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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 디스크 커터의 수명 예측 방법 개발
Development of a new test method for the prediction of TBM disc cutters lif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3, 2017년, pp.475 - 488  

김대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에브라힘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정재훈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이재원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지성현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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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용 TBM 공사에서 디스크 커터의 마모도 예측은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정확한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추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디스크 커터 마모도 예측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는 CSM 모델, 노르웨이 NTNU 모델, Gehring 모델이 있으며, 이들 모델은 각각 세르샤 시험, NTNU 시험 결과로부터 도출된 디스크 커터의 마모지수와 수명 지수를 활용하고 있다. 세르샤 시험은 금속 핀을 이용하여 일방향으로 마모를 발생 시키기 때문에 광물 입자크기나 암석의 이방성에 따라 결과의 편차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SINTEF, 2013). 한편, NTNU 시험의 경우에 시료 성형을 위한 사전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행 완료까지 2~3일의 기간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금속 디스크의 회전과 이와 직교되는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양방향 마모를 발생시켜 마모시험 결과의 편차를 줄이고, NTNU 시험 대비 별도의 시료성형이 필요 없어 소요 시간을 1~2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는 새로운 디스크 커터 마모도 예측시험과 이를 이용한 마모지수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마모 지수는 동일 암석을 이용한 세르샤 시험과 NTNU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외 TBM 현장의 암석 시편을 이용하여 시험결과와 현장의 실제 디스크 커터 마모량을 비교 검증하였으며, 95%의 높은 결정계수를 확인하였다. NAT 시험은 신속하게 시험 수행이 가능하고, 시험 결과로부터 제안된 마모지수가 높은 신뢰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어 향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r prediction of TBM disc cutters is a very important issue for hard rock TBMs as number of cutter head intervention. In this regard, some model such as NTNU, Gehring model, CSM models have been used to predict disc cutter wear and intervention interval. There are some deficiencies in these mode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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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시험방법을 보완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디스크 커터의 수명 예측이 가능한 새로운 시험방법(NAT) 및 마모지수(DWI, Disc Wear Index)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험장치는 크게 메인 프레임, 하중 재하 장치, 암석 시편 고정부, 원형 디스크(절삭 도구) 및 디스크 고정부, 회전장치로 구분되며, 시험장치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암반용 TBM의 디스크 커터 마모량을 예측하기 위하여 기존 디스크 커터 마모시험방법을 분석하여 기존 시험방법과 시험지수의 한계를 보완한 새로운 시험장비와 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시험 결과를 기존 시험 장비 결과와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실제 TBM 현장 시료를 이용한 시험결과와 실제 디스크 커터의 마모량을 비교하여 예측 모델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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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BM공법이란 무엇인가? TBM (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은 전면의 커터헤드를 회전시키면서 기계적으로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을 말한다. 발파식 공법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고 장대터널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터널 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TBM을 대상 지반 종류에 따라 구분하면? 발파식 공법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고 장대터널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터널 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TBM은 대상 지반 종류에 따라 크게 토사용 TBM과 암반용 TBM으로 구분되며, 이중 암반용 TBM은 높은 강도의 암석을 파쇄할 수 있는 디스크 커터를 절삭도구로 사용하게 된다.
디스크 커터의 마모 발생 원인은? 디스크 커터는 텅스텐강 또는 탄소강으로 이루어진 회전형 절삭 도구로서, 커터헤드가 회전하면서 접촉된 암석을 파쇄하면서 암반을 절삭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중에 디스크 커터 표면은 암석과의 연속적인 마찰저항에 의하여 마모가 발생하게 되며, 마모발생 원인은 광물의 구성, 광물의 경도 입경의 형상 및 사이즈, 물리적 강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Atkinson et al.,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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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FNOR, (1990), "NF P18-579: Aggregates: abrasiveness test and grindability", Regulatory French Association (Paris). 

  2. Atkinson, Cassapi and Singh, (1986), "Assessment of abrasive wear resistance potential in rock excavation machinery", Int. J. of Min. and Geol. Eng, Vol. 4, No. 2, pp. 151-163. 

  3. Deketh, H.J.R. (1995), "Wear of rock cutting tools. 1st ed" Rotterdam : Balkema. 

  4. Bruland, A. (1998a), "Hard rock tunnel boring - Advance rate and cutter wear. Project report 1B-98", The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5. Bruland, A. (1998c). "Hard rock tunnel boring". Ph.D. Thesis, The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6. Matthias Turtscher, Markus Spiegl, Markus Purner, (2013), "SIMTUNNEL PRO 2.0 Manual", SSP Bau Consult. 

  7. SINTEF, (2013), "Ulriken tunnel report", Jernbaneverket. 

  8. Gehring, K. (1995), "Prognosis of advance rates and wear for underground mechanized excavation", Felsbau, Vol. 13, No. 6, pp 439-448. 

  9. Ghasemi, A.R. (2010), "Study of cerchar abrasivity index and potential modifications for more consistent measurement of rock abrasion", Master's thesis,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0. Plinninger, R., Kasling, H., Thuro, K., Spaun, G. (2003), "Testing conditions and geomechanical properties influencing the Cerchar abrasiveness index(CAI) value". Int J Rock Mech Min Sci, Vol. 40, pp. 259-263. 

  11. Choi, S.W., Chang, S.H., Lee, G.P., Bae, G.J. (2011), Statistical analysis of NTNU test results to predict rock TBM performance,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3, pp. 243-260. 

  12. Lee, S.D., Jung, H.Y., Jeon, S.W. (2012), "Determination of Rock Abrasiveness using Cerchar Abrasiveness Test",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2, No. 4, pp. 284-295. 

  13. Jeong, H.Y., Lee, S.D., Jeon, S.W. (2014), "Estimation of design parameters of TBM using punch penetration Cerchar abrasiveness test,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6, No. 2, pp. 237-248. 

  14. Ko, T.Y., Yoon, H.J., Son, Y.J. (2014), "A comparative study on the TBM disc cutter wear prediction mod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6, No. 6, pp. 533-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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