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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서비스에 대한 차별감이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on Reutilization Intention in Dental Care Servi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111 - 119  

최규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이태용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초록

본 연구는 치과의원에 내원한 환자의 치과서비스에 대한 차별감이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J시 소재 치과의원에 내원한 만 20세 이상 환자 432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9일부터 2015년 3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는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의료진, 친절성, 병원 이미지, 이용 편의성, 및 서비스 가치, 치과 서비스에 대한 차별감이 있었고, 이 변수들의 전체 설명력은 78.2%이었다. 또한 고학력군, 월평균 가족수입 400만원 이상군, 사무직군, 임플란트 치료의 방문목적군, 주위소개군 뿐만 아니라 서비스 가치, 의료진, 환경시설, 이용 편의성, 친절성, 병원 이미지가 높을수록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따라서 치과서비스 제공자들은 환자들의 치과 서비스에 대한 차별감을 인지하여 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자가 느끼는 차별감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양질의 치과 서비스를 통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on thereutilization intentionfor dental services among patients who visited the dental clinic.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32 patients aged 20 years or older who visited Dental Clinic in J city, Chungcheongbuk-do. Day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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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의원 이용자들이 치과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경험한 차별감이 치과의원을 재이용 할 때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영향요인이 되는지 찾아내고,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치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치과 경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치과서비스에 대한 차별감 등이 재이용의 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치과서비스의 개선과 치과 경영에 도움을 주고,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충청북도 J시에 소재한 20개의 치과의원에 최근 1년간 내원한 만 20세 이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치과의원 이용자들이 치과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경험한 차별감이 치과의원을 재이용 할 때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영향을 갖는 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치과서비스에 대한 차별감 등이 재이용의 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치과서비스의 개선과 치과 경영에 도움을 주고,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충청북도 J시에 소재한 20개의 치과의원에 최근 1년간 내원한 만 20세 이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치과의원 이용자들이 치과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경험한 차별감이 치과의원을 재이용 할 때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영향을 갖는 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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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 날 우리 사회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는?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각 분야에 걸쳐 소비자들이 다양한 선택 대안들 속에서 자신들의 가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모[1]하고 있으며, 의료분야에 있어서도 지식이 향상되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는 더욱 커지고 다양해지고 있다[2]. 최근 의료기관을 둘러싼 의료 환경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의 개설 증가는 의료의 양적팽창으로 이어져 경쟁력 없는 병원은 도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3].
의료 기관은 운영 및 생존을 위해 의료서비스의 주체인 환자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의료서비스의 주체는 환자이다. 환자가 치과병·의원을 이용함에 있어서 무엇을 가장 중요시하는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는 의료기관의 운영 및 생존이 직결되는 가장 우선순위기 때문이다[4].
최근 의료기관의 의료 환경은 어떠한가?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각 분야에 걸쳐 소비자들이 다양한 선택 대안들 속에서 자신들의 가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모[1]하고 있으며, 의료분야에 있어서도 지식이 향상되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는 더욱 커지고 다양해지고 있다[2]. 최근 의료기관을 둘러싼 의료 환경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의 개설 증가는 의료의 양적팽창으로 이어져 경쟁력 없는 병원은 도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3]. 의료서비스의 주체는 환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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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hn Chung Bum,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Medical Reuse Intention and Word - of - Mouth Effect",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Haany University, 2005. 

  2. Shim Hwang A, "Study on the Differential Impact of Health Service Quality Component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Graduate School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3. Kim Hae-Gyeong, "Satisfaction with medical service in dentl clinics and influential factors on revisit",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of Daeg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4. Jang Jung-Yoo, "Dental health services patient satisfact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2, pp. 6395-6402,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395 

  5. Lee Jong Soo, "Realization of social discrimination and equality", Yonsei Law Society, vol. 10, no. 2, pp. 1-15, 2004. 

  6. Lee Jin-ja,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Rehabilitation of Medical Institution Outpatient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2. 

  7. Jung Sung Hye,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Discrimination in Health Service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9. 

  8. Han Soo Jin,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of Dental Medical Services in Dental Institutions", Dissertation of Master's Degree by Dankook University, 1999. 

  9. Cho Young Sik,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ental Patient Satisfaction Measurement Tool",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00. 

  10. Jin Seok Ho, "Factors Affecting Patient Satisfaction with Dental Services", Kyungs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11. Ettinger WH. Consumer-perceived value: the key to a successful business strategy in the healthcare marketplace. JAGS(46), pp. 111-113, 1998. 

  12. Hand. In Soon, "A Structural Model on Quality and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2005. 

  13. Zeithaml VA. Consum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 Mark, vol. 52, no. 3, pp. 2-22, 1988. DOI: https://doi.org/10.2307/1251446 

  14. S. H. Yoon, B. J. Kim, G. S. Kang, S. H. Lee & M. S. Kim. Practice of Medical services for customer satisfaction, pp. 4-11, Seoul: Orebook. 2014. 

  15. Kim Hye Jin,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Awareness and Choice of Dental Institutions in the Elderly",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2. 

  16. Choi. Young Soon, "The Impacts of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on the Services User's Perception by the Change of Social Condition in Healthcare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5, pp. 3276-328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5.3276 

  17. Cho Min Sook, "A Study on the Effect of Dental Implant Medical Service on Patient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Inje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2013. 

  18. L. Jean Harrison-Walker, "The measurement of word-of-mouth communication and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commitment as potential antecedent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4, no. 1, pp. 60-75 , August , 2001. DOI: http://dx.doi.org/10.1177/109467050141006 

  19. Jang Jung-Yoo, "Dental health services patient satisfact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2, pp. 6395-6402,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395 

  20. Lon Eun Kyu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health service quality and intention to reu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2, pp. 176-181, 2008. 

  21. Kang Han Seung, "KangInfluence of perceived waiting time on medical service on image and revisit of hospital",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07. 

  22. Han A Reum, "The Effects of Hospital 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Soonchunh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2013. 

  23. Kim. Bok Dong,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n Customer Behavior", 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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