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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거꾸로 수업 활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한국과 싱가포르 교과서 비교 연구 -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about Applicability of Science Textbooks for Flipped Learning -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Singaporean Textbooks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7년, pp.163 - 179  

이수아 (서울교육대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Singapore are applicable to flipped learning. By comparative study we sought to identifying appropriate features of science textbooks for learner-centered teaching. We analyzed text pages on the unit of 'Working of electric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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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교육을 통해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key competencies)을 교육과정 개정의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역량이란 빠르게 변화되어 가는 미래사회에 적응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뜻하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Binkley et al., 2012; Boyd & Watson, 2006; Gordon et al.
거꾸로 수업은 어떤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가? 이와 같은 최근의 경향 속에서 대안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수업 방법 중 하나로 거꾸로 수업이 있다. 거꾸로 수업은 학습의 주도권을 학생에게 돌려줌으로써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다. 거꾸로 수업의 핵심은 전통적으로 ‘학교 안’에서 이루어졌던 교사 중심 수업과 ‘학교 밖’의 학습자 중심의 과제를 거꾸로 하는 수업 형태를 말한다.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어떠한 수업 방식이 핵심역량을 길러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선 여러 연구가 더 필요한 상황이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사례를 살펴보면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협력과 문제해결, 학습자 참여와 직접적인 경험, 학습의 책임과 주도성을 학습자에게 돌려주기, 학습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 짓기, 개별화 수업 지향 등이 그것이다.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협력적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문제중심학습 등과 같이 학습자 참여를 강조하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이 제안된다(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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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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