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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과 가족의 자발적 문제해결증진을 위한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obile counseling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voluntary problem solving of disabled persons and famili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3, 2017년, pp.47 - 57  

조남옥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조규락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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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과 가족이 생활전반에서 오는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효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모형(ADDIE)을 기반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장애인과 가족의 요구조사 내용과 상담 프로그램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은 첫째, 장애인과 가족이 언제 어디서나 상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현실적인 문제나 내재화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채팅상담은 내담자의 시간과 채팅 프로그램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셋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은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 추천과 연계로 모바일 상담에서도 내담자의 객관적인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용구성, 상담절차, 고민해결, 사용설명서, 추천, 정보수집의 만족도가 높았고 상담만족도, 상담접근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nd develop the 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MDFC) application as a tool to voluntarily solve problems that disabilities family faces in every day life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To do so, counseling contents were designed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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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성인장애인과 가족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풀어낼 수 있는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요즈음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시·공간적으로 상담소를 방문하기 곤란한 직장인이나 장애인,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하여 방문상담이나 사이버상담 혹은 모바일상담이 대면상담을 보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본 연구는 상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장애인과 가족들이 자신의 제반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MDFC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탐색하였다.
  •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만족도를 분석하여 MDFC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와 개선점을 탐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활용한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모바일 장애인 가족 상담(Mobile Disabilities Family Counseling: 이하 MDFC)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MDFC 프로그램은 교육 프로그램 설계모형(ADDIE)에 맞추어 설계 및 개발하여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 프로그램에 접근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메뉴구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위치와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해주면 좋겠다. 다섯째, 회원가입 절차 없이 상담신청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 첫째, 좋은 글과 정보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 둘째, 제목을 정하지 말고 상담 신청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셋째, 빠른 답변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 첫째,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만족하는가?
  • 내담자들은 MDFC 프로그램의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좋은 글과 정보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 둘째, 제목을 정하지 말고 상담 신청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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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이란? 장애인이란 정상으로 기능하는데 불편함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나 생활 속에서 사고나 질병 등으로 원활하게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된 사람을 말한다. 한 사람의 삶의 근원이 되는 가족은 부부를 중심으로 생겨난 아들, 딸, 손자, 손녀 등 가까운 혈육들로 형성된 가족 공동체로서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각자는 서로에게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간다.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의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과 가족이 생활전반에서 오는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효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모형(ADDIE)을 기반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모바일 상담(MDFC) 프로그램의 특징은? 프로그램 내용은 장애인과 가족의 요구조사 내용과 상담 프로그램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은 첫째, 장애인과 가족이 언제 어디서나 상담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현실적인 문제나 내재화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채팅상담은 내담자의 시간과 채팅 프로그램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셋째,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은 상담자의 온라인 심리검사 추천과 연계로 모바일 상담에서도 내담자의 객관적인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용구성, 상담절차, 고민해결, 사용설명서, 추천, 정보수집의 만족도가 높았고 상담만족도, 상담접근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모바일 상담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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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윤명희?강성빈?성낙운?김학룡(2002). 오프라인 상담과 웹 상담의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40(5), 181-205. 

  22. Kirpatrick, D. L.(1998).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Francisco. CA:Berret-Koehler. 

  23.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1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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