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가족의 자발적 문제해결증진을 위한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obile counseling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voluntary problem solving of disabled persons and famil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과 가족이 생활전반에서 오는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효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모형(ADDIE)을 기반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장애인과 가족의 요구조사 내용과 상담 프로그램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은 첫째, 장애인과 가족이 언제 어디서나 상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현실적인 문제나 내재화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채팅상담은 내담자의 시간과 채팅 프로그램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셋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은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 추천과 연계로 모바일 상담에서도 내담자의 객관적인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용구성, 상담절차, 고민해결, 사용설명서, 추천, 정보수집의 만족도가 높았고 상담만족도, 상담접근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과 가족이 생활전반에서 오는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효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모형(ADDIE)을 기반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장애인과 가족의 요구조사 내용과 상담 프로그램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은 첫째, 장애인과 가족이 언제 어디서나 상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현실적인 문제나 내재화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채팅상담은 내담자의 시간과 채팅 프로그램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셋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은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 추천과 연계로 모바일 상담에서도 내담자의 객관적인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용구성, 상담절차, 고민해결, 사용설명서, 추천, 정보수집의 만족도가 높았고 상담만족도, 상담접근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nd develop the 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MDFC) application as a tool to voluntarily solve problems that disabilities family faces in every day life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To do so, counseling contents were designed and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nd develop the 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MDFC) application as a tool to voluntarily solve problems that disabilities family faces in every day life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To do so, counseling contents were designed and the MDFC application was developed based on ADDIE, an educational program model. Contents consisted of the results of need analysi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y and extracted literature review. The MDFC developed has following distinctive characteristics: 1)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y can voluntarily participate in the MDFC and solve real problems and intrinsic ones; 2) chatting counseling of the MDFC allows client to choose his/her time and chatting program; 3) the MDFC and confirms client's objective data in mobile counseling by connecting and recommending online psychological tests of counselor. The effectiveness of the MDFC contained high satisfaction rate in contents, counseling procedure, problem solving, manual, recommendation, information gathering and showed high level of counseling access. These results of the study also suggest useful development ideas for future mobile counseling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nd develop the 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MDFC) application as a tool to voluntarily solve problems that disabilities family faces in every day life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To do so, counseling contents were designed and the MDFC application was developed based on ADDIE, an educational program model. Contents consisted of the results of need analysi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y and extracted literature review. The MDFC developed has following distinctive characteristics: 1)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y can voluntarily participate in the MDFC and solve real problems and intrinsic ones; 2) chatting counseling of the MDFC allows client to choose his/her time and chatting program; 3) the MDFC and confirms client's objective data in mobile counseling by connecting and recommending online psychological tests of counselor. The effectiveness of the MDFC contained high satisfaction rate in contents, counseling procedure, problem solving, manual, recommendation, information gathering and showed high level of counseling access. These results of the study also suggest useful development ideas for future mobile counseling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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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성인장애인과 가족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풀어낼 수 있는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요즈음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시·공간적으로 상담소를 방문하기 곤란한 직장인이나 장애인,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하여 방문상담이나 사이버상담 혹은 모바일상담이 대면상담을 보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본 연구는 상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장애인과 가족들이 자신의 제반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MDFC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탐색하였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만족도를 분석하여 MDFC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와 개선점을 탐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활용한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모바일 장애인 가족 상담(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이하 MDFC)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MDFC 프로그램은 교육 프로그램 설계모형(ADDIE)에 맞추어 설계 및 개발하여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 프로그램에 접근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메뉴구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위치와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해주면 좋겠다. 다섯째, 회원가입 절차 없이 상담신청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첫째, 좋은 글과 정보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 둘째, 제목을 정하지 말고 상담 신청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셋째, 빠른 답변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첫째,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만족하는가?
내담자들은 MDFC 프로그램의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좋은 글과 정보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 둘째, 제목을 정하지 말고 상담 신청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제안 방법
’에 따라 ‘공개상담’과 ‘비밀상담’으로 구분하고, 비밀상담 안에는 ‘비밀게시판상담’, ‘E-mail상담’, ‘채팅상담’, ‘문자상담’으로 나누었다.
MDFC 프로그램은 장애인과 가족이 자신의 생활상 제반 문제나 심리적 어려움을 자발적으로 해결하고 심리사회적으로 성숙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18]. MDFC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내용구성과 설계 및 개발 그리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모바일 문서 제작을 담당하였다. 전체적인 화면구성 및 디자인에는 웹디자이너 1인이 참여하였다.
MDFC 프로그램은 개발절차에 따라 웹기반과 모바일기반 환경에 맞도록 화면을 디자인하고 텍스트 가독성을 고려한 글꼴(돋움체)과 눈의 피로가 적은 초록계열 색상을 사용하였다. 또한 저시력 시각장애인을 위한 글씨 확대기능도 포함하여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활용한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모바일 장애인 가족 상담(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이하 MDFC)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MDFC 프로그램은 교육 프로그램 설계모형(ADDIE)에 맞추어 설계 및 개발하여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 프로그램에 접근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만족도를 분석하여 MDFC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와 개선점을 탐색하였다.
셋째, 상담을 배정 받은 상담자는 상담의 유형에 따라 상담실시하였다. 개인상담 3사례를 제외하고는 단회기 상담을 진행하였고 채팅상담은 상담예약을 받아서 회기 당 50~60분 간 상담하였다. 넷째, 만족도 조사는 상담을 마친 23명의 내담자 가운데 연락이 되지 않은 1명을 제외한 22명에게 카카오톡과 이메일로 조사하였다.
개인상담 3사례를 제외하고는 단회기 상담을 진행하였고 채팅상담은 상담예약을 받아서 회기 당 50~60분 간 상담하였다. 넷째, 만족도 조사는 상담을 마친 23명의 내담자 가운데 연락이 되지 않은 1명을 제외한 22명에게 카카오톡과 이메일로 조사하였다.
첫째, 참여자 모집은 2013년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간 지인과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등에 홍보하여 회원가입(27명)과 상담신청(23명)을 받았다. 둘째, 관리자는 상담신청 상담내용과 상담영역에 따라 상담자를 배정하였다. 셋째, 상담을 배정 받은 상담자는 상담의 유형에 따라 상담실시하였다.
둘째, 상담자 모듈은 상담자와 관련된 영역으로 상담자는 상담예약 현황을 확인한 후 배정 받은 내담자의 상담예약 내용에 따라 심리검사를 추천하거나 연계하고 상담유형에 따라 ‘문자상담’, ‘채팅상담’, ‘E-mail상담’ 그리고 ‘비밀게시판 상담’을 실시한다.
MDFC 프로그램은 교육 프로그램 설계모형(ADDIE)에 맞추어 설계 및 개발하여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 프로그램에 접근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만족도를 분석하여 MDFC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와 개선점을 탐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관리자는 내담자의 비밀상담 신청 내용을 확인하여 상담유형에 적합한 상담자를 배정하고 상담예약현황에 기록한다. 또한 상담자와 내담자에게 상담예약 내용을 상담일 이전에 쪽지나 문자를 발송하며 상담자가 상담 데이터베이스에 상담내용을 저장하고 수정 또는 삭제하였는지 확인한다.
MDFC 프로그램은 개발절차에 따라 웹기반과 모바일기반 환경에 맞도록 화면을 디자인하고 텍스트 가독성을 고려한 글꼴(돋움체)과 눈의 피로가 적은 초록계열 색상을 사용하였다. 또한 저시력 시각장애인을 위한 글씨 확대기능도 포함하여 개발하였다. MDFC 프로그램은 처음 접속한 기기에 따라 모바일기반에서는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이 구동되고 웹기반 시스템에서 접속하면 웹기반 상담 프로그램으로 시작한다.
반응수준의 평가문항은 참가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질문으로 ‘매우 아니다’ 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 문항(8개)과 5지선다형 문항(3개) 그리고 단답형 문항(2개)으로 총 1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반응평가 질문지는 참여자들의 인식과 태도, 만족도를 알아보는 평가문항으로 평가체제 4가지 수준(반응, 학습, 행동, 결과)[22] 가운데 반응평가를 본 연구의 상황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MDFC 프로그램은 웹 기반과 모바일 기반에서 연동 가능한 프로그램으로서 개발절차는 교육 프로그램 설계모형(ADDIE)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 단계를 기반으로 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 평가모형[15]에 따라서 [그림 1]과 같이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ADDIE 모형은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정교화된 모형[16]으로 교수설계 모형이라면 공통적으로 ADDIE 모형의 모든 요소 혹은 일부 요소를 포함할 정도로 교수설계에서 이 모형의 요소들은 핵심적인 활동으로 받아들여진다[17].
왜냐하면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자료 수집을 위해 요구조사와 선행연구 앱을 비교 분석하였다.
상담 앱의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상담 프로그램은 공개상담, 비밀상담, 문자상담, 상담이나 장애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메뉴를 구성하였고 내담자 보호를 위하여 비밀상담을 회원제로 운영되도록 하였으며 무엇보다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은 채팅상담 시 내담자가 선호하는 채팅프로그램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선행연구에서 실행하지 않았던 온라인 심리검사 메뉴를 추가한 점이다.
설계단계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내용과 요구 조사 요소를 포함하여 프로그램 설계와 코드 설계 및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개발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 조사된 기술과 환경을 기반으로 설계단계에서 설계된 코드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셋째, 관리자 모듈은 MDFC 프로그램 시스템 관리 및 내담자와 상담자 정보를 관리하도록 구성하였다. 관리자는 내담자의 비밀상담 신청 내용을 확인하여 상담유형에 적합한 상담자를 배정하고 상담예약현황에 기록한다.
둘째, 관리자는 상담신청 상담내용과 상담영역에 따라 상담자를 배정하였다. 셋째, 상담을 배정 받은 상담자는 상담의 유형에 따라 상담실시하였다. 개인상담 3사례를 제외하고는 단회기 상담을 진행하였고 채팅상담은 상담예약을 받아서 회기 당 50~60분 간 상담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 MDFC 프로그램 내용구성은 스트레스나 마음(불안, 화, 우울)을 낮추기 위한 일환으로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상담자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상담메뉴를 내담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채팅상담 프로그램으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자기표현이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장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메뉴를 구성하였다.
참여 동기는 ‘대면상담 보다 부담이 적어서(35%)’와 ‘사용방법이 간단해서(30%)’ 그리고 ‘시간이 적게 걸려서(22%)’로 중복 응답을 하였다.
채팅상담은 ‘카카오톡’, ‘라인’, ‘네이트온’, ‘마이피플’ 등 내담자가 선호하는 채팅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상담을 신청하고 실제 상담은 내담자가 원하는 상담날짜와 시간에 상담자가 채팅방을 개설하여 내담자를 초청함으로 이루어지는 예약상담 형태를 취하였다.
MDFC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술 및 환경적 지원 부분과 사용자가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환경은 다음과 같다(<표3> 참조). 첫째, 하드웨어 부분으로 운영체제는 Window 7 Home Premium K, 메모리(RAM)는 4GB 32BIT, 중앙처리장치(CPU)는 Intel(r) Core(TM) i5 M450@2.40GHz를 탑재한 컴퓨터 환경에서 개발하였다. 둘째, 소프트웨어는 개발 툴로 Eclipse, PHP program, 데이터베이스 MySQL, 그래픽 툴로는 Photoshop CS5, illustrator CS5를 사용하고 테스트기기와 실행기기는 Android 폰을 사용하였다.
효과분석은 내담자들이 MDF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담을 한 후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평가로 이루어졌다. 반응평가 질문지는 참여자들의 인식과 태도, 만족도를 알아보는 평가문항으로 평가체제 4가지 수준(반응, 학습, 행동, 결과)[22] 가운데 반응평가를 본 연구의 상황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체적인 화면구성 및 디자인에는 웹디자이너 1인이 참여하였다. 상담 프로그램의 평가는 상담전문가 2인과 교수설계 전문가 2인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평가단계의 시범운영은 상담전문가 3인이 참여하였다.
요구조사는 MDFC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구성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구·경북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MDFC 프로그램 통한 상담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 모집은 2013년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간 지인과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등에 홍보하여 회원가입(27명)과 상담신청(23명)을 받았다. 둘째, 관리자는 상담신청 상담내용과 상담영역에 따라 상담자를 배정하였다.
상담 프로그램 관리와 상담진행은 관리자와 상담자가 역할을 나누어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에 관한 전반적인 운영과 공지사항, 장애정보, 이용에 대한 답변 등의 게시판 관리와 만족도 조사는 본 연구자가 수행하고 평가하였으며 상담은 석사학위를 가진 상담경력 10년 넘은 2명의 전문상담사가 평가하였다.
데이터처리
반응수준의 평가문항은 참가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질문으로 ‘매우 아니다’ 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 문항(8개)과 5지선다형 문항(3개) 그리고 단답형 문항(2개)으로 총 1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빠른 답변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넷째, 메뉴구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위치와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해주면 좋겠다. 다섯째, 회원가입 절차 없이 상담신청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둘째, ‘문자로 상담을 신청하고 상담받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힘들었다’, ‘마음을 글로써 표현하다보니 제대로 다 표현을 하지 못하였다’라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 개발된 MDFC 프로그램은 장애인과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MDFC 프로그램에 접근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의 추천과 연계로 내담자는 객관적 자료로 자신을 이해하며 스스로 채팅 상담 시간과 채팅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상담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되었다. 또한 본 MDFC 프로그램을 이용한 내담자의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결과, 내용구성, 상담절차, 상담접근성, 사용설명서에서 효과가 높게 나타났고 상담경험에 대해서는 고민해결, 상담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담할 때 어려웠던 점은 첫째, 내담자들은 ‘타자속도가 느려서’,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상담을 하다 보니 상담하는 도중에 다른 사람들이 찾아와서’, ‘화면의 글씨가 작아서’, ‘상담 도중에 문자나 전화가 걸려 와서’ 상담하기가 힘들었다고 하였다.
또한 상담 경험이 없는 사람이 79%,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약간 그렇다’ 이상이 75%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개발된 MDFC 프로그램은 장애인과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MDFC 프로그램에 접근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의 추천과 연계로 내담자는 객관적 자료로 자신을 이해하며 스스로 채팅 상담 시간과 채팅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상담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되었다. 또한 본 MDFC 프로그램을 이용한 내담자의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결과, 내용구성, 상담절차, 상담접근성, 사용설명서에서 효과가 높게 나타났고 상담경험에 대해서는 고민해결, 상담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전체 조사대상자 102명 가운데 장애인 24명, 가족 78명이었다. 장애유형은 지체장애(37%), 지적장애(20%), 뇌병변장애(13%)로 조사되었다.
참여하고 싶은 상담은 채팅상담(35%)의 요구가 가장 높았고, 도움이 될 만한 상담 프로그램은 ‘자신의 성장을 돕는 자아성장 프로그램(35%)’과 ‘MDFC 프로그램 (35%)’으로 나타났다.
채팅상담을 실시간 상담으로 하지 않고 예약제로 운영하였는데 예약제 운영의 좋은 점은 ‘시간 관리를 할 수 있었고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상담을 할 수 있어 좋았다’라고 조사되었다.
첫째 내담자 모듈은 내담자와 관련한 영역으로 내담자는 공지사항이나 공개상담과 장애정보에 관한 게시판은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데이터베이스 안에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 후에 상담예약을 하거나 자신이 상담했던 상담기록을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성인장애인과 20세 이상의 장애인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성인장애 가족 이외의 아동·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가족들의 상담욕구를 충족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대상을 세분화하거나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상담을 하기 전 사전검사와 상담 후 검사를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지 못한 점과 만족도 조사대상을 내담자로 국한하고, 상담자나 관리자에게 조사하지 못한 점이다. 추후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추후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개인상담 형태이지만 차기 연구에서는 집단상담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전술한 장애인과 가족들이 겪는 대면상담의 한계는 모바일 상담으로 보완 가능할 것이다. 모바일 상담은 모바일 기기의 장점인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상황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이동성과 편리함, 그리고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을 수 있는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 개발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이끌어내고 상담자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이모티콘 특히 감정 이모티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이모티콘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성인장애인과 20세 이상의 장애인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성인장애 가족 이외의 아동·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가족들의 상담욕구를 충족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대상을 세분화하거나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상담을 하기 전 사전검사와 상담 후 검사를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지 못한 점과 만족도 조사대상을 내담자로 국한하고, 상담자나 관리자에게 조사하지 못한 점이다. 추후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개인상담 형태이지만 차기 연구에서는 집단상담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이란?
장애인이란 정상으로 기능하는데 불편함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나 생활 속에서 사고나 질병 등으로 원활하게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된 사람을 말한다. 한 사람의 삶의 근원이 되는 가족은 부부를 중심으로 생겨난 아들, 딸, 손자, 손녀 등 가까운 혈육들로 형성된 가족 공동체로서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각자는 서로에게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간다.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의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과 가족이 생활전반에서 오는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효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모형(ADDIE)을 기반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의 특징은?
프로그램 내용은 장애인과 가족의 요구조사 내용과 상담 프로그램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은 첫째, 장애인과 가족이 언제 어디서나 상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현실적인 문제나 내재화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채팅상담은 내담자의 시간과 채팅 프로그램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셋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은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 추천과 연계로 모바일 상담에서도 내담자의 객관적인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용구성, 상담절차, 고민해결, 사용설명서, 추천, 정보수집의 만족도가 높았고 상담만족도, 상담접근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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