 세종: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Public Library Construction and Operation Manuals.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이수연 외. 2014. 공공도서관 사인시스템의 기능 및 시각적 현황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1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년 8월 21일, 서울: 중앙대학교 R&D센터: 221-228.(Lee, Soo-Yeon et al. 2014. "A Study of Analysis of Public Library Sign System Function and Visual Status." In Proceedings of the 21th Annual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August 21, 2014, Seoul: Chung-Ang University R&D Center: 22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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