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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전자 졸음시 냉풍 자극이 뇌파 및 심전도 반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ld Air Stimulation on Electroencephalogram and Electrocardiogram during the Driver's Drowsines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9 no.3, 2017년, pp.134 - 141  

김민수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김동규 (부경대학교 기계조선융합공학과) ,  박종일 (동의대학교 건축설비공학과) ,  금종수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hysiological changes via a cold air reaction experiment to generate basic data that are useful for the development of an automobile active air conditioning system to prevent drowsiness. The $CO_2$ concentration causing drowsiness in vehicle op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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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졸음운전의 원인이 되는 CO2 농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시키고 실내 냉풍장치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안면부로 송풍시킴으로써, 송풍 시 콜드 드래프트 효과로 인한 운전자의 졸음 및 각성 상태를 뇌파와 심전도를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냉풍에 따른 감성 반응 실험을 통해 생리변화를 분석하여 졸음방지를 위한 자동차 능동형 공조시스템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운전자 졸음시 안면부로 송풍시키는 감성 반응 실험을 통해 냉풍 자극 시 생리반응을 뇌파와 심전도 생리신호를 근거로 분석하여 인체 생리반응과 냉풍 효과를 확인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운전자가 졸음시 냉풍자극에 대한 반응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험 중 측정된 생리신호 데이터를 이용해 관찰하였다. 운전자의 시각, 청각, 촉각에 의한 직접적인 졸음방지 장치에 비하여 냉풍 자극은 운전자의 놀람으로 인한 급격한 행동변화를 최소화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졸음운전의 원인이 되는 CO2 농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시키고 실내 냉풍장치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안면부로 송풍시킴으로써, 송풍 시 콜드 드래프트 효과로 인한 운전자의 졸음 및 각성 상태를 뇌파와 심전도를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냉풍에 따른 감성 반응 실험을 통해 생리변화를 분석하여 졸음방지를 위한 자동차 능동형 공조시스템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자율신경계 변화에서도 평균 심박 간격과 같이 무풍 조건에서는 일정한 값을 유지하였으며, 냉풍 자극 시 스트레스와 연관된 LF의 감소와 신체이완과 관련 있는 HF의 증가로 인해 전체 LF/HF를 감소시켰다. 교감 신경계의 억제와 부교감 신경계의 활성화로 인한 자율 신경계 변화로부터 졸음시 냉풍은 피험자의 졸음 각성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뿐 만 아니라 공조 시스템에서 송풍으로 인한 냉풍 자극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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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서 개인의 실험일정을 미리 공지해 그 기간동안 피험자에게 권유한 사항들은 무엇입니까? 본 실험 전 피험자들에게는 개인의 실험일정을 미리 공지하였다. 전체 실험일정 기간 중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과로, 과식, 음주, 흡연, 약물복용 등을 금지하도록 시켰고,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권유하였다. 또한, 본 실험에 참여하기 전날에는 최근의 개인 생활패턴을 조사하고, 실험참가 여부를 판별하였다.
차선이탈 경고시스템이란? 이에 국내외 관련 회사들은 졸음운전 시 사고방지를 위한 장치 등을 개발하고 일부 적용되었다. 현재 주종을 이루는 기술은 운전자가 졸음으로 차선을 이탈하면 경고해주는 차선이탈 경고시스템(LDW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과 운전자의 동공 등을 포착하여 경보를 주거나 차량을 제어, 운전자와 밀착된 시트 등을 진동시켜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기술 등이 있다.
자동채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발생하는 현상은? 자동차의 경우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운전이 지속되는 경우 자동차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게 되고, 인체의 폐에서는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는데 인체 외부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체내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어려워져, 졸음 유발과 집중력 저하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빈도를 높이게 된다.2015년 교통안전공단에서 발표한 보도자료(2)에 의하면 최근 3년간(2012년~2014년) 고속도로 사고통계를 분석한 결과 전체 사망자(942명) 중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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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S. H. and Chang, H. J., 2000, History of Automotive Air Conditioning, Magazine of the SAREK, Vol. 29, No. 10, pp. 9-13. 

  2.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3. Lee, S. H., 2003, Drowsy Driving and Traffic Accidents, Int. Journal of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Vol. 10, No. 2, pp. 84-87. 

  4. Han, H. S. and Chong, U. P., 2012, Electroencephalogram-based Driver Drowsiness Detection System Using AR Coefficients and SVM, I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6, pp. 768-773. 

  5. Han, H. S. and Song, K. Y., 2015, Improvement of EEG-Based Drowsiness Detection System Using Discrete Wavelet Transform, I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40, No. 9, pp. 1731-1733. 

  6. Kim, M. S., Kim, Y. N., and Heo, Y. S., 2014, Characteristics of Heart Rate Variability Derived from ECG during the Driver's Wake and Sleep States,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3, pp. 136-142. 

  7. Lee, G. D., Kum, J. S., Kim, D. G., Oh, J. H., Kim, M. S. and Yu, S. J., 2012, A Study on Drowsiness Prevention using Blowing to Face during Driving, Proceeding of KSAE, pp. 1880-1884. 

  8. Kang, S. M., Huh, K. M. and Lee, S. H., 2016, Development of a Drowsiness Detection System using Retinex Theory and Edge Information, In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2, No. 9, pp. 699-704. 

  9. 10/20 System Positioning Manual, Trans Cranial Technologies. 

  10. Kim, K. S., Shin, S. W., Lee, J. W., and Choi, H. J., 2008, The Assessment of Dynamic Mental Stress with Wearable Heart Activity Monitoring System, Int. Journal of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57, No. 6, pp. 1109-1115. 

  11. Jin, B. H., Bae, H. J., Song, S. O., and Kim, Y. O. 1999, Clinical Physiology, Daihak Publishing Company, pp. 2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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