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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크라우드펀딩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통합기술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Influencing Factors on the Acceptance for Crowd Funding - Focusing on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7 no.2, 2017년, pp.150 - 156  

김상대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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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15년 7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 통과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모금개설과 투자가 이루어져 크라우드펀딩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본 논문은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을 위해 펀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대 수익, 인지된 위험, 촉진조건, 사회적 영향력과 같은 통합기술수용 모델 핵심 변수들과 인지된 위험이 크라우드펀딩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력, 촉진조건은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력기대와 인지된 위험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에서는 성과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만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July, 2015, the Korean national assembly passed 'Act on Capital Markets and Financial Investments,' and therefore, it was expected that the crowd funding would be activated owing to a variety of fundraisings and investments. Hence, for the success of the crowd funding, this paper tried to identi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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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대 수익, 인지된 위험, 촉진조건, 사회적 영향과 같은 통합기술수용 모델 핵심 변수들과 인지된 위험이 크라우드펀딩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으며,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이론의 4대 핵심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인지된 위험 등의 요인이 크라우드 펀딩 참여의도에 미치기까지 태도가 매개변수의 역할을 한다고 보며, 단일차원의 태도보다는 다차원적인 태도를 살펴보는 것이 참여자 관점에서의 태도를 확인하기에 유리할 것이라 판단되어 다차원적인 태도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합기술수용이론의 대표적인 핵심 변수로서 4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성과 기대 (Performance Expectancy)이다. 성과기대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사용이 자신의 직무성과에 이익을 얻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믿는 정도로 정의한다[7].
  • 성과기대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사용이 자신의 직무성과에 이익을 얻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믿는 정도로 정의한다[7]. 둘째, 노력 기대(Effort Expectancy)이다. 노력기대는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에 관련하여 인지된 용이성의 정도라고 설명된다.
  • H1: 크라우드펀딩 성과 기대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크라우드펀딩 노력 기대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크라우드펀딩 사회적 영향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크라우드펀딩 촉진 조건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크라우드펀딩 인지된 위험성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술수용모델에 따르면 태도는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선행연구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14]. 또 유용성, 용이성 인식 변인과 함께 태도가 이용의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 태도는 크라우드펀딩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 유용성, 용이성 인식 변인과 함께 태도가 이용의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 태도는 크라우드펀딩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H6: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태도는 크라우드펀딩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인지된 위험성이 크라우드펀딩 참여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태도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 본 논문은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연구가설을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작을 때(p이 임계치보다 1.96보다 클 경우 채택하는 기준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성과기대는 표준화된 경로계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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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이란? 최근 자금을 모으는 방법 중 하나인 크라우드펀딩이 주목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소규모 후원이나 투자 등을 목적으로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업체를 통해 불특정 일반대중(Crowd)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1][2][3].
다양한 형태의 모금개설과 투자가 이루어져 크라우드펀딩이 활성화되는데 기여한 법은? 우리나라는 2015년 7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 통과됨으로써 소액 투자자와 중개업자가 크라우드펀딩에 보다 자유로운 투자와 자금운용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바탕을 마련하였다.
펀딩 주체의 내부 입장의 성공 요소는? 이법의 시행으로 다양한 형태의 모금개설과 투자가 이루어져 크라우드펀딩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을 위해서는 펀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낼 필요가 있을 것이며, 펀딩 주체의 내부 입장에서는 성과, 경영진의 관심, 의사소통 등이 성공 요소[4]이지만 외부 투자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다. 즉, 크라우드 펀딩의 참여 동기나 기대 수준 등 마케팅관점이나 소비자행동의 관점에서 아직 규명된 것이 많지 않으므로 학술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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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o Yun-Seung, "A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 ment in Operating Crowdfunding", The e-Business Studies, Vol. 17, No.4, pp.3-19, 2016 

  2. Park Woo-Young, and Lee Sang-Yong, "An Explor atory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rowdfunding: An Analysis on Online Dona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 17, No.4, pp.55-69, 2016 

  3. Carvajal, M., J.A. Garcia-Aviles, and J.L. Gonzalez, "Crowdfunding and Non-Profit Media: The Emergence of New Models for Public Interest Journalism", Journalism Practice, 6, pp.638-647, 2012 

  4. Park Young-Man, Hwang Seun-Gook, Park Kwan-Bak, and Lee Young-Joo, "Development of Project Success Model in Enterprise Using FC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1, pp.123-128, 2010 

  5. Lee Jong-ok, and Kim Yong-moon,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Users' Purchases of the AppBooks," Korea e-Commerce Academy Journal, Vol. 18, No. 3, pp.49-51, 2013 

  6.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B. and Davis F.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3, pp. 425-478, 2003 

  7. Venkatesh, V., and Davis, F. D. "A Model in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Vol. 27, pp. 451-481, 1996 

  8. Featherman et al.,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5, pp. 451-474, 2003 

  9. Choi Bo-min, Lee Jung-sik, and Han Myung-Mook, "IDS Model using Improved Bayesian Network to improve the Intrusion Detection Rat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5, pp.495-503, 2014 

  10. Kim, C., M. Mirusmonov, and I. Le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3, pp.310-322, 2010 

  11. Lee Tae-min, and Chun Jong-geun,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Ubiquitous Interface and the Situation-based Services on the Intention of the Mobile e-Commerce - Focused on Applicability of the Technical Acceptance Model", Research into Business Administration, Vol.33, No.4, pp.1043-1071, 2004 

  12. Kim Sang-Ho, Kim Dong-Hyun, Han Chang-hee, and Kim Won-Il, "Stock Forecasting using Stock Index Relation and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8, No. 6, pp.781-786, 2008 

  13. Kim Do-Yeon, Yi Mi-Ra, and Park Gyei-Kark, "FuzzyES for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of Ship Navig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4, pp.541-547, 2010 

  14. Roh Mi-jin, and Jang Hyung-yu, "Effects of the Factors forming Mobile Fiance Customers' Attitudes on Their Preferences of the Mobile Finance," Internet e-Commerce Research, Vol. 9, No. 3, pp. 189-211, 2009 

  15. Kotchen, M. J., and Reiling, S. D., "Environmental attitudes, motivations, and contingent valuation of nonuse values: A case study involving endangered species". Ecological Economics, 32(1): 93-107, 2000 

  16. Jang Yun-Jeong, "Analysis of Consciousness Structure of Social Workers for the Casual Factors of Elderly Abuse Using FS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6, No.6, pp.458-463, 2016 

  17. Bang Hyung-wook, and Choi Yong-seok, "Effects of the Attributes of the Orally Transmitted Information 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 Research into Tourism, Vol. 30, No. 4, pp.73-92, 2015 

  18. Lee Hak-sik, and Lim Ji-hoon,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AMOS 22," Jiphyunjae, pp. 32-3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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