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거꾸로 수업 활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한국과 싱가포르 교과서 비교 연구 -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about Applicability of Science Textbooks for Flipped Learning -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Singaporean Textbooks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7년, pp.163 - 179  

이수아 (서울교육대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Singapore are applicable to flipped learning. By comparative study we sought to identifying appropriate features of science textbooks for learner-centered teaching. We analyzed text pages on the unit of 'Working of electric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교육을 통해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key competencies)을 교육과정 개정의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역량이란 빠르게 변화되어 가는 미래사회에 적응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뜻하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Binkley et al., 2012; Boyd & Watson, 2006; Gordon et al.
거꾸로 수업은 어떤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가? 이와 같은 최근의 경향 속에서 대안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수업 방법 중 하나로 거꾸로 수업이 있다. 거꾸로 수업은 학습의 주도권을 학생에게 돌려줌으로써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다. 거꾸로 수업의 핵심은 전통적으로 ‘학교 안’에서 이루어졌던 교사 중심 수업과 ‘학교 밖’의 학습자 중심의 과제를 거꾸로 하는 수업 형태를 말한다.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어떠한 수업 방식이 핵심역량을 길러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선 여러 연구가 더 필요한 상황이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사례를 살펴보면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협력과 문제해결, 학습자 참여와 직접적인 경험, 학습의 책임과 주도성을 학습자에게 돌려주기, 학습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 짓기, 개별화 수업 지향 등이 그것이다.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협력적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문제중심학습 등과 같이 학습자 참여를 강조하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이 제안된다(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sear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 Binkley, M., Erstad, O., Herman, J., Raizen, S., Ripley, M., Miller-Ricci, M. & Rumble, M. (2012). Defin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In P. Griffin, B. McGaw, & E. Care (Eds.),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pp. 17-66). Dordrecht: Springer. 

  3. Boyd, S. & Watson, V. (2006). Shifting the frame: Exploring integration of the Key Competencies at six normal schools. New Zealand: New Zealand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4. Choi, Y. & Lee, H. (2012). The analysis on patterns of ques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under the 2007 revised curriculum.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120-129. 

  5. Flipped Learning Network (FLN). (2014). The four pillars of $FLIP^{TM}$ . Retrieved April 13, 2017 from http://flippedlearning.org/definition-of-flipped-learning 

  6. Gordon, J., Halasz, G., Krawczyk, M., Leney, T., Michel, A., Pepper, D., Putkiewicz, E. & Wisniewski, J. (2009). Key competences in Europe: Opening doors for lifelong learners across the school curriculum and teacher education. Warsaw: CASE. 

  7. Hamdan, N., McKnight, P. E.,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April 13, 2017 from: http://flippedlearning.org/wp-content/uploads/2016/07/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8. Hann, A., Lee., H. (2001). The effect of science reading program on science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Collection of Science Education treatises[과학교육논총], 13, 159-178. 

  9. Jang, K. & Lee, J. (2009). An analysis of perception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by administrators,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1), 315-339. 

  10. Jarvis, W., Halvorson, W., Sadeque, S. & Johnston, S. (2014). A Large Class Engagement (LCE) model based on Service-Dominant Logic (SDL) and flipped classrooms. Education Research and Perspectives, 41, 1-24. 

  11. Jeong, J., Bae, J. & So, K. (2015).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f elementary science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Biology Education, 43(4), 333-343. 

  12. Jung, H. & Jhun, Y. (2012). A comparative study on physics inquiry activities in science textbooks for primary school in Korea and Singapor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139-152. 

  13. Kang, S., Seok, J. & Koh, H. (2013).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reading 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3), 315-326. 

  14. Kim, D. (2015). The utilization and prospects of textbooks in instruction and evaluation in Korean education. Research of Educational Innovation[교육혁신연구], 25(3), 21-44. 

  15. Kim, J., Yoon, H., Hwang, H., Lee, S. & Park, S. (1998). Seou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hool textbook model.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RRC 98-8. 

  16. Kim, K. (2002). Primary teachers' views about the workbook Experiment & observation and its practical us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Kim, M. & Shin, C. (2016).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middle school learner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condary Institute of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4(2), 451-480. 

  18. Kwon, C. & Jung, E. (2011). Teachers' cognitions about the primary science textbooks(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it's improvement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4(1), 12-19. 

  19. Lage, M., Platt, G. & Treglia, M.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31(1), 30-43. 

  20. Lee, K., Kim, K., Kim, S., Kim, H., Lee, M., Lee, S. & Lee, I. (2013). Improvement plan of the subject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ies-focusing on the alignment of curriculum,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al assessment.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RRC 2013-2. 

  21. Lee, J. & Kim, I. (2015).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the flipped class based on the competency-based educational mode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condary Institute of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3(4), 505-538. 

  22. Luke, A. & McArdle, F. (2009). A model for researchbased state professional development policy.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3), 1-21. 

  23.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2011). News & Events. http://www.marshallcavendish.com/education/contentview.aspx?article_id168 

  24. Na, J. & Song, J. (2014).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practice, and background factors in using students' everyday experience in teaching scien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7), 635-645. 

  25.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OECD: DE\eSeCo Project. Retrieved April 13, 2017 from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26. Park, J. & Kwon, H. (2007). Analysis of questions in the "Matter" unit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under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 tary Science Education, 26(4), 551-557. 

  27. Ryu, S. & Kim, E. (2014). Debates on the definition of learning-oriented flipped learning for class innov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Assignment Institute, 20(1), 67-80. 

  28. Shin, Y., Ha, J., Hong, J., Jhun, Y., Lee, S. Y., Park, J., Ji, J, Lee, S. A., Moon, H. & Lee, S. H. (2016c).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xtbooks for the implementation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1), 90-102. 

  29. Shin, Y., Ha, J. & Lee, S. (2016b).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in flipp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7), 635-645. 

  30. Shin, Y., Kim, J., Lee, S. & Ha, J. (2016a). An exploration on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 applied flipped learning in the life domain. Biology Education, 44(1), 60-71. 

  31. Sosniak, L. (2001). The 9% challenge: Education in school and society. Retrieved May 14, 2013 from http://www.tcrecord.org 

  32. Stern, L., & Roseman, J. E. (2004). Ca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help students learn important ideas? Findings from Project 2061's curriculum evaluation study: Life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6), 538-568. 

  33. Strauss, A. L. & Corbin, J. M.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